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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섬 설치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효과
Effects of Traffic Islands on Traffic Accidents Reduc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2, 2010년, pp.21 - 32  

강동수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처)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용석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처) ,  홍지연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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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섬으로 대표되는 도류화 시설은 교통소통과 안전에 크게 기여하면서 신규 도로설계와 교통사고잦은곳 개선사업과 같은 교통안전대책사업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다양한 도로환경 조건에서 교통섬 설치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효과 등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 54개 교차로를 대상으로 공사 전 후 각 3년간의 교통사고자료와 도로환경 자료를 이용하여 정규성 검정과 대응표본 t-검정, 윌콕슨 부호검정을 실시하여 다양한 도로 환경조건에서 교통섬 설치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효과와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통섬 설치 이후 대부분의 경우 교통사고가 감소하였으나 교통섬의 이용효율이 낮은 시외곽/농업지역과 운전자의 전방 교차로와 교통섬에 대한 시인성이 불량한 곡선부나 교차로 접근부와 유출부의 도로선형이 꺽인구간, 교통섬 설치시 가감속차로가 병행 설치되지 않아 분 합류되는 교차로간상충이 있는 경우 및 부도로 차로수가 1차로인 경우에는 교통섬의 잇점을 충분히 살리지 못해 교통사고감소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raffic island, typical channelization facilities, is widely applied to newly road designs and black spots improvement projects as traffic safety measures. However positive effects of a traffic island for traffic safety have not been reported specifically. Accordingly this study analyzed the acc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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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차로 안전과 소통에 크게 기여한다고 인식되면서 최근 각종 도로설계와 교통안전사업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교통섬이 특정 지역이나 도로조건에서는 오히려 교통안전을 저해할 수도 있다는 가정하에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 교통섬 설치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단순히 통계적 측면보다는 경제적 측면에서 소요된 비용과 교통섬에 설치에 따른 편익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교통섬 설치의 당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섬 설치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효과가 지역별, 도로·교통환경별, 사고발생 위치별, 사고유형별로 동일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토지이용과 지역특성, 교차로규모, 차로수, 교통섬크기, 교통량, 주도로선형, 가감속차로 유무 등에 따라 교통섬의 설치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 및 교통여건별 다양한 환경에서 교통섬 설치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분석하여 교통섬 설치의 타당성 및 설치준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상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설계에서 광법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교통섬 설치 효과를 사고감소 여부 검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교통섬 설치 시 주의해야 할 도로환경조건과 그에 따른 설치조건을 제안하였다. 다만, 일부 도로조건과 사고유형별로 분석 대상 사고자료 확보가 미흡한 바 향후 분석대상지점과 최대한 유사한 비교그룹이나 참고그룹을 이용한 상세 분석과 교통섬 설치가 교차로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사고심각도 등과 같이 보다 계량적으로 보여주는 추가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도로·교통 여건에서 교통섬 설치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분석하여 이를 통해 교통섬 설치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구체적인 설치 준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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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교통사고의 유형은 무엇으로 구분하여 사고 자료를 수집하였는가? 교통사고의 유형은 차대차사고(후미충돌사고, 측면접촉충돌사고, 직각충돌사고, 정면충돌사고, 유턴중사고, 우회전중사고)와 차대사람사고, 차량단독사고로 구분하였으며, 사고발생 세부위치도 교차로 내부와 교차로 접근부, 교차로 유출부, 횡단보도 등으로 구분하여 사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도류화 시설이 교통안전대책사업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도류화 시설은 교차로 내부의 면적을 축소시키고, 주행로의 명확화, 합·분류 상충의 이격, 이중정지선의 제거, 교차상충각의 완화, 보행자의 보호, 교통관제시설의 설치 위치 확보 등 교통소통과 안전에 크게 기여한다고 인식되면서 신규 도로설계와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과 같은 교통안전대책사업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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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경찰청(2009), 교통사고통계. 

  2. 국토해양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pp.264-295. 

  3. 국토해양부(2004), "평면교차로 설계지침". 

  4. 도로교통공단(1998), "보행자 횡단보도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p.47. 

  5. 도로교통공단(1999-2006), "교통사고잦은곳 기본개선계획 및 효과분석". 

  6. 이호원, 장덕명(1998), "교차로내 횡단보도 설치 위치에 관한 비교 분석 연구", 대한교통학회 제4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195-195. 

  7. 도로교통공단(2008), "교통사고잦은곳 기본개선계획 및 효과분석", pp.291-298. 

  8. 김명숙(2008), "교통섬이 보행자 안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석사학위논문. 

  9. 이수범, 김명숙, 장일준, 김장욱(2009), "교통섬 설치가 보행자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07-115. 

  10. 이제봉(2005), "신호 교차로의 비용-효율적인 도류시설물 설치여부 판단방법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하태준, 박제진, 이형무(2003), "신호교차로 횡단보도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47-56. 

  12. 이형무(2004), "지체와 사고를 고려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산정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84-94. 

  13. 신미영(1998), "신호교차로 횡단보도 위치에 따른 보행자의 행태분석", 대한교통확회 제34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311-311. 

  14. 박민호(2005), "중앙분리대 설치에 따른 사고전환효과분석",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석사학위논문 

  15. 김동녕, 김병정(2009), "죄회전 궤적과 정지선 위치를 고려한 물방울 교통섬 설계 방법", 대한토목학회지 제29권 제2D호, 대한토목학회, pp.217-225. 

  16. 박찬모(2004), "교통안전을 고려한 신호교차로 횡단보도 형태결정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7. 이석기?김종민?노관섭?김용석(2005), "세미트레일러의 회전궤적을 고려한 물방울교통섬의 설치방안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73-81. 

  18. 차영준(2001), 비모수 검정, 자유아카데미. 

  19. 도로교통공단(2009), " '09 도로교통 사고비용의 추계와 평가", p.79. 

  20. Neuman.T.R(1985), "Intersection Channelization Design Guide(NCHR 27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1. K.W.Ogden(1996), "Safer Roads:A Guide to Road Safety Engineering", p.140. 

  22. Shen, J. and A. Gan(2003), "Development of Crash Reduction Factors: Methods, Problems, and Research Nee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Record 1840, Nation Resaearch Council, Washington D.C., 2003, pp.50-56. 

  23. Mohammed S. Tarawneh & Patrick T. McCoy(1996), "Effect of intersection channelization and skew on driver performance", TRR 1523. 

  24. Karen K. Dixon, John L. Hibbard, Heather Nyman, "Right-Turn treatment for signalized intersection", TRB Circular E-C019 : Urban Street Symposium. 

  25. Hauer, E.(1997), "Observation before-after Studies in Roaad Safety", Pergamon/Elsevier Sciences Inc., Tarytown,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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