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들은 주의력 결함으로 학교에서 적응을 잘 하지 못하고 나아가 일상생활 속에서도 다양한 문제 상황을 유발하게 되므로 문제 상황을 완화하고 주의력 향상을 위해 ADHD 아동에 대한 개입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으로 진단을 받은 초등학교 4학년 남학생 영수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이다. 영수는 평소 학교에서 교사의 설명이나 친구의 의견을 잘 듣지 않고 상황에 맞지 않는 불필요한 행동을 하는 등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하며 가만히 앉아있는 것을 힘들어하면서 지나치게 과잉행동을 하여 ADHD로 진단을 받고 6개월 정도 약물치료를 받고 있던 아동이었다. 약물치료를 받고 있었으나 행동에 큰 변화가 없었기에 영수의 주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연구계획에 따라 연구자가 재구성한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주의력향상 훈련 프로그램을 15회기동안 실시하였다. 또한 상담과정에서 상담일지, 문서자료, 주변 인물과의 면담, 관찰일지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대상 아동의 문제를 분석하여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례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주의력 향상훈련을 적용하여 영수의 주의력이 향상되었고 그 효과도 지속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후 영수의 주의력 관련 문항의 사전-사후-지속검사 결과에서 점수가 상승하였고, 주의력 수행과제로 실시한 지능검사의 소검사 중 기호쓰기, 숫자 검사의 사전-사후-지속검사 점수가 상승한 것을 통해서 영수의 주의력이 향상되고 그 효과가 지속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행동관찰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설명할 때 연구자를 쳐다보며 귀 기울여 듣는 모습, 들은 뒤 질문에 제대로 답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 차츰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진 것은 프로그램 적용 후 두드러지게 나타난 변화라고 여겨진다. 둘째,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주의력 향상훈련을 적용하여 영수의 충동성이 감소되었고 그 효과도 지속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후 영수의 충동성 관련 문항의 사전-사후-지속검사 결과에서 점수가 낮아졌고 충동성 수행과제로 실시한 충동성 검사의 사전-사후-지속 검사 결과로 오류율은 낮아지고 ...
ADHD 아동들은 주의력 결함으로 학교에서 적응을 잘 하지 못하고 나아가 일상생활 속에서도 다양한 문제 상황을 유발하게 되므로 문제 상황을 완화하고 주의력 향상을 위해 ADHD 아동에 대한 개입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으로 진단을 받은 초등학교 4학년 남학생 영수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이다. 영수는 평소 학교에서 교사의 설명이나 친구의 의견을 잘 듣지 않고 상황에 맞지 않는 불필요한 행동을 하는 등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하며 가만히 앉아있는 것을 힘들어하면서 지나치게 과잉행동을 하여 ADHD로 진단을 받고 6개월 정도 약물치료를 받고 있던 아동이었다. 약물치료를 받고 있었으나 행동에 큰 변화가 없었기에 영수의 주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연구계획에 따라 연구자가 재구성한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주의력향상 훈련 프로그램을 15회기동안 실시하였다. 또한 상담과정에서 상담일지, 문서자료, 주변 인물과의 면담, 관찰일지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대상 아동의 문제를 분석하여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례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주의력 향상훈련을 적용하여 영수의 주의력이 향상되었고 그 효과도 지속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후 영수의 주의력 관련 문항의 사전-사후-지속검사 결과에서 점수가 상승하였고, 주의력 수행과제로 실시한 지능검사의 소검사 중 기호쓰기, 숫자 검사의 사전-사후-지속검사 점수가 상승한 것을 통해서 영수의 주의력이 향상되고 그 효과가 지속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행동관찰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설명할 때 연구자를 쳐다보며 귀 기울여 듣는 모습, 들은 뒤 질문에 제대로 답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 차츰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진 것은 프로그램 적용 후 두드러지게 나타난 변화라고 여겨진다. 둘째,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주의력 향상훈련을 적용하여 영수의 충동성이 감소되었고 그 효과도 지속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후 영수의 충동성 관련 문항의 사전-사후-지속검사 결과에서 점수가 낮아졌고 충동성 수행과제로 실시한 충동성 검사의 사전-사후-지속 검사 결과로 오류율은 낮아지고 반응시간이 길어진 것을 통해 대상아동의 충동성이 낮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동의 행동관찰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될수록 충동적으로 대답하는 경우는 점점 줄어든 것, 놀이와 게임 중 순서를 정할 때도 친구들과 의논해서 차례를 정하고 양보하는 것, 차분하게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것 등을 통해서 충동성이 낮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그 밖에 행동관찰에서 나타난 변화는 프로그램을 통해 친구와의 잦은 의견충돌로 다툼이 많던 영수의 교우 관계가 점점 원만하게 