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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의 장기기억증강(LTP) 현상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Understanding of long term potentiation in Hippocampus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원문보기


이은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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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기억을 전제로 이루어지므로 기억에 대한 연구와 논의는 교육활동의 근원적 기반을 설명하는 일과 맞닿아 있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뇌과학 연구 분야의 발달로 기억에 대한 뇌과학적 해석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특히 장기기억 형성 과정에 중요한 메커니즘의 하나로 해마의 장기기억증강(long term potentiation 이하 LTP) 현상이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는데, 이를 교육적인 시각에서 해석하려는 시도는 교육활동에서 의도하는 기억과 관련하여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마의 LTP 현상에 대한 뇌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이해하고 교육적인 시각에서 해석하여 교육 내용에 대한 장기기억 형성 과정에 있어 의미있는 시사점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억에 대한 뇌과학적 연구 결과들이 교육적인 맥락에서 보다 의미있게 논의될 수 있는 가능성의 인식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해마는 여러 감각자극들을 받아들인 후 다른 뇌 부위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를 적절히 가공하여 장기기억으로 형성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장기기억 형성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이 바로 LTP 현상인 것이다. LTP 현상은 글루타메이트(glutamate)라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mory has been a prerequisite for education so that the researches and discussions regarding memory have been closely related to the explanation of the fundamental foundations of educational activities. Recently, thanks to the development of the researches on brain science, the effects of brain sc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정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x, 4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887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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