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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요리활동 프로그램의 효과성 원문보기


변은실 (대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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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곤아동은 여러 가지 영역에서 취약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빈곤아동에 대해서는 여러 수준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경우, 빈곤아동의 발달을 위해서 가족과 학교 이외에 지역사회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지역사회에서 빈곤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아동복지시설은 지역아동센터이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는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자기가 가진 능력에 대한 믿음은 나중에 빈곤아동이 성장해서 사회의 생산적인 구성원이 되는 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빈곤아동에게 자기효능감을 증진시켜 주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여러 프로그램들 중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유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는 없는 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 A동에 위치한 B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12명을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실험 방법의 하나인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이전에 자기효능감에 대해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 자기효능감에 대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에 추가해서,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에 조사대상자의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언어적·비언어적 행동과 태도도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은실
학위수여기관 대전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전공
지도교수 노병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7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12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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