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 요리활동이 식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 및 개선효과
Effect of the Improvement of Eating Behavior and Satisfaction with Cooking Activity on Cooking Class for Childre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0 no.4, 2015년, pp.387 - 394  

장정민 (장안대학교 외식산업과) ,  강근옥 (국립한경대학교 영양조리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cooking class on improvement of eating behaviors and satisfaction with cooking activities in children. The questionnaire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distributed to 380 mothers during June to August, 2011. A total of 286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analy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1993; Choi 2002; Kim 2002; Kim & Kim 2008), 만족도(Park 2007; Yang 2011) 등의 연구가 수행된 바 있으나 아동의 바람직한 식행동 확립을 위해서는 각 아동에게 맞는 요리활동의 적용과 이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아동 요리활동 및 비활동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 및 영양상태, 식행동 현황, 선호 요리활동 및 만족도와 개선효과 등의 조사분석을 통해 식행동 개선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요리활동의 아동발달단계에 대한 역할은 무엇인가? 아동 요리활동이란 아동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요리주제를 선정하여 지도하는 것이며, 또한 요리를 통하여 아동의 발달단계에 필요한 지적능력, 창의력, 정서발달, 기초학습능력, 탐구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논리력 등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Yang 2010).Cosgrove(1991)는 요리활동이 유아들에게 감각적 경험, 운동기술, 지각적 기술, 언어, 읽기와 쓰기, 수학, 과학 등의 인지적 개념과 사회정서발달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고 한바 있다.
아동 요리활동이란 무엇인가? 아동 요리활동이란 아동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요리주제를 선정하여 지도하는 것이며, 또한 요리를 통하여 아동의 발달단계에 필요한 지적능력, 창의력, 정서발달, 기초학습능력, 탐구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논리력 등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Yang 2010).Cosgrove(1991)는 요리활동이 유아들에게 감각적 경험, 운동기술, 지각적 기술, 언어, 읽기와 쓰기, 수학, 과학 등의 인지적 개념과 사회정서발달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고 한바 있다.
성별에 따른 아동 요리활동을 통한 채소류에 대한 편식교정효과 차이는? 그 결과 과 같이 성별에 따른 편식교정 효과는 8개 식품군 중 채소류(p<0.01)에서만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어 채소류에 관한 요리활동을 했을 경우 여아가 남아보다 편식교정 효과가 더 큼을 알 수 있었다. 연령에 따른 편식교정에서는 곡류(p<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hoi MJ. 2002. The effect of an unbalanced diet intervention by cooking program for young children with multiple disabilities. Master's degree thesis, Dankook University, Korea, pp 1-75 

  2. Chung KS, Yun GJ, Gu JH. 2005. Effect of cooking activity based social competence intervention program on enhancing children's self-regulation. J. Korean Open Assoc. Early Childhood Edu., 10(2):159-191 

  3. Cosgrove MS. 1991. Cooking in the classroom: The door way of nutrition. Young Children, 46(1):43-46 

  4. Judith H, Winifred M. 1982. Food for thought; Nutrition educational for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38(1):10-15 

  5. Kamii C, Devries R. 1992.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tion; Implication of Piaget's theory. Englewood Cliffs, Teachers College Press, USA, pp 1-45 

  6. Kim HS. 1984. Study regarding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ies by preschool children on their concept/consciousness development and pattern of cooking. Master's degree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pp 1-21 

  7. Kim JM. 2002.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ies on the unbalanced diet of young children,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ster's degree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pp 46-63 

  8. Kim MM. 2008. The research on the operational condition of cooking activity and teacher's recognition and attitude. Master's degree thesis, Sungkyul University, Korea, pp 1-69 

  9. Kim SY, Kim HS. 2008.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ies on the unbalanced dietary food habit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 Korean Soc. Food Cult.., 23(6):556-562 

  10. Ko MJ. 2005. A research on current situation of the children's cooking activities and teacher's understanding. Master's degree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pp 1-35 

  11. Lee HB.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ooking activities in kindergarten on an unbalanced diet and in appropriate eating behaviors of young children. Master's degree thesis, Kwangshin University, Korea, pp 1-53 

  12. Lee SH. 2009. A study on ways to prevent obesit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a cooking activity program designed to improve eating habits. Master's degree thesis,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Korea, pp 56-60 

  13. Park HN. 2007. Research on the educational effect and satisfaction of cooking activity for children. Master's degree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Korea, pp 1-63 

  14. Park SJ. 2000. The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Especially focused on being familiar with vegetables. J. Korean Diet. Assoc., 6(1):17-25 

  15. Yang IS, Kim EK, Bae YH, Lee SJ, Ahn HJ. 1993. Developmen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that promotes eating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Especially focused on being familiar with vegetable. J. Korean Soc. Food Cult., 8(2):125-137 

  16. Yang JH. 2010. The effectiveness of after-school program in practical arts education on the change of disabled children toward dietary attitude. J. Elem. Educ., 23(3):163-182 

  17. Yang YJ. 2011. A study on the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of parents on cooking activity program for children. Master's degree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pp 1-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