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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기억 전략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Brain-Scientific understanding of longterm memory strategies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원문보기


김지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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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이론의 관점에서 학습은 들어온 정보를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전이시키는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지만 학습된 정보는 저절로 기억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습자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장기기억 형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나름대로의 방법을 장기기억 전략이라고 한다. 장기기억 전략은 학습자의 학습 능률을 높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연구는 심리학과 뇌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장기기억 전략과 관련된 뇌과학적 연구 결과를 취합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장기기억 전략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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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rding to the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learning process involves transferring acquired knowledge into long-term memory. Since the transition cannot occur by itself, learners should be actively engaged in expanding long-term memory. Long-term memory strategies (LTMS) are great important bec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59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372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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