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육군 초급장교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학군장교(ROTC)제도는 1961년 한국 전쟁이후 초급장교의 부족으로 군 전투력 약화를 타개하고 예비전력을 확보하기 위해 4년제 대학의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2년 동안 군사훈련을 시킨 후 장교(소위)로 임관시켜 2년 4개월 동안 복무하는 제도로서, 2007년 10월 현재 우리나라에는 총 112개 대학(육군107, 해군4, 공군1)에 학군단이 인가되어 운영 중이며, 육군의 경우 45개기 약 15만 여명의 장교를 배출하였다. 이처럼 학군장교는 육군 초급장교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단기복무자를 양성한다는 이유로 발전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학군사관후보생은 다른 장교 선발과정과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그것은 학군단이 인가된 대학에서만 지원할 수 있으며, 중앙경쟁(전국경쟁)으로 선발되는 것이 아니라 학군단별로 모집정원을 배정하고 학군단별 경쟁을 통해 선발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시만 적용되고 있는 학군단인가와 정원배정 그리고 후보생 선발분야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먼저 학군단인가에 있어서 1961년 당시 서울대를 포함한 16개 종합대학에 설치운영 하였으나, 지금은 112개 대학으로 대폭 증가되다보니 후보생의 자질저하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최근 인가된 학군단을 대상으로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안을 제시하였고, 둘째, 후보생 정원배정에 있어서 정원배정 요소가 계량화되지 못해 항상 공정성 논란이 제기되어 왔으며, 특히 수준이 저조한 학군단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음으로 인해 후보생의 자질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정원배정요소 계량화 방안과 수준저조 학군단에 대한 조치방안을 검토하였다. 셋째,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은 서류전형(수능, 대학성적), 체력검정, 면접평가,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회 등의 절차를 거쳐 선발하고 있는 데 수능성적은 수능제도 개선에 따라 더 이상 선발도구로서 역할을 할 수 없는 방법이다. 따라서 다른 장교선발과정처럼 선발시험(필기시험)을 시행하거나 일반 기업체에서 최근 적용하고 있는 적성․인성검사를 통한 선발방법과, ...
본 연구는 육군 초급장교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학군장교(ROTC)제도는 1961년 한국 전쟁이후 초급장교의 부족으로 군 전투력 약화를 타개하고 예비전력을 확보하기 위해 4년제 대학의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2년 동안 군사훈련을 시킨 후 장교(소위)로 임관시켜 2년 4개월 동안 복무하는 제도로서, 2007년 10월 현재 우리나라에는 총 112개 대학(육군107, 해군4, 공군1)에 학군단이 인가되어 운영 중이며, 육군의 경우 45개기 약 15만 여명의 장교를 배출하였다. 이처럼 학군장교는 육군 초급장교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단기복무자를 양성한다는 이유로 발전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학군사관후보생은 다른 장교 선발과정과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그것은 학군단이 인가된 대학에서만 지원할 수 있으며, 중앙경쟁(전국경쟁)으로 선발되는 것이 아니라 학군단별로 모집정원을 배정하고 학군단별 경쟁을 통해 선발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시만 적용되고 있는 학군단인가와 정원배정 그리고 후보생 선발분야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먼저 학군단인가에 있어서 1961년 당시 서울대를 포함한 16개 종합대학에 설치운영 하였으나, 지금은 112개 대학으로 대폭 증가되다보니 후보생의 자질저하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최근 인가된 학군단을 대상으로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안을 제시하였고, 둘째, 후보생 정원배정에 있어서 정원배정 요소가 계량화되지 못해 항상 공정성 논란이 제기되어 왔으며, 특히 수준이 저조한 학군단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음으로 인해 후보생의 자질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정원배정요소 계량화 방안과 수준저조 학군단에 대한 조치방안을 검토하였다. 셋째,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은 서류전형(수능, 대학성적), 체력검정, 면접평가,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회 등의 절차를 거쳐 선발하고 있는 데 수능성적은 수능제도 개선에 따라 더 이상 선발도구로서 역할을 할 수 없는 방법이다. 따라서 다른 장교선발과정처럼 선발시험(필기시험)을 시행하거나 일반 기업체에서 최근 적용하고 있는 적성․인성검사를 통한 선발방법과, 면접기법 및 면접관 편성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넷째, 현재 시행하고 있는 체력검정 종목(3개 종목)을 장교 임무수행과의 연계성 검토하여 순발력과 근력이 반영된 요소를 추가하는 안을 검토 하였고, 다섯째, 학군사관후보생 선발 시는 사관학교와 차등적인 인성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데, 동일한 인성검사와 예산편성 및 인성전문가 보직문제를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학군장교제도는 미국의 ROTC 제도를 도입하여 사용해 왔지만 우리나라는 분명히 미국과 다른 안보상황과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학군장교는 교육 후 바로 예비역이 되는 것이 아니고 2년4개월간 복무를 하고 전역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수의 장교들이 장기복무를 희망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제도도 단기복무자만 양성한다는 개념에서 탈피하여 21세기 정보화․과학화시대를 지향하는 장교를 선발 할 수 있도록 개선 보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육군 초급장교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학군장교(ROTC)제도는 1961년 한국 전쟁이후 초급장교의 부족으로 군 전투력 약화를 타개하고 예비전력을 확보하기 위해 4년제 대학의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2년 동안 군사훈련을 시킨 후 장교(소위)로 임관시켜 2년 4개월 동안 복무하는 제도로서, 2007년 10월 현재 우리나라에는 총 112개 대학(육군107, 해군4, 공군1)에 학군단이 인가되어 운영 중이며, 육군의 경우 45개기 약 15만 여명의 장교를 배출하였다. 이처럼 학군장교는 육군 초급장교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단기복무자를 양성한다는 이유로 발전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학군사관후보생은 다른 장교 선발과정과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그것은 학군단이 인가된 대학에서만 지원할 수 있으며, 중앙경쟁(전국경쟁)으로 선발되는 것이 아니라 학군단별로 모집정원을 배정하고 학군단별 경쟁을 통해 선발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시만 적용되고 있는 학군단인가와 정원배정 그리고 후보생 선발분야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먼저 학군단인가에 있어서 1961년 당시 서울대를 포함한 16개 종합대학에 설치운영 하였으나, 지금은 112개 대학으로 대폭 증가되다보니 후보생의 자질저하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최근 인가된 학군단을 대상으로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안을 제시하였고, 둘째, 후보생 정원배정에 있어서 정원배정 요소가 계량화되지 못해 항상 공정성 논란이 제기되어 왔으며, 특히 수준이 저조한 학군단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음으로 인해 후보생의 자질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정원배정요소 계량화 방안과 수준저조 학군단에 대한 조치방안을 검토하였다. 셋째,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은 서류전형(수능, 대학성적), 체력검정, 면접평가,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회 등의 절차를 거쳐 선발하고 있는 데 수능성적은 수능제도 개선에 따라 더 이상 선발도구로서 역할을 할 수 없는 방법이다. 