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학교기관 초급간부들의 상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쓰여졌다. 군 초급간부 중심으로 작성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하여 학교 교육에 반영 하였다. 제1장에서는 군에서 초급간부들이 상담의 중요성과 상담이 무엇인지, 초급간부에게 상담이 왜 필요하고 배워야하는 이유를 다루고 있다. 제2장에서는 군 상담을 이해하기 위해 일반적인 상담의 종류를 먼저 설명하였다. 그리고 군 상담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포함했는데 군 상담자와 내담자를 먼저 이해하고, 군 상담의 특징 및 필요성을 인식하기 위하여 군대문...
본 논문은 학교기관 초급간부들의 상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쓰여졌다. 군 초급간부 중심으로 작성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하여 학교 교육에 반영 하였다. 제1장에서는 군에서 초급간부들이 상담의 중요성과 상담이 무엇인지, 초급간부에게 상담이 왜 필요하고 배워야하는 이유를 다루고 있다. 제2장에서는 군 상담을 이해하기 위해 일반적인 상담의 종류를 먼저 설명하였다. 그리고 군 상담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포함했는데 군 상담자와 내담자를 먼저 이해하고, 군 상담의 특징 및 필요성을 인식하기 위하여 군대문화, 군 상담에서 이중관계 이해, 이중관계 극복을 위한 촉진적인 관계형성 방법, 개인 상담 이해하기 등의 세부적인 사항들을 포함하여 수록하였다. 제3장에서는 초급간부들의 상담능력을 위한 현상을 분석했는데, 분석방법은 어떤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수치만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야전부대 수집 자료를 핵심적으로 설명하면 설문서를 간부와 병사용으로 구분하여 학교기관에서 초급간부들에게 필요한 상담기술과 과제를 도출, 간부들이 상담간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신뢰관계 형성으로 나타났고, 필요한 기술에는 경청, 공감, 질문, 반영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금년 상담기법에서 실습과제는 4가지 대화기술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각 학교기관의 상담교육과 미 육군의 상담교육 실태를 분석해 보면, 동일한 과제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미 육군은 리더십에 포함하여 더 단순한 상담교육이 진행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실습에서 이론적인(토의)부분으로 대화능력을 체득하고 있는데, 초급간부들의 상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행동화 실습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필자는 학교교육에서 초급간부들에게 필요한 상담교육은 이론보다는 행동화까지 실습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래서 논문에 대한 접근을 행동화 교육이 진행 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연구 하였다. 따라서 4장에서 상담기술에 대한 언어적, 비언어적인 세부내용과 이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언어적인 부분은 초급간부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포함했으며, 비 언어에서는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해 분석하였다. 내용은 자세, 시선, 목소리, 신체접촉, 공간, 시간등의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를 포함하여 교육에 적용 하였다. 제5장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대화기술에 대한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단계별 상담 실습모델을 기존 3단계에서 행동화 단계를 추가시켜 총4단계로 실습모델을 제시하였다. 1단계는 질의응답식 강의, 2단계 상황에 대한 실습/토의, 3단계 상황에 대한 역할극 실습, 4단계 종합실습으로 case study상황으로 구분하였다. 이렇게 단계별로 실습 프로그램이 진행되면 초급간부들에게 충분한 상담능력 체득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실습단계에 대한 인증은 제시한 프로그램으로 교육한 초급간부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된 자료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학교기관 초급간부들의 상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쓰여졌다. 군 초급간부 중심으로 작성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하여 학교 교육에 반영 하였다. 제1장에서는 군에서 초급간부들이 상담의 중요성과 상담이 무엇인지, 초급간부에게 상담이 왜 필요하고 배워야하는 이유를 다루고 있다. 제2장에서는 군 상담을 이해하기 위해 일반적인 상담의 종류를 먼저 설명하였다. 그리고 군 상담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포함했는데 군 상담자와 내담자를 먼저 이해하고, 군 상담의 특징 및 필요성을 인식하기 위하여 군대문화, 군 상담에서 이중관계 이해, 이중관계 극복을 위한 촉진적인 관계형성 방법, 개인 상담 이해하기 등의 세부적인 사항들을 포함하여 수록하였다. 제3장에서는 초급간부들의 상담능력을 위한 현상을 분석했는데, 분석방법은 어떤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수치만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야전부대 수집 자료를 핵심적으로 설명하면 설문서를 간부와 병사용으로 구분하여 학교기관에서 초급간부들에게 필요한 상담기술과 과제를 도출, 간부들이 상담간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신뢰관계 형성으로 나타났고, 필요한 기술에는 경청, 공감, 질문, 반영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금년 상담기법에서 실습과제는 4가지 대화기술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각 학교기관의 상담교육과 미 육군의 상담교육 실태를 분석해 보면, 동일한 과제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미 육군은 리더십에 포함하여 더 단순한 상담교육이 진행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실습에서 이론적인(토의)부분으로 대화능력을 체득하고 있는데, 초급간부들의 상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행동화 실습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필자는 학교교육에서 초급간부들에게 필요한 상담교육은 이론보다는 행동화까지 실습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래서 논문에 대한 접근을 행동화 교육이 진행 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연구 하였다. 따라서 4장에서 상담기술에 대한 언어적, 비언어적인 세부내용과 이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언어적인 부분은 초급간부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요약하여 포함했으며, 비 언어에서는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해 분석하였다. 내용은 자세, 시선, 목소리, 신체접촉, 공간, 시간등의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를 포함하여 교육에 적용 하였다. 제5장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대화기술에 대한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단계별 상담 실습모델을 기존 3단계에서 행동화 단계를 추가시켜 총4단계로 실습모델을 제시하였다. 1단계는 질의응답식 강의, 2단계 상황에 대한 실습/토의, 3단계 상황에 대한 역할극 실습, 4단계 종합실습으로 case study상황으로 구분하였다. 이렇게 단계별로 실습 프로그램이 진행되면 초급간부들에게 충분한 상담능력 체득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실습단계에 대한 인증은 제시한 프로그램으로 교육한 초급간부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된 자료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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