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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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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섬은 차량과 보행자를 안전하고 질서있게 이동시킬 목적으로 설치하며, 상충하는 교통류를 분리하거나 보행자 대피를 위하여 설치한 차로간의 특정구역이다. 기존의 연구문헌이나 설치기준을 살펴보면 설치목적과 설치효과만 언급하고 있을 뿐 교통섬의 설치여부에 따른 안전성 판단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교차로의 도로조건, 교통조건, 교통사고 자료 등을 분석하여 사고발생여부와 관련성이 높은 변수를 선정하고, 그 변수들과 교차로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여부를 이용하여 로짓모형을 통해 보행자 교통사고 확률모형을 구축하였다. 또한 교차로 설계시 교통량과 교차로 크기에 따른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확률을 분석하여 교통섬 설치효과를 보행자 안전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큰 교차로에서 교통량이 많은 경우 교통섬으로 인해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큰 교차로에서 교통량이 적은 경우 교통섬으로 인해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확률이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교통섬 설치로 인해 모든 교차로에서 보행자가 안전성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교통섬 설치시 보행자 안전 측면을 고려한 설계 및 운영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islands were introduced for drivers and pedestrians to use the road in a safe and orderly way and were also a specified zone between traffic lanes to divide conflicting traffic flows and to provide pedestrian refuge. However, existing research and relevant standards described its purpose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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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교차로에서 소통과 교통안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교통섬의 유·무에 따라 보행자 안전성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도시부 교차로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해서 사고발생확률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교통량이 많거나 교차로 크기가 클수록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이 높을 것이며(노출이 증가할수록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할 것이다.
  • 그러나 교통사고의 경우 여러요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현장자료는 실험실에서 추출한 자료와는 달리 다른 요인을 통제할 수 없으므로 점추정으로 효과도를 제시하는 것은 무리가 따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구간을 추정하여 위험도를 구간값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 비교위험도의 신뢰구간(CI: Congidence Interval)은 정규분포를 이용한 접근법을 이용해 추정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존의 교통섬이 보행자 교통안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것인가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통섬의 설치로 인해 보행자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이 모든 교차로에 동일하지 않다는 가정 아래 교차로 유형을 구분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국내의 교통섬 설치기준을 검토하고 교차로 보행자 교통사고와 관련된 기존 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TAMS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시 146개 교차로의 보행자 교통사고 자료를 구축하고 도로조건, 교통조건 등을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도시부 교차로를 대상으로 보행자 사고 발생확률모형을 구축하였다. 반응변수는 사고 발생여부(1, 0)가 되고 설명변수는 x2검정을 통해 교통량, 차로수, 교통섬설치여부가 선정되었다.
  • 설명변수는 교통특성자료중 보행자 사고발생에 영향이 있다고 제시된 변수중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를 선택하고자 한다. 모형구축시 최소의 설명변수를 채택하면서 적합한 모형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가설 설정

  • 교통량이 많거나 교차로 크기가 클수록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이 높을 것이다. 즉, 노출이 증가할수록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할 것이다.
  • 교통량 또는 교차로 크기에 따라서 교통섬 설치로 인한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도가 다를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도시부 교차로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해서 사고발생확률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교통량이 많거나 교차로 크기가 클수록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이 높을 것이며(노출이 증가할수록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할 것이다.), 교통량 또는 교차로 크기에 따라서 교통섬 설치로 인한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도가 다를 것이라는 가정하에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교통섬이 보행자 교통안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것인가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통섬의 설치로 인해 보행자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이 모든 교차로에 동일하지 않다는 가정 아래 교차로 유형을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가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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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섬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통섬은 차량과 보행자를 안전하고 질서있게 이동시킬 목적으로 설치하며, 상충하는 교통류를 분리하거나 보행자 대피를 위하여 설치한 차로간의 특정구역이다. 기존의 연구문헌이나 설치기준을 살펴보면 설치목적과 설치효과만 언급하고 있을 뿐 교통섬의 설치여부에 따른 안전성 판단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교통섬이란? 교통섬은 차량과 보행자를 안전하고 질서있게 이동시킬 목적으로 설치하며, 상충하는 교통류를 분리하거나 보행자 대피를 위하여 설치한 차로간의 특정구역이다. 기존의 연구문헌이나 설치기준을 살펴보면 설치목적과 설치효과만 언급하고 있을 뿐 교통섬의 설치여부에 따른 안전성 판단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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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2. 경찰청(2007), '교통사고통계' 

  3.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1998), '보행자 횡단보도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4.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6.12), '우회전 보조 신호기 설치 타당성 및 우회전 교통처리 방안 연구' 

  5. 이두희(2005), '횡단보도 보행자의 동태적 행위 관련 안전예측모형 개발', 대한토목학회 

  6. 전라남도 지방경찰청(1999),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전남지부, 교통사고 잦은 곳 기본개선계획 

  7. 최희수(1987), '교차로 교통사고 환경요소 분석을 통한 사고감소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논문 

  8. 하태준. 문권수. 김용길(2002), '신호교차로 보행자 교통사고 특성과 방지대책에 관한 연구(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 

  9. Karen K. Dixon, John L. Hibbard, Heather Nyman, 'Right-Turn treatment for signalized intersection', TRB Circular E-C019 : Urban Street Symposium 

  10. Lee, C., M. Abdel-Aty(2005), 'Comprehensive analysis of vehicle-pedestrian crashes at intersections in Florid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7 

  11. Mohammed S. Tarawneh & Patrick T. McCoy(1996), 'Effect of intersection channelization and skew on driver performance', TRR 1523 

  12. Preusser, D.F., et.al.(2002), 'Pedestrian crashes in Washington D.C and Baltimore',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 

  13. Zajac, S. S., J. N. Ivan(2003), 'Factors influencing injury severity of motor vehicle-crossing pedestrian crashes in rural Connecticut',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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