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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효과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Brain-scientific understanding of the testing effect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원문보기


이다을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심리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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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학습 내용에 대해 여러 번 부호화(encoding)하는 것보다 인출(retrieval)을 경험하는 것이 장기 기억 형성에 효과적이다. 이에 시험 효과(testing effect)는 동일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에 비해, 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스스로 인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내용에 대한 기억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시험 효과는 많이 연구되고 있고 분명한 현상이지만, 그 뒤의 메커니즘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다. 이에 시험 효과에 대한 뇌과학적 기제를 살펴보는 시도는 그 효과에 대한 보다 과학적인 증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험 효과와 관련된 기존의 뇌과학 관련 연구들을 검토하여 시험 효과의 기제를 설명하는 것이다. 주된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 방법이다. 본 연구 목적에 따라 시험 효과의 뇌과학적 기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기기억 형성의 메커니즘과 시험 효과와의 관련성이 확인되었다. 장기기억 형성의 대표적인 메커니즘인 장기강화현상(long term potentiation: LTP)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흥분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exploring long term memory it has been suggested that retrieving certain information only once has more positive effect than encoding the same information repeatedly. In this respect, the testing effect is a phenomenon that helps increase long term memory for learned content. The testing effe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다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심리 전공
지도교수 조주연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6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1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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