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직공무원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의도된 교육이 소기에 성과를 이루도록 지원·조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현장에서 선도자 및 지렛대로서의 역활을 수행함에 따라 지방교육행정의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직무만족향상과 역할인식 제고가 그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의 교육행정직공무원들이 직무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요인별로 그들의 직무만족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를 설문지 484부를 기초로 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설문 조사 및 통계 처리를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자체 요인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보통에 가깝게 나왔으나 불만족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무량, 성취감, 사회적 평가, 자기발전의 영향이 보통 이하로 나타났으며 그 중 사회적 평가, 업무량이 낮게 조사되었으며 남자보다는 여자가, 행정기관보다는 학교에 근무하는 근무자가, 직급으로는 7, 8급이 만족도가 낮다. 업무량은 전산화 과정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로 인하여 업무의 중복에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시에는 충분한 협의와 사전 조사를 통해 적합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고 기존의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실질적인 업무를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능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성별 구분 없이 업무분장 및 주요부서에 임용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
교육행정직공무원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의도된 교육이 소기에 성과를 이루도록 지원·조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현장에서 선도자 및 지렛대로서의 역활을 수행함에 따라 지방교육행정의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직무만족향상과 역할인식 제고가 그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의 교육행정직공무원들이 직무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요인별로 그들의 직무만족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를 설문지 484부를 기초로 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설문 조사 및 통계 처리를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자체 요인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보통에 가깝게 나왔으나 불만족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무량, 성취감, 사회적 평가, 자기발전의 영향이 보통 이하로 나타났으며 그 중 사회적 평가, 업무량이 낮게 조사되었으며 남자보다는 여자가, 행정기관보다는 학교에 근무하는 근무자가, 직급으로는 7, 8급이 만족도가 낮다. 업무량은 전산화 과정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로 인하여 업무의 중복에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시에는 충분한 협의와 사전 조사를 통해 적합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고 기존의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실질적인 업무를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능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성별 구분 없이 업무분장 및 주요부서에 임용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직무 분석을 통해 업무가 형평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행정조직상 최하급기관인 각급학교에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는 적정 인력을 보충 및 자율·책임경영을 위한 상급기관의 권한을 위임할 수 있는 위임 전결 기준을 강화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인사관리요인에 대한 만족수준은 아주 낮게 나타났다. 학연지연이 승진, 전보발령에 있어서 불신감을 나타냄에 따라 공정한 인사관리 방안으로 인사제도의 객관적 세부 기준 및 표준안을 마련하여 공정성을 확보하고 개방적인 쌍방향 인사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한편 보수의 적정성 면에서는 기관별로 차이가 나는 수당등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질적인 성격에 따라 재분류하여 형평성 있게 지급되도록 하며 보수 인상 이외에 개인의 실적에 대한 격려, 인정, 포상 등 보상을 통해 만족감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교육훈련에서는 형식적인 훈련수요조사나 획일적인 교육대상자 선정을 지양하고 독자적인 선택에 의해 자율적으로 이수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대학원 학위과정, 사설학원 수강 등 소정의 교육훈련 실적을 인정하는 개인의 능력발전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부 지자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자금의 일부 지원 등도 직원들의 인적관리에 한 방편이 될 것이다. 셋째, 조직요인에는 전반적으로 만족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상급자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업무실적에 대한 인정과 평가, 재령권의 여부, 의견 반영도, 비공식조직참여정도, 친밀감과 협조, 갈등정도에 대해서 모두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있어 조직요인부분에서는 직무만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관리자는 현재의 직무에 보람과 긍지,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업무분장을 유도하며, 실무자의 업무상 제안이나 건의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조직의 특성에 맞추어 리더십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리더십 역량 강화 및 자질향상을 위한 연수기회의 폭을 넓히며, 일에 대한 공평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위임가능 업무를 발굴하여 재량권을 부여하고 책임감 및 창의적인 업무환경을 마련하며 비공식조직의 지원 등 상대 업무에 대한 이해와 서로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지니도록 하는 인간관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교육행정직공무원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의도된 교육이 소기에 성과를 이루도록 지원·조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현장에서 선도자 및 지렛대로서의 역활을 수행함에 따라 지방교육행정의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직무만족향상과 역할인식 제고가 그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의 교육행정직공무원들이 직무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요인별로 그들의 직무만족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를 설문지 484부를 기초로 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설문 조사 및 통계 처리를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자체 요인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보통에 가깝게 나왔으나 불만족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무량, 성취감, 사회적 평가, 자기발전의 영향이 보통 이하로 나타났으며 그 중 사회적 평가, 업무량이 낮게 조사되었으며 남자보다는 여자가, 행정기관보다는 학교에 근무하는 근무자가, 직급으로는 7, 8급이 만족도가 낮다. 업무량은 전산화 과정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로 인하여 업무의 중복에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시에는 충분한 협의와 사전 조사를 통해 적합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고 기존의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실질적인 업무를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능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성별 구분 없이 업무분장 및 주요부서에 임용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직무 분석을 통해 업무가 형평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행정조직상 최하급기관인 각급학교에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는 적정 인력을 보충 및 자율·책임경영을 위한 상급기관의 권한을 위임할 수 있는 위임 전결 기준을 강화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인사관리요인에 대한 만족수준은 아주 낮게 나타났다. 학연지연이 승진, 전보발령에 있어서 불신감을 나타냄에 따라 공정한 인사관리 방안으로 인사제도의 객관적 세부 기준 및 표준안을 마련하여 공정성을 확보하고 개방적인 쌍방향 인사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한편 보수의 적정성 면에서는 기관별로 차이가 나는 수당등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질적인 성격에 따라 재분류하여 형평성 있게 지급되도록 하며 보수 인상 이외에 개인의 실적에 대한 격려, 인정, 포상 등 보상을 통해 만족감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교육훈련에서는 형식적인 훈련수요조사나 획일적인 교육대상자 선정을 지양하고 독자적인 선택에 의해 자율적으로 이수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대학원 학위과정, 사설학원 수강 등 소정의 교육훈련 실적을 인정하는 개인의 능력발전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부 지자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자금의 일부 지원 등도 직원들의 인적관리에 한 방편이 될 것이다. 셋째, 조직요인에는 전반적으로 만족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상급자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업무실적에 대한 인정과 평가, 재령권의 여부, 의견 반영도, 비공식조직참여정도, 친밀감과 협조, 갈등정도에 대해서 모두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있어 조직요인부분에서는 직무만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관리자는 현재의 직무에 보람과 긍지,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업무분장을 유도하며, 실무자의 업무상 제안이나 건의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조직의 특성에 맞추어 리더십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리더십 역량 강화 및 자질향상을 위한 연수기회의 폭을 넓히며, 일에 대한 공평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위임가능 업무를 발굴하여 재량권을 부여하고 책임감 및 창의적인 업무환경을 마련하며 비공식조직의 지원 등 상대 업무에 대한 이해와 서로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지니도록 하는 인간관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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