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9 no.3, 2018년, pp.209 - 228
소병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교육학 전공, 우신고등학교) ,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본 연구는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학습활동을 분석하여 학교도서관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그동안 독서 활동은 교과 지식과 이원화되어 정규 교과 수업 시간 밖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았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는 "국어" 정규 수업 시간 내 이뤄지는 독서 활동으로, <읽기-생각나누기-표현하기>를 기본 모형으로 개발되었다. 하지만 실재 11종 "국어" 교과서 22개 유형의 한 권 읽기 학습활동을 분석한 결과, 한 권 읽기는 <도서 정하기-읽기-표현하기>로 실현되었다. 단계별 학교도서관과 협력방안으로, 도서 정하기 단계는 학교도서관을 대상 도서 검색 공간으로 활용하고, 읽기 단계는 독서전략을 추가, 보완해 독서일지를 재구성하며, 표현하기 단계는 기존 독후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한 권 읽기의 단계별로 협력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은 더욱 견고해질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arning activities of "the Reading a Book per Semester" with the goal of finding ways to collaborate with the school library. "the Reading a Book per Semester" is a program that requires students to read during the timetable-designated "Korean" c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 학기 한 권 읽기란? | ‘한 학기 한 권 읽기’(이하 한 권 읽기)는 국어 수업 시간에 책 한 권을 읽고 생각을 나누며 쓰는 통합적인 국어 수업임과 동시에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독서 활동이다(교육부, 대전광역시 2016, 4). 그간 독서 활동은 전문(全文)을 교과서에 실을 수 없는 지면의 한계와 읽기 이론 중심의 『독서』 교과 교육과정 특성 때문에 정규 수업 시간 밖에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다. | |
한 권 읽기의 의의는? | 이는 독서 관련 교과 내용은 『독서』 과목 수업 시간에, 독서토론이나 책쓰기와 같은 독서 활동은 방과 후,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에 한다는 단위학교 구성원들의 인식과 무관하지 않다(김명순 2005). 한 권 읽기는 이처럼 교과와 유리된 교육 활동으로써 독서를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 편제해 정규 수업 시간으로 통합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 |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는 한 권 읽기를 어떻게 수록하였는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국어』 교과서는 검인정 체계로 출판사와 저자에 따라 본문, 학습활동 등 교과서 기술 양상이 완전히 다르다. 2018년도 발행된 『국어』 교과서는 모두 11종이며 학기로 구분해 22개 유형의 한 권 읽기를 수록하였다. 이렇게 상이한 교과서별 한 권 읽기의 구성, 전개 과정 그리고 세부 활동 내용을 파악해 학교도서관과 협력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Ko, Hyoung Jin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Dong-A press.
Ministry of Education, Daejeon Metropolitian Office of Education. 2016. 2015 Revised General Curriculum Teaching?Learning Reference Manual-Korean. Sejong: Korea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Curriculum-Korean.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Kim, Myoung Soon. 2005. "The signification and orientation of the activity-based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4: 55-75.
Kim, Myoung Soon. 2012. "The results and problems of reading campaigns in the school."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7: 64-88.
Kim, Joo Hwan and Soon Young Lee. 2014. "Core Issues and Solutions for School Reading Policie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1: 41-69.
Kim, Chang Won et al. 2015. 2015 General Subject Curriculum Prototype Development Studies II: Korean Curriculum. Seou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Lyu, Soo Yoel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Guemsung press.
Min, Hyoun Sik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Truebook Sinsago.
Park, Ahn Soo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Visang Education.
Park, Young Mok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Chunjae Education.
Park Young Min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Visang Education.
Shin, Yu Sik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Mirae-N.
Lee, Byeong Ki. 2005. "A Study on the Integration Strategies of School Library into School's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2): 85-105.
Lee, Byeong Ki. 2008. "A Study on the Categorization of Reading Strategies for Reading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39-159.
Lee, Sam Hyoung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Jihaksa.
Lee, Sung Young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Chunjae Education.
Lee, So Ra. 2018. "An analysis for reflected aspects of 'Reading one book a semester' in High school Korean textbook by 2015 Revised curriculum."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9): 807-830.
Jang, Seong Bo et al. 2012. Reading Education Manual for teacher. Daegu: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Jung, Min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Haenaem Edu.
Choi, Yong Hoon.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 Reading Activity Program Using Book-Trailers. Ph. D. diss., Koynggi University.
Choi, Won Sik et al. 2018. High School Korean. Seoul: Changbi.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