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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도덕과 교육에서의 평화교육 프로그램 적용
A Study of Applying the Educational Program for Peace to Moral Education in Middle Schools 원문보기


이효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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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재 7차 도덕과교육에서의 '평화를 위한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즉 도덕과교육에서 평화교육이 실천되기 위해서 어떠한 교육내용들이 어떠한 교육적 분위기 속에서, 어떠한 목표를 지향하여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통하여 밝히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자는 평화교육의 목적을 갈등과 편견이 만연하고, 폭력의 현실을 평화 지향의 교육을 추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주고 그런 세상을 살아가도록 해야 하는 것으로 보고, 평화를 향한 유기적 관계를 세 가지 차원으로 제시한다. 자신의 차원에서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확립하고 자신의 가치를 깨우치며, 책임감을 함양하여 깊은 성찰에까지 이르게 하는 차원으로, 타인의 차원에서는 타인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긍정, 개방적인 의사소통, 상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화해와 용서의 능력, 신뢰, 관계에서의 책임성 등으로 구성하였다. 사회적 관계에서는 관용, 참여, 개인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lay the foundation for the practice of the 'Education for Peace'which is shown in the moral education of the present 7th Education system. Namely, the cor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practice the peace education with what kind of education contents, within which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효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덕·윤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03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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