$\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내 한 학기 한 권 읽기 학습활동의 실현 양상 연구
A Study on the Realization Aspect of "the Reading a Book per Semester" in the Learning Activities of High school Korean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9 no.3, 2018년, pp.209 - 228  

소병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교육학 전공, 우신고등학교) ,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학습활동을 분석하여 학교도서관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그동안 독서 활동은 교과 지식과 이원화되어 정규 교과 수업 시간 밖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았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는 "국어" 정규 수업 시간 내 이뤄지는 독서 활동으로, <읽기-생각나누기-표현하기>를 기본 모형으로 개발되었다. 하지만 실재 11종 "국어" 교과서 22개 유형의 한 권 읽기 학습활동을 분석한 결과, 한 권 읽기는 <도서 정하기-읽기-표현하기>로 실현되었다. 단계별 학교도서관과 협력방안으로, 도서 정하기 단계는 학교도서관을 대상 도서 검색 공간으로 활용하고, 읽기 단계는 독서전략을 추가, 보완해 독서일지를 재구성하며, 표현하기 단계는 기존 독후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한 권 읽기의 단계별로 협력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은 더욱 견고해질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arning activities of "the Reading a Book per Semester" with the goal of finding ways to collaborate with the school library. "the Reading a Book per Semester" is a program that requires students to read during the timetable-designated "Korean" cl...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나) 활동 2-3. 모둠별로 각자가 정리한 내용을 공유하며 모둠에서 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지 검토해 보자.
  • (가) 활동 2-1. 모둠별로 평소 관심이 있던 사회문제를 이야기해보고, 구체적인 해별 방안을 찾고자 하는 것을 하나 골라보자.
  • 본 연구는 『국어』 한 권 읽기의 학습활동을 분석하고 그 단계에 맞는 학교도서관의 교육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한 권 읽기의 학습활동 분석을 통하여 학교도서관이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 영역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한 권 읽기가 어떻게 실현되는가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학교도서관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국어』 교과서는 검인정 체계로 출판사와 저자에 따라 본문, 학습활동 등 교과서 기술 양상이 완전히 다르다.
  • 2018년도 발행된 『국어』 교과서는 모두 11종이며 학기로 구분해 22개 유형의 한 권 읽기를 수록하였다. 이렇게 상이한 교과서별 한 권 읽기의 구성, 전개 과정 그리고 세부 활동 내용을 파악해 학교도서관과 협력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학기 한 권 읽기란? ‘한 학기 한 권 읽기’(이하 한 권 읽기)는 국어 수업 시간에 책 한 권을 읽고 생각을 나누며 쓰는 통합적인 국어 수업임과 동시에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독서 활동이다(교육부, 대전광역시 2016, 4). 그간 독서 활동은 전문(全文)을 교과서에 실을 수 없는 지면의 한계와 읽기 이론 중심의 『독서』 교과 교육과정 특성 때문에 정규 수업 시간 밖에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다.
한 권 읽기의 의의는? 이는 독서 관련 교과 내용은 『독서』 과목 수업 시간에, 독서토론이나 책쓰기와 같은 독서 활동은 방과 후,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에 한다는 단위학교 구성원들의 인식과 무관하지 않다(김명순 2005). 한 권 읽기는 이처럼 교과와 유리된 교육 활동으로써 독서를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 편제해 정규 수업 시간으로 통합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는 한 권 읽기를 어떻게 수록하였는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국어』 교과서는 검인정 체계로 출판사와 저자에 따라 본문, 학습활동 등 교과서 기술 양상이 완전히 다르다. 2018년도 발행된 『국어』 교과서는 모두 11종이며 학기로 구분해 22개 유형의 한 권 읽기를 수록하였다. 이렇게 상이한 교과서별 한 권 읽기의 구성, 전개 과정 그리고 세부 활동 내용을 파악해 학교도서관과 협력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Ko, Hyoung Jin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Dong-A press. 

  2. Ministry of Education, Daejeon Metropolitian Office of Education. 2016. 2015 Revised General Curriculum Teaching?Learning Reference Manual-Korean. Sejong: Korea Ministry of Education. 

  3.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Curriculum-Korean.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4. Kim, Myoung Soon. 2005. "The signification and orientation of the activity-based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4: 55-75. 

  5. Kim, Myoung Soon. 2012. "The results and problems of reading campaigns in the school."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7: 64-88. 

  6. Kim, Joo Hwan and Soon Young Lee. 2014. "Core Issues and Solutions for School Reading Policie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1: 41-69. 

  7. Kim, Chang Won et al. 2015. 2015 General Subject Curriculum Prototype Development Studies II: Korean Curriculum. Seou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8. Lyu, Soo Yoel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Guemsung press. 

  9. Min, Hyoun Sik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Truebook Sinsago. 

  10. Park, Ahn Soo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Visang Education. 

  11. Park, Young Mok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Chunjae Education. 

  12. Park Young Min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Visang Education. 

  13. Song, Gi Ho. 2007.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Curriculum as the Activation Strategy of the School Library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4): 87-116. 

  14. Song, Gi Ho. 2015. "An Analysis of Elements of the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within Common Inquiry Tasks of Textbooks in Korean Middle Schools Social Stud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3): 233-252. 

  15. Shin, Yu Sik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Mirae-N. 

  16. Lee, Byeong Ki. 2005. "A Study on the Integration Strategies of School Library into School's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2): 85-105. 

  17. Lee, Byeong Ki. 2008. "A Study on the Categorization of Reading Strategies for Reading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39-159. 

  18. Lee, Sam Hyoung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Jihaksa. 

  19. Lee, Sung Young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Chunjae Education. 

  20. Lee, So Ra. 2018. "An analysis for reflected aspects of 'Reading one book a semester' in High school Korean textbook by 2015 Revised curriculum."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9): 807-830. 

  21. Jang, Seong Bo et al. 2012. Reading Education Manual for teacher. Daegu: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2. Jung, Min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Haenaem Edu. 

  23. Choi, Yong Hoon.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 Reading Activity Program Using Book-Trailers. Ph. D. diss., Koynggi University. 

  24. Choi, Won Sik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Changbi.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