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 · 공격성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요리활동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Application Effect of Cooking Activity Program for the Low Income Class Children who Show Depression and Aggressiveness원문보기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우울 공격성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에게 정서·행동 문제를 통합하여 다룰 수 있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프로그램이 아동의 우울한 정서문제와 공격적 행동문제의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특정한 모양이나 선명한 색깔로 아동들이 직접 할 수 있는 요리의 재료, 가정이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위험성이 적고 아동이 손쉽게 다룰 수 있는 도구,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협력하여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의 8가지 요리활동으로 되었다. 요리활동은 아동의 긍정적 상호작용, ...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우울 공격성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에게 정서·행동 문제를 통합하여 다룰 수 있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프로그램이 아동의 우울한 정서문제와 공격적 행동문제의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특정한 모양이나 선명한 색깔로 아동들이 직접 할 수 있는 요리의 재료, 가정이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위험성이 적고 아동이 손쉽게 다룰 수 있는 도구,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협력하여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의 8가지 요리활동으로 되었다. 요리활동은 아동의 긍정적 상호작용, 감정표현 및 성취감, 자기조절능력, 정서 안정, 타인의 정서 이해 및 갈등상황에서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각 회기 한 가지 요리로 총 8회기이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우울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의 우울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공격성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의 공격성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한 대상아동은 서울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저소득층 11~13세의 초등학교 4, 5, 6 학년으로, 한국형 아동 청소년 자기보고식 행동평가척도(K-YSR) 측정에서 우울 13점 이상, 행동문제(외현화)영역인 공격성 20점 이상인 14명이다. 연구대상들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7명씩으로 구성하여 실험집단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통제집단은 어떠한 처치도 받지 않았다. 두 집단 모두 프로그램의 실시 전과 후에 K-YSR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t-test, paired t-test, 비모수통계기법 wilcoxon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요리활동 프로그램의 실시가 우울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의 우울을 감소시키는데 유의한 효과를 가져왔으며, 공격성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유의한 효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저소득층 고학년 아동의 우울과 공격성의 감소는 청소년기 정서․행동문제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와 같이 요리활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학습하고 자신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게하고, 전 과정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이 되도록 돕고, 요리순서에 맞는 조리방법으로 일정한 시간을 기다려야하는 인내력을 증진시킴으로써 자신을 조절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여, 아동의 우울한 정서문제와 공격적인 행동문제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저소득층 고학년 아동들의 우울, 공격성의 문제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의 실시는 아동들의 정서・행동문제의 경감 혹은 해결을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청소년기 정서․행동문제의 예방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첫째,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에 가족변인의 영향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아동들의 정서․행동의 문제가 미시체계의 영향이라고 볼 때, 가족이나 교사를 위한 교육 또는 치료 프로그램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의 대상 모집이 용이하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효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질적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우울 공격성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에게 정서·행동 문제를 통합하여 다룰 수 있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프로그램이 아동의 우울한 정서문제와 공격적 행동문제의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특정한 모양이나 선명한 색깔로 아동들이 직접 할 수 있는 요리의 재료, 가정이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위험성이 적고 아동이 손쉽게 다룰 수 있는 도구,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협력하여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의 8가지 요리활동으로 되었다. 요리활동은 아동의 긍정적 상호작용, 감정표현 및 성취감, 자기조절능력, 정서 안정, 타인의 정서 이해 및 갈등상황에서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각 회기 한 가지 요리로 총 8회기이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우울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의 우울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공격성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의 공격성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한 대상아동은 서울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저소득층 11~13세의 초등학교 4, 5, 6 학년으로, 한국형 아동 청소년 자기보고식 행동평가척도(K-YSR) 측정에서 우울 13점 이상, 행동문제(외현화)영역인 공격성 20점 이상인 14명이다. 연구대상들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7명씩으로 구성하여 실험집단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통제집단은 어떠한 처치도 받지 않았다. 두 집단 모두 프로그램의 실시 전과 후에 K-YSR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t-test, paired t-test, 비모수통계기법 wilcoxon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요리활동 프로그램의 실시가 우울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의 우울을 감소시키는데 유의한 효과를 가져왔으며, 공격성을 보이는 저소득층 아동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유의한 효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저소득층 고학년 아동의 우울과 공격성의 감소는 청소년기 정서․행동문제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와 같이 요리활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학습하고 자신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게하고, 전 과정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이 되도록 돕고, 요리순서에 맞는 조리방법으로 일정한 시간을 기다려야하는 인내력을 증진시킴으로써 자신을 조절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여, 아동의 우울한 정서문제와 공격적인 행동문제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저소득층 고학년 아동들의 우울, 공격성의 문제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의 실시는 아동들의 정서・행동문제의 경감 혹은 해결을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청소년기 정서․행동문제의 예방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첫째,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에 가족변인의 영향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아동들의 정서․행동의 문제가 미시체계의 영향이라고 볼 때, 가족이나 교사를 위한 교육 또는 치료 프로그램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의 대상 모집이 용이하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효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질적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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