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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구조개혁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 유럽·일본 및 한국의 법제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Legal Study on Railway Reform : Focusing on the Legislation of Europe, Japan and Korea 원문보기


이종흠 (배재대학교 법무대학원 법무행정학과 법무행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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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진국(유럽과 일본)과 한국의 철도구조개혁에 관한 기본법령들과 그 운영성과를 비교·분석하고 한국의 철도구조개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정부는 2003년에 철도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발전기반을 조성함으로써 철도산업의 효율성 및 공익성의 향상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철도산업발전기본법을 제정하였고, 유럽의 철도구조개혁 모델 중 상·하 조직분리(separation of infrastructure and operation) 모델을 적용하여 국내 철도구조개혁을 단행하였다. 이에 따라 2004년에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설립하여 철도시설의 건설 및 관리와 그 밖에 이와 관련된 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하였고, 이어 2005년에는 한국철도공사를 설립하여 철도운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대대적인 한국의 철도구조개혁 이후 주요 성과지표별 운영성과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또한 공익서비스 비용(...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ill analyze and make a comparative study of the statute and the operational result about railway's structural reform between advanced countries(Europe and Japan) and Korea. Our government legislated the fundamental law of railway industry development and carried out the structural reform...

주제어

#철도구조개혁 공공예산 공익서비스 의무(PSO) 선로사용료 부채경감 여객·화물사업 분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종흠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법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법무행정학과 법무행정
지도교수 이문지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ⅹ, 132 p.
키워드 철도구조개혁 공공예산 공익서비스 의무(PSO) 선로사용료 부채경감 여객·화물사업 분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688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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