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The)Effects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on Reduc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ger and Aggress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공감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들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고, 그에 따른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분노 수준과 표출 방식(상태분노, 특성분노, 분노억압, 분노표출, 분노통제)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굥격성, 우회적 공격성, 부정성, 흥분성, 적의성)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현재 재직하고 있는 S초등학교 4학년 5개 학급 160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에서 분노와 공격성 수준이 높은 20명의 학생을 표집 한 후, 집단 간 동질성을 고려하여 실험집단, 통제집단에 남자 8명, 여자 2명으로 남녀 비율을 동등하게 구성하여 각가 10명씩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약 5주에 걸쳐 주 3회(월, 수, 금) 50분간, 총 14회기의 공감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그리고, 실험이 끝난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에서 실시한 동일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Davis(1980)의 척도를 송호연(1999)이 아동의 수준에 맞게 수정한 공감능력 검사지와 Spielberger와 그의 동료들(1985)이 제작한 '분노표현척도검사'를 김백영(1997)이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정한 분노 검사지, Buss 와 Durkee(1957)에 제작한 '공격성 진단검사'와 황정규(1964)의 '공격욕구 검사'를 참고로 하여 문재경(1998)이 초등학생에게 맞게 재구성한 공격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실험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모형(Pre-test Post-test Control Group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공감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들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고, 그에 따른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분노 수준과 표출 방식(상태분노, 특성분노, 분노억압, 분노표출, 분노통제)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굥격성, 우회적 공격성, 부정성, 흥분성, 적의성)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현재 재직하고 있는 S초등학교 4학년 5개 학급 160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에서 분노와 공격성 수준이 높은 20명의 학생을 표집 한 후, 집단 간 동질성을 고려하여 실험집단, 통제집단에 남자 8명, 여자 2명으로 남녀 비율을 동등하게 구성하여 각가 10명씩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약 5주에 걸쳐 주 3회(월, 수, 금) 50분간, 총 14회기의 공감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그리고, 실험이 끝난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에서 실시한 동일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Davis(1980)의 척도를 송호연(1999)이 아동의 수준에 맞게 수정한 공감능력 검사지와 Spielberger와 그의 동료들(1985)이 제작한 '분노표현척도검사'를 김백영(1997)이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정한 분노 검사지, Buss 와 Durkee(1957)에 제작한 '공격성 진단검사'와 황정규(1964)의 '공격욕구 검사'를 참고로 하여 문재경(1998)이 초등학생에게 맞게 재구성한 공격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실험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모형(Pre-test Post-test Control Group Design)을 통한 양적 분석과 프로그램 평가 질문지와 소감문에 의한 질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한 양적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공감능력은 통계적으로 p<.001의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 분노수준 및 분노 표현양식은 p<.05에서 통제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분노의 하위변인 에서는 상태 분노를 제외한 특성분노, 분노억압, 분노표출, 분노통제 영역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났다(p <. 05, p<.01, p<.001).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 공격성은 통계적으로 p<.001의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실험집단에서 아동의 공격성의 평균점수는 사전 점수에 비해 사후 점수가 크게 감소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질적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아동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 상황 시 무조건적인 분노표현이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기 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상대방에게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며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자신 및 타인의 이해나 친구들과의 원만한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이상의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 결과에 따라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학교 교육 현장에 널리 제공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공감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들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고, 그에 따른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분노 수준과 표출 방식(상태분노, 특성분노, 분노억압, 분노표출, 분노통제)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굥격성, 우회적 공격성, 부정성, 흥분성, 적의성)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현재 재직하고 있는 S초등학교 4학년 5개 학급 160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에서 분노와 공격성 수준이 높은 20명의 학생을 표집 한 후, 집단 간 동질성을 고려하여 실험집단, 통제집단에 남자 8명, 여자 2명으로 남녀 비율을 동등하게 구성하여 각가 10명씩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약 5주에 걸쳐 주 3회(월, 수, 금) 50분간, 총 14회기의 공감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그리고, 실험이 끝난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에서 실시한 동일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Davis(1980)의 척도를 송호연(1999)이 아동의 수준에 맞게 수정한 공감능력 검사지와 Spielberger와 그의 동료들(1985)이 제작한 '분노표현척도검사'를 김백영(1997)이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정한 분노 검사지, Buss 와 Durkee(1957)에 제작한 '공격성 진단검사'와 황정규(1964)의 '공격욕구 검사'를 참고로 하여 문재경(1998)이 초등학생에게 맞게 재구성한 공격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실험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모형(Pre-test Post-test Control Group Design)을 통한 양적 분석과 프로그램 평가 질문지와 소감문에 의한 질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한 양적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공감능력은 통계적으로 p<.001의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 분노수준 및 분노 표현양식은 p<.05에서 통제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분노의 하위변인 에서는 상태 분노를 제외한 특성분노, 분노억압, 분노표출, 분노통제 영역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났다(p <. 05, p<.01, p<.001).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 공격성은 통계적으로 p<.001의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실험집단에서 아동의 공격성의 평균점수는 사전 점수에 비해 사후 점수가 크게 감소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질적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아동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 상황 시 무조건적인 분노표현이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기 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상대방에게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며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자신 및 타인의 이해나 친구들과의 원만한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이상의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 결과에 따라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학교 교육 현장에 널리 제공 되어야 할 것이다.