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교사-부모간 협력 실태 및 개선 방안 원문보기


변미성 (창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교사-부모간 협력을 증진하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실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둘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남 지역에 소재한 특수학교에서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발달장애학생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 담임교사와 학부모 14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연구 문제에 부합하도록 구성한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협력 실태, 저해 요인,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여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28명의 응답내용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응답 내용에 대해서는 ...

주제어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tervention of problem behaviors Teacher-par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미성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권요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82
키워드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tervention of problem behaviors Teacher-pare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557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