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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조어의 형성 양상과 교수 학습 방안 연구 원문보기


홍지영 (단국대학교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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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새로 생겨나는 말(신조어)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용례를 통해 형성 양상을 살펴 본 다음 신조어가 학교 교육에서 갖게 되는 교육적 가치를 밝혀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 학습 방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 수집의 대상은 2002년 이후 국립국어원의 신조어 조사 자료를 주 자료로 삼고 이로부터 비교적 최근에 생겨난 말까지 인터넷과 신문을 통해 2차 수집하였다. 현행 국어과 교육과정에는 신조어를 본격적으로 다루지 않고 있다. 새로 생겨나는 말에 대한 의미 분석과 간단한 예는 들고 있지만 교육과정이 일정한 주기를 두고 개편되기 때문에 언어 현실의 변화를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실제 언어 생활과 학문적 언어 생활 사이의 괴리를 호소하게 되어 여기서부터 본고의 문제의식이 시작되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소개하는 한편, 신조어를 분석하고 사회적인 의미를 끌어낸 선행연구를 검토하면서 신조어를 교육적으로 접근한 사례가 없음을 비판하였다. Ⅱ장에서는 신조어에 대한 여러 가지 용어를 정리하고 연구를 위한 기준과 범위를 설정한 다음 용례를 통하여 그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수집한 신조어의 용례를 통해 형성 양상을 살펴 보고 이 자료를 유형화하여 생산성 측면, 조어적 측면, 사회 문화적 측면으로 일반화하였다. 이것은 신조어가 학문적인 토대를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다. Ⅳ장에서는 신조어를 본격적으로 국어교육과 접목시켰다. 현행 교과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관련 사항을 분석한 다음 이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어휘교육의 측면에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어휘 교육을 독해능력과 결부시켜 텍스트 맥락 읽기 지도 방법을 제안하고, 어휘의 문법적인 요소를 통해 신조어의 형성 양상을 고찰해 볼 수 있는 문법적 특징 이해 교육을 제안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흥미 유발과 어휘 교육의 현장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신조어 사전 활용 교육을 제시하였다. 특히 이것은 사전을 직접 만들어 보는 작업으로 구체화시켰다. 신조어는 사회적인 변화를 배경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providing the definitions of newly coined wordings as well as empirical examples to review the formation complexion in pursue of applications in in-field education in schools by identifying the values of coined words viewed from schooling education. The data adopted by this study ...

주제어

#교수 학습 방안 신조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지영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한정한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73장
키워드 교수 학습 방안 신조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74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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