변화되었고 영수의 자신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쉽게 지루함을 느끼고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ADHD 아동이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놀이와 게임을 활용하여 주의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초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하였고 진행 과정에서 관찰일지, 상담일지, 주변인물과의 면담 등의 모든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대상아동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놀이와 게임의 특성상 대상아동 혼자만의 진행이 어려움이 있어 대상아동의 모델링이 되는 아동과 평소에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비슷한 아동을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상호보완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의력 향상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으며 이와 더불어 프로그램을 활용하려는 교사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DHD 아동들은 주의력 결함으로 학교에서 적응을 잘 하지 못하고 나아가 일상생활 속에서도 다양한 문제 상황을 유발하게 되므로 문제 상황을 완화하고 주의력 향상을 위해 ADHD 아동에 대한 개입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으로 진단을 받은 초등학교 4학년 남학생 영수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이다. 영수는 평소 학교에서 교사의 설명이나 친구의 의견을 잘 듣지 않고 상황에 맞지 않는 불필요한 행동을 하는 등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하며 가만히 앉아있는 것을 힘들어하면서 지나치게 과잉행동을 하여 ADHD로 진단을 받고 6개월 정도 약물치료를 받고 있던 아동이었다. 약물치료를 받고 있었으나 행동에 큰 변화가 없었기에 영수의 주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연구계획에 따라 연구자가 재구성한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주의력향상 훈련 프로그램을 15회기동안 실시하였다. 또한 상담과정에서 상담일지, 문서자료, 주변 인물과의 면담, 관찰일지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대상 아동의 문제를 분석하여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례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주의력 향상훈련을 적용하여 영수의 주의력이 향상되었고 그 효과도 지속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후 영수의 주의력 관련 문항의 사전-사후-지속검사 결과에서 점수가 상승하였고, 주의력 수행과제로 실시한 지능검사의 소검사 중 기호쓰기, 숫자 검사의 사전-사후-지속검사 점수가 상승한 것을 통해서 영수의 주의력이 향상되고 그 효과가 지속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행동관찰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설명할 때 연구자를 쳐다보며 귀 기울여 듣는 모습, 들은 뒤 질문에 제대로 답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 차츰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진 것은 프로그램 적용 후 두드러지게 나타난 변화라고 여겨진다. 둘째,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주의력 향상훈련을 적용하여 영수의 충동성이 감소되었고 그 효과도 지속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후 영수의 충동성 관련 문항의 사전-사후-지속검사 결과에서 점수가 낮아졌고 충동성 수행과제로 실시한 충동성 검사의 사전-사후-지속 검사 결과로 오류율은 낮아지고 반응시간이 길어진 것을 통해 대상아동의 충동성이 낮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동의 행동관찰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될수록 충동적으로 대답하는 경우는 점점 줄어든 것, 놀이와 게임 중 순서를 정할 때도 친구들과 의논해서 차례를 정하고 양보하는 것, 차분하게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것 등을 통해서 충동성이 낮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그 밖에 행동관찰에서 나타난 변화는 프로그램을 통해 친구와의 잦은 의견충돌로 다툼이 많던 영수의 교우 관계가 점점 원만하게 변화되었고 영수의 자신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쉽게 지루함을 느끼고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ADHD 아동이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놀이와 게임을 활용하여 주의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초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하였고 진행 과정에서 관찰일지, 상담일지, 주변인물과의 면담 등의 모든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대상아동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놀이와 게임의 특성상 대상아동 혼자만의 진행이 어려움이 있어 대상아동의 모델링이 되는 아동과 평소에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비슷한 아동을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상호보완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의력 향상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으며 이와 더불어 프로그램을 활용하려는 교사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