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on improvement of empathetic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reducing anger and aggression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llowing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Question 1. Does empathy training p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on improvement of empathetic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reducing anger and aggression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llowing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Question 1. Does empathy training program improve empathetic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Question 2. Is empathy training program effective on reduc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ger Question 3. Is empathy training program effective on reduc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ggression To verify these questions, 5 classes of 4th grade in S elementary school in Seoul were pre-tested. And then two classes were assigned into an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control group according to the pretest. Each of the two group consist in 10 students.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14 terms of empathy training program during 5 weeks while the control group didn't. After the experiment, a post-test was given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program. In verifing the effects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quantitative analysis using Korean SPSS WIN(ver. 12.0) and qualitative analysis based on opinion documents of students after the program were used. The result of quantitative analysis verifing the effect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were as follows; First, compared to control group, experimental group that participated in empathy training program turned out to make significant difference in empathetic ability. Second, compared to control group, experimental group that participated in empathy training program turned out effective reduction ang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rd, compared to control group, experimental group that participated in empathy training program turned out effective reduction aggress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questionnaire for evaluating the program, it was revealed that the program was useful for controling their anger and aggression. With the improvement of empathetic ability, they accept others' point of view in a affirmative manner. In addition, some students said that the program help them to improve their relationship in school life. These results indicated that the empathy training program was effective for the improvement of empathetic ability and reducing of anger and aggress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refore these kinds of empathy training programs need to be developed and applied to education field so that improve empathetic ability and reduce anger and aggression.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on improvement of empathetic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reducing anger and aggression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llowing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Question 1. Does empathy training program improve empathetic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Question 2. Is empathy training program effective on reduc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ger Question 3. Is empathy training program effective on reduc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ggression To verify these questions, 5 classes of 4th grade in S elementary school in Seoul were pre-tested. And then two classes were assigned into an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control group according to the pretest. Each of the two group consist in 10 students.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14 terms of empathy training program during 5 weeks while the control group didn't. After the experiment, a post-test was given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program. In verifing the effects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quantitative analysis using Korean SPSS WIN(ver. 12.0) and qualitative analysis based on opinion documents of students after the program were used. The result of quantitative analysis verifing the effect of an empathy training program were as follows; First, compared to control group, experimental group that participated in empathy training program turned out to make significant difference in empathetic ability. Second, compared to control group, experimental group that participated in empathy training program turned out effective reduction ang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rd, compared to control group, experimental group that participated in empathy training program turned out effective reduction aggress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questionnaire for evaluating the program, it was revealed that the program was useful for controling their anger and aggression. With the improvement of empathetic ability, they accept others' point of view in a affirmative manner. In addition, some students said that the program help them to improve their relationship in school life. These results indicated that the empathy training program was effective for the improvement of empathetic ability and reducing of anger and aggress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refore these kinds of empathy training programs need to be developed and applied to education field so that improve empathetic ability and reduce anger and agg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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