따라서 다른 장교선발과정처럼 선발시험(필기시험)을 시행하거나 일반 기업체에서 최근 적용하고 있는 적성․인성검사를 통한 선발방법과, 면접기법 및 면접관 편성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넷째, 현재 시행하고 있는 체력검정 종목(3개 종목)을 장교 임무수행과의 연계성 검토하여 순발력과 근력이 반영된 요소를 추가하는 안을 검토 하였고, 다섯째, 학군사관후보생 선발 시는 사관학교와 차등적인 인성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데, 동일한 인성검사와 예산편성 및 인성전문가 보직문제를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학군장교제도는 미국의 ROTC 제도를 도입하여 사용해 왔지만 우리나라는 분명히 미국과 다른 안보상황과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학군장교는 교육 후 바로 예비역이 되는 것이 아니고 2년4개월간 복무를 하고 전역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수의 장교들이 장기복무를 희망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제도도 단기복무자만 양성한다는 개념에서 탈피하여 21세기 정보화․과학화시대를 지향하는 장교를 선발 할 수 있도록 개선 보완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selection of ROTC cadets who occupy 60% of low‐class officers. Since its introduction in 1961, the ROTC system has been authorized to 112 universities (Army – 107, Navy – 4, Air Force – 1) until now as of October, 2007, but its development has b...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selection of ROTC cadets who occupy 60% of low‐class officers. Since its introduction in 1961, the ROTC system has been authorized to 112 universities (Army – 107, Navy – 4, Air Force – 1) until now as of October, 2007, but its development has been unsatisfactory for the reason that it is for raising short‐service officers. Thus, the present study purposed to analyze the authorization of ROTC and quota allocation, which are applied only to the selection of ROTC cadets, and the areas of cadet selection, and suggested improvement plans. First, as to the authorization of ROTC, at the beginning in 1961 ROTC was installed and operated at 16 universities including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but now it has been expanded to 112 universities and the expansion raises a concern over the quality of the cadets. Thus, this study analyzed the current state of ROTC authorized recently and suggested improvement plans. Second, as to quota allocation, the criteria for quota allocation have not been quantified and as a result they have caused controversies over fairness. Particularly as no action is taken against low‐level ROTC, the quality of the cadets is going down. Accordingly, this study examined how to quantify factors related to quota allocation and actions to be taken against low‐level ROTC. Third, ROTC cadets are selected through document‐based screening (academic aptitude test, record in university), physical strength test, interview, physical examination, personality test, references, etc., but now the score of the academic aptitude test cannot be used as a screening tool because of the change in the academic aptitude test system. Accordingly, this study suggested a screening method based on a written test as in other officer selection processes or an aptitude test and a personality test adopted in companies, and proposed improved interview techniques and organization of interviewers. The future ROTC cadet selection system should be improved so that it casts off the concept of raising short‐service officers only and selects officers suitable for the age of information and science in the 21st century.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selection of ROTC cadets who occupy 60% of low‐class officers. Since its introduction in 1961, the ROTC system has been authorized to 112 universities (Army – 107, Navy – 4, Air Force – 1) until now as of October, 2007, but its development has been unsatisfactory for the reason that it is for raising short‐service officers. Thus, the present study purposed to analyze the authorization of ROTC and quota allocation, which are applied only to the selection of ROTC cadets, and the areas of cadet selection, and suggested improvement plans. First, as to the authorization of ROTC, at the beginning in 1961 ROTC was installed and operated at 16 universities including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but now it has been expanded to 112 universities and the expansion raises a concern over the quality of the cadets. Thus, this study analyzed the current state of ROTC authorized recently and suggested improvement plans. Second, as to quota allocation, the criteria for quota allocation have not been quantified and as a result they have caused controversies over fairness. Particularly as no action is taken against low‐level ROTC, the quality of the cadets is going down. Accordingly, this study examined how to quantify factors related to quota allocation and actions to be taken against low‐level ROTC. Third, ROTC cadets are selected through document‐based screening (academic aptitude test, record in university), physical strength test, interview, physical examination, personality test, references, etc., but now the score of the academic aptitude test cannot be used as a screening tool because of the change in the academic aptitude test system. Accordingly, this study suggested a screening method based on a written test as in other officer selection processes or an aptitude test and a personality test adopted in companies, and proposed improved interview techniques and organization of interviewers. The future ROTC cadet selection system should be improved so that it casts off the concept of raising short‐service officers only and selects officers suitable for the age of information and science in the 21st cent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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