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교사-부모간 협력을 증진하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실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둘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남 지역에 소재한 특수학교에서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발달장애학생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 담임교사와 학부모 14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연구 문제에 부합하도록 구성한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협력 실태, 저해 요인,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여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28명의 응답내용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응답 내용에 대해서는 ...
본 연구는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교사-부모간 협력을 증진하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실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둘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남 지역에 소재한 특수학교에서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발달장애학생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 담임교사와 학부모 14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연구 문제에 부합하도록 구성한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협력 실태, 저해 요인,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여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28명의 응답내용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응답 내용에 대해서는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그리고 개방형 응답에 대한 기술 및 해석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부모간 협력 실태에 대한 인식 정도는 교사와 부모 모두 협력 실행 정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효능감/성실’, ‘기술/문제해결’, ‘존중/동등성’의 세 가지 요인 중 ‘효능감/성실’ 요인에서 부모 보다 교사의 인식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더 주체적으로 부모와의 협력을 이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학생의 문제행동 중재에 대해 부모 또한 동등한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둘째, 교사-부모간 협력 저해 요인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차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협력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교사들은 학생과 교육에 대한 부모와의 가치, 견해, 철학 등에서의 인식 차이라고 생각했고, 부모들는 한정된 특수교육 자원 관련 문제와 지식, 정보, 경험의 부족이라고 생각했다. 셋째, 교사-부모간 협력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정도는 교사와 부모 모두 협력 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은 편이며, 내적 요인, 상호적 요인, 외적 요인의 세 가지 요인 중 내적 요인에서 부모 보다 교사의 인식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와 부모는 주로 교사-부모간 상호적 관계 측면의 의사소통 개선을 가장 증진되어야 할 개선 방안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상에서와 같이 발달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에서 교사-부모간 원활한 협력을 위해서 내적․ 상호적․외적 요인을 증진할 필요가 있다. 먼저 내적 요인으로 교사와 부모는 관련 교육이나 연수에 참여하여 부단히 전문성 및 상담능력을 길러 합리적이고 성숙한 자세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상호적 요인으로 교사-부모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쌓고, 학생의 문제행동 중재를 협력적으로 일관성 있게 접근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외적 요인으로 환경적 차원의 물리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급당 학생 수 감축, 특수교사와 보조 인력의 양적 확대, 특수교사의 업무 축소, 예방적 차원의 제반 환경의 재정비 등의 다차원적 지원과 여건 마련이 시급할 것이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교사-부모간 협력을 증진하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실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둘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교사와 부모의 협력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남 지역에 소재한 특수학교에서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발달장애학생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 담임교사와 학부모 14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연구 문제에 부합하도록 구성한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협력 실태, 저해 요인,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여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28명의 응답내용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응답 내용에 대해서는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그리고 개방형 응답에 대한 기술 및 해석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부모간 협력 실태에 대한 인식 정도는 교사와 부모 모두 협력 실행 정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효능감/성실’, ‘기술/문제해결’, ‘존중/동등성’의 세 가지 요인 중 ‘효능감/성실’ 요인에서 부모 보다 교사의 인식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더 주체적으로 부모와의 협력을 이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학생의 문제행동 중재에 대해 부모 또한 동등한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둘째, 교사-부모간 협력 저해 요인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차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협력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교사들은 학생과 교육에 대한 부모와의 가치, 견해, 철학 등에서의 인식 차이라고 생각했고, 부모들는 한정된 특수교육 자원 관련 문제와 지식, 정보, 경험의 부족이라고 생각했다. 셋째, 교사-부모간 협력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정도는 교사와 부모 모두 협력 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은 편이며, 내적 요인, 상호적 요인, 외적 요인의 세 가지 요인 중 내적 요인에서 부모 보다 교사의 인식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와 부모는 주로 교사-부모간 상호적 관계 측면의 의사소통 개선을 가장 증진되어야 할 개선 방안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상에서와 같이 발달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에서 교사-부모간 원활한 협력을 위해서 내적․ 상호적․외적 요인을 증진할 필요가 있다. 먼저 내적 요인으로 교사와 부모는 관련 교육이나 연수에 참여하여 부단히 전문성 및 상담능력을 길러 합리적이고 성숙한 자세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상호적 요인으로 교사-부모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쌓고, 학생의 문제행동 중재를 협력적으로 일관성 있게 접근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외적 요인으로 환경적 차원의 물리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급당 학생 수 감축, 특수교사와 보조 인력의 양적 확대, 특수교사의 업무 축소, 예방적 차원의 제반 환경의 재정비 등의 다차원적 지원과 여건 마련이 시급할 것이다.
주제어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tervention of problem behaviors Teacher-par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미성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권요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82
키워드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tervention of problem behaviors Teacher-pa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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