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섬은 차량과 보행자를 안전하고 질서있게 이동시킬 목적으로 설치하며, 상충하는 교통류를 분리하거나 보행자 대피를 위하여 설치한 차로간의 특정구역이다. 기존의 연구문헌이나 설치기준을 살펴보면 설치목적과 설치효과만 언급하고 있을 뿐 교통섬의 설치여부에 따른 안전성 판단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교차로의 도로조건, 교통조건, 교통사고 자료 등을 분석하여 사고발생여부와 관련성이 높은 변수를 선정하고, 그 변수들과 교차로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여부를 이용하여 로짓모형을 통해 보행자 교통사고 ...
교통섬은 차량과 보행자를 안전하고 질서있게 이동시킬 목적으로 설치하며, 상충하는 교통류를 분리하거나 보행자 대피를 위하여 설치한 차로간의 특정구역이다. 기존의 연구문헌이나 설치기준을 살펴보면 설치목적과 설치효과만 언급하고 있을 뿐 교통섬의 설치여부에 따른 안전성 판단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교차로의 도로조건, 교통조건, 교통사고 자료 등을 분석하여 사고발생여부와 관련성이 높은 변수를 선정하고, 그 변수들과 교차로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여부를 이용하여 로짓모형을 통해 보행자 교통사고 확률모형 구축하였다. 또한 교차로 설계 시 교통량과 교차로 크기에 따른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확률을 분석하여 교통섬 설치효과를 보행자 안전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교차로 내 사고자료는 2004년 도시부 교차로 횡단보행자 교통사고 자료(TAMS)를 수집하였고, 146개 교차로의 도로조건, 교통조건 등을 현장 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들 중 유의확률이 95%이상 만족하고 관련성이 높게 나타나는 변수로는 교통량, 차로수로 선정되었다. 교통섬 설치유무는 p-value가 높은 편이지만 교통량과 차로수 크기별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교통섬 설치유무에 따른 보행자 교통사고확률모형을 구축하기 위해 변수로 선정하였으며, 변수별 효과도는 승산비(Odds ratio)를 이용하여 비교위험도로 분석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큰 교차로에서 교통량이 많은 경우 교통섬으로 인해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큰 교차로에서 교통량이 적은 경우 교통섬으로 인해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확률이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교통섬 설치로 인해 모든 교차로에서 보행자가 안전성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교통섬 설치 시 보행자 안전 측면을 고려한 설계 및 운영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교통섬은 차량과 보행자를 안전하고 질서있게 이동시킬 목적으로 설치하며, 상충하는 교통류를 분리하거나 보행자 대피를 위하여 설치한 차로간의 특정구역이다. 기존의 연구문헌이나 설치기준을 살펴보면 설치목적과 설치효과만 언급하고 있을 뿐 교통섬의 설치여부에 따른 안전성 판단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교차로의 도로조건, 교통조건, 교통사고 자료 등을 분석하여 사고발생여부와 관련성이 높은 변수를 선정하고, 그 변수들과 교차로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여부를 이용하여 로짓모형을 통해 보행자 교통사고 확률모형 구축하였다. 또한 교차로 설계 시 교통량과 교차로 크기에 따른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확률을 분석하여 교통섬 설치효과를 보행자 안전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교차로 내 사고자료는 2004년 도시부 교차로 횡단보행자 교통사고 자료(TAMS)를 수집하였고, 146개 교차로의 도로조건, 교통조건 등을 현장 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들 중 유의확률이 95%이상 만족하고 관련성이 높게 나타나는 변수로는 교통량, 차로수로 선정되었다. 교통섬 설치유무는 p-value가 높은 편이지만 교통량과 차로수 크기별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교통섬 설치유무에 따른 보행자 교통사고확률모형을 구축하기 위해 변수로 선정하였으며, 변수별 효과도는 승산비(Odds ratio)를 이용하여 비교위험도로 분석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큰 교차로에서 교통량이 많은 경우 교통섬으로 인해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큰 교차로에서 교통량이 적은 경우 교통섬으로 인해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확률이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교통섬 설치로 인해 모든 교차로에서 보행자가 안전성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교통섬 설치 시 보행자 안전 측면을 고려한 설계 및 운영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This study referred to raw data of the traffic accidents at the intersection from Traffic Accident Management System (TAMS) in 2004 and site survey of road and traffic condition at 146 urban intersections. Among the collected data, the traffic volume and the number of the traffic lanes were defined ...
This study referred to raw data of the traffic accidents at the intersection from Traffic Accident Management System (TAMS) in 2004 and site survey of road and traffic condition at 146 urban intersections. Among the collected data, the traffic volume and the number of the traffic lanes were defined as a parameter because they are satisfied with 95% of significance probability and a high relationship with the accidents. Although the probability to install the traffic island had high p-value, this study defined it as a parameter together with the traffic volume and the number of the traffic lanes in order to build up the pedestrian accident probability. This study analyzedand proposed the effect of variables as a relative risk by using an odds ratio. In conclusion, in case that a large-scale intersection had significant traffic volume, it appeared high probability of the traffic island-induced pedestrian accidents, while in case of the small volume, by due, the probability was low. It concluded that there were required to design and operate the traffic islands in terms of pedestrian’s safety when the islands were introduced, because its introduction itself would not enhance a pedestrian safety at all cases of the intersections. I hope this study would be useful reference for further development to set up a scheme of the traffic islands in terms of traffic safety.
This study referred to raw data of the traffic accidents at the intersection from Traffic Accident Management System (TAMS) in 2004 and site survey of road and traffic condition at 146 urban intersections. Among the collected data, the traffic volume and the number of the traffic lanes were defined as a parameter because they are satisfied with 95% of significance probability and a high relationship with the accidents. Although the probability to install the traffic island had high p-value, this study defined it as a parameter together with the traffic volume and the number of the traffic lanes in order to build up the pedestrian accident probability. This study analyzedand proposed the effect of variables as a relative risk by using an odds ratio. In conclusion, in case that a large-scale intersection had significant traffic volume, it appeared high probability of the traffic island-induced pedestrian accidents, while in case of the small volume, by due, the probability was low. It concluded that there were required to design and operate the traffic islands in terms of pedestrian’s safety when the islands were introduced, because its introduction itself would not enhance a pedestrian safety at all cases of the intersections. I hope this study would be useful reference for further development to set up a scheme of the traffic islands in terms of traffic safety.
주제어
#교통섬 보행자 로짓모형 승산비 traffic islands pedestrian accidents logit model odds rati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명숙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관리학과 교통관리전공
지도교수
이수범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43 p.
키워드
교통섬 보행자 로짓모형 승산비 traffic islands pedestrian accidents logit model odds r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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