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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상황에서의 협력교수에 대한 국내 학술지 수록 연구 동향 분석
Research Trends of Korean Academic Journals about Co-Teaching in Inclusive Education Settings

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10 no.3, 2011년, pp.99 - 120  

이경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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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림. 통합교육상황에서의 협력교수에 대한 국내 학술지 수록 연구 동향 분석. 『특수교육』, 2011, 제 10권, 제3호, 99-120. 통합교육의 실천적 방법으로 협력교수는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 협력교수에 대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자 1999년에서 최근까지 통합장면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국내 학술지 논문 28편을 분석하였다. 협력교수를 적용하여 실천을 다룬 질적 연 구 10편과 조사연구 등 양적연구 12편, 초창기에 주로 이루어진 이론고찰의 6편이었다. 질적 연구는 협력교수의 과정을 알아보고, 조사연구는 변인간의 비교나 효과 및 영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유치원 이하 과정에서 11편이었으며, 초등학교는 11편이었고,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논문들의 결론을 정리하면 사회적 및 학습적 효과가 대상 학생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교사들은 협력교수에 대한 인식은 높으나 실행에서는 수동적이었다. 제언을 사회적 통합, 추후 연구, 행정적 지원, 교사연수, 실행의 지원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협력교수에 대한 연구는 좀 더 장기적이면서, 일반학생을 포함하고, 여러 유형 등의 적용을 담은 종합적 연구가 이루어져서 현장을 지원할 수 있는 지원 모델의 개발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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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ecessity and the importance of co-teaching as a practical method of inclusive education is stressed these days. In this situation, this study analyzes research trends of Korean co-teaching by reviewing 28 articles from 1999 to recent years that deal with inclusive education settings written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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