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부사관 교육생의 자아존중감 및 시험불안과 학업성취도와 관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부사관학교 교육생 298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시험불안 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자아존중감의 경우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개발한 것으로 이는 4개의 하위요소와 3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험불안 검사의 측정도구는 김문주(1990)가 Spielberger의 시험불안검사( 및 시험불안과 학업성취도와 관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부사관학교 교육생 298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시험불안 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자아존중감의 경우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개발한 것으로 이는 4개의 하위요소와 3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험불안 검사의 측정도구는 김문주(1990)가 Spielberger의 시험불안검사(TAI)를 기초로 하여 개발한 것으로 3가지 하위 요인과 21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업성취도를 판별하기 위해 화기학, 전술학, 지휘학, 유격, 훈육 평가 성적을 활용하였다. 연구문제는 (1)자아존중감과 시험불안과의 관계, (2)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3) 시험불안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4) 자아존중감 및 시험불안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이다. 이상의 문제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생의 자아존중감 상・하 집단과 시험불안과의 관계에서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집단이 시험불안이 낮게 나타났고 반대로 자아존중감이 낮은 집단은 시험불안이 높게 나타났으며 대체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교육생의 자아존중감 상・하 집단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서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학업성취도의 평균치가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가정적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도와 가장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특이한 것은 유격과목의 경우 자아존중감의 모든 요인과 유의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셋째, 시험불안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대체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시험불안 요인 중 학업성취도와 가장 관련이 많은 것은 정서적 불안이라고 할 수 있다. 유격과목의 경우 시험불안의 요인과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지 않은 것도 특이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넷째, 자아존중감 및 시험불안의 상/하 집단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는 자아존중감이 높고 시험불안이 낮은 교육생이 가장 학업성취도가 높았으며, 다음으로 자아존중감과 시험불안 모두가 높은 집단이, 자아존중감과 시험불안 모두가 낮은 집단의 순의 학업성취도를 보였으며, 학업성취도가 가장 낮은 집단은 자아존중감이 낮고 시험불안이 높은 집단으로 나타났다.
저자 | 이재수 |
---|---|
학위수여기관 | 원광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학과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ⅶ, 6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4772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