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실태 및 개선방안
The Actual Conditions Of Cooperation And Improvement-Plans For The Inclusive Education Between Special Class Teachers And Inclusive Class Teachers In The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강유미 (全南大學校 大學院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본 연구는 전라남도지역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통합교육에서의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 협력실태와 개선방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해봄으로써 통합교육의 현장적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지역의 특수학급이 설치된 초등학교의 통합학급 교사 106명과 특수학급 교사 82명, 총 1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4.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특수학급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실태는 어느 정도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1-1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학습지도에 대한 협력 실태는 어느 정도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1-2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생활지도에 대한 협력 실태는 어느 정도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1-3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학부모교육에 대한 협력 실태는 어느 정도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둘째, 특수학급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학습지도 협력실태를 하위영역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 특수학급에의 배치, 좌석배치 및 도우미 활용, 비정기적 의사소통 순으로 높게 응답하였으며, 나머지 10개 요인에서는 ‘보통이다’로 다소 중립적인 응답이 높았다. 교육목표 측면에서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모두 ‘보통이다’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고, 교육활동 측면에서 특수학급교사는 ‘그렇다’, 통합학급교사는 ‘보통이다’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특수학급에의 배치측면에서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 모두 ‘그렇다’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좌석배치 및 도우미 활용측면에서는 특수학급교사는 ‘보통’, 통합학급교사는 ‘그렇다’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수정측면에서는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 모두 ‘보통이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평가 내용과 교재 및 교구 측면에서 협력실태를 보면 두 집단 교사 모두 ‘보통이다’라는 응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정기적인 의사소통에서 협력실태도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 모두 ‘보통이다’와 ‘그렇다’라는 응답을 가장 많이 하였다. 그리고 비정기적인 의사소통은 특수학급교사, 통합학급교사 모두 ‘그렇다’로 가장 높게 응답하였고, 평가방법, 통합교육계획, 통합교육실천프로그램, 협력프로그램측면에서 협력실태는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 모두 ‘보통이다’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들은 모두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생활지도 협력실태를 하위영역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 생활 및 행동양식, 정서적 내용에 대한 평가, 교우관계 요인에서 ‘보통이다’를 가장 높게 답한 것으로 나타났고, 기본생활습관형성은 ‘보통이다’와 ‘그렇다’가 동등하게 나타났으며, 인간관계조성, 장애이해교육, 학교행사참여, 사회성 신장 및 교우관계 신장, 문제행동 중재, 협력지도의 필요성 측면에서는 각각 ‘그렇다’가 가장 높은 응답률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중 인간관계조성과 협력지도의 필요성 등의 두 가지 요인의 경우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나머지 요인들에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학부모 교육 협력실태를 하위영역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the basic data to enhance the possibility of integrated education at the elementary schools. For this purpose, I examined the actual circumstances of cooperation and improvement-plans for the integrated education between special class teachers and int...

주제어

#통합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유미
학위수여기관 全南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54 p.
키워드 통합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911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