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와인소비자의 와인구매동기가 와인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인관계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Wine Purchase Motives on Wine Selection Attributes : Moder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Orientation 원문보기


이영주 (경원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호텔 외식경영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의 와인소비자를 대상으로 와인구매동기와 와인선택속성간의 관계 그리고 대인관계성향의 조절효과를 통해 국내 와인소비자들의 구체적인 구매행동을 이해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첫 부분에서는 와인구매행동을 유발시키는 구매동기와 와인선택속성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와인구매동기와 와인선택속성의 영향관계에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대인관계성향인 순응성향, 고립성향, 주도성향 등의 조절효과 등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측정변수인 와인구매동기 및 와인선택속성의 인구통계적인 특성과 와인구매특성에 따른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은 우선 표본의 일반적 특성과 연구의 측정변수인 와인구매동기 및 와인선택속성 그리고 대인관계성향의 측정항목을 도출하기 위하여 기술분석 및 신뢰도검증을 거쳐 측정항목을 대상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wine purchase motives and wine selection attributes, and also to analyze the moderate effect of interpersonal orient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ose two variables. Both manifest purchase motives and latent purchase motives w...

주제어

#Interpersonal Orientation 와인구매동기 와인선택속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주
학위수여기관 경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관광경영학과 호텔 외식경영전공
지도교수 신창국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146 p.
키워드 Interpersonal Orientation 와인구매동기 와인선택속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379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