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독서와 쓰기 능력은 현행 교육에서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특히 문제 해결의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쓰기 학습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독서 후 논설문 쓰기 과정 양상을 파악하여 논설문 쓰기 교육의 지도 방향을 정립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상호작용적 논술지도 프로그램 및 독서논술 통합 지도 모형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 맞는 독후 논설문 지도 방안을 구안한 후 독후 논설문 쓰기 단계별 양상을 살펴보고, 학생들의 텍스트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독후 논설문 쓰기 4단계별 양상과 완성글, 쓰기 후 소감문을 통하여 논설문 쓰기 방법 지도 전과 지도 후 변화를 알아보고, 글쓰기 과정 양상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독후 논설문 쓰기 지도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쓰기 양상을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과 방법에 대한 문헌연구와 실제 수업자료 ...
저자 | 윤미경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경화,신헌재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vii, 127p. |
키워드 | 초등국어교육 초등논술교육 독후논설문 쓰기 논술지도프로그램 단계별 글쓰기 양상 초등학생 독후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49186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