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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The)Effects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on Reduc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ger and Aggression 원문보기


홍선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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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공감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들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고, 그에 따른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분노 수준과 표출 방식(상태분노, 특성분노, 분노억압, 분노표출, 분노통제)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굥격성, 우회적 공격성, 부정성, 흥분성, 적의성)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현재 재직하고 있는 S초등학교 4학년 5개 학급 160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에서 분노와 공격성 수준이 높은 20명의 학생을 표집 한 후, 집단 간 동질성을 고려하여 실험집단, 통제집단에 남자 8명, 여자 2명으로 남녀 비율을 동등하게 구성하여 각가 10명씩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약 5주에 걸쳐 주 3회(월, 수, 금) 50분간, 총 14회기의 공감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그리고, 실험이 끝난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에서 실시한 동일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Davis(1980)의 척도를 송호연(1999)이 아동의 수준에 맞게 수정한 공감능력 검사지와 Spielberger와 그의 동료들(1985)이 제작한 '분노표현척도검사'를 김백영(1997)이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정한 분노 검사지, Buss 와 Durkee(1957)에 제작한 '공격성 진단검사'와 황정규(1964)의 '공격욕구 검사'를 참고로 하여 문재경(1998)이 초등학생에게 맞게 재구성한 공격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실험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모형(Pre-test Post-test Control Gro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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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on improvement of empathetic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reducing anger and aggression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llowing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Question 1. Does empathy training pr...

주제어

#공감훈련 분노 공격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선아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상담심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106 p.
키워드 공감훈련 분노 공격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589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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