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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문화관광상품으로서의 기념품 디자인콘텐츠 개발
The Development of the Contents and Design for Memorabilia as Market Items for Industries Related to Cultural Tourism 원문보기


이준화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의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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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관광상품으로서의 기념품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시장조사를 통해 국내·외 문화관광상품의 특징과 문화관광상품에 속하는 기념품의 디자인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관광객의 기념품 구매행동을 조사하여 국내 기념품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추출한 후, 국내 특정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기념품 개발 사례를 통해 다른 지역이나 국가와 차별화를 촉진·유지할 수 있는 기념품 디자인 개발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1. 문화관광상품으로서의 기념품이란, 생산 및 판매하는 지역이나 국가를 대표하거나 홍보할 수 있고, 여타 지역이나 국가와 차별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경쟁 지역이나 국가에서 생산하는 기념품과 비교하여 경쟁 우위에 있어, 고객의 구매를 이끌 수 있는 유형의 상품이다. 기념품은 크게 특정 지역이나 국가의 전통적·역사적 의미가 담겨 있는 전통적 이미지 기념품, 특정 사람 자체가 문화관광상품화 되어, 그 사람의 활동이나 작품, 생활 등과 연관된 제품들을 기념품화 한 문화적 이미지 기념품, 한 지역이나 국가가 경제적 발전이나 관광산업을 육성할 목적으로 특정 주제나 이미지를 설정하고, 이와 연관된 제품들을 기념품화 한 도시적 이미지 기념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선진 관광국가들은 위의 세 가지 기념품 유형을 개별적으로 혹은 두 가지 이상을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특정 이미지를 형성하고 그와 관련한 기념품 개발이 미흡하여 문화관광상품과 기념품의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3. 국내 관광지역에서 기념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주로 여행지의 기념품점을 이용하여 구입하고, 선물을 위한 목적이나 여행지에 대한 기억 및 여행지 특징이 담겨있는 제품의 구입을 위하여 도시적 이미지나 전통적 이미지의 기념품을 선택하고, 재방문할 경우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이미지의 기념품을 구입하고 싶어 한다. 구입 후의 만족도는 보통 수준을 약간 상회하는 정도이다. 기념품을 구입할 때 ‘실용성과 기능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역사·문화적 상징성’, ‘가격’, ‘독창성과 희귀성’, ‘디자인’ 등을 그 다음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한다. 응답자의 약 3분의 2정도는 기념품의 디자인 측면에 전통적 성향이 깃든 것을 좋아하고 나머지 3분의 2정도는 그렇지 않다고 응답하여 국내 기념품을 개발할 때 전통적 이미지와 도시적 이미지가 반영된 기념품을 모두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4. 위의 1~3을 토대로 국내 특정 지역의 이미지를 상품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대구 지역의 기념품 개발 사례를 제시하였다. 대구를 대표하는 도시적 이미지와 전통적 이미지는 시민들의 설문조사결과 선정된 사과와 우방타워, 연화문으로 선정하고, 사과와 우방타워, 연화문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fourfold: first, to establish the concept of the memorabilia as market items for industries related to cultural tourism; second, to compare and contrast the content and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the such memorabilia of tourist industries both at home and abro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준화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상학과
지도교수 박민여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15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385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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