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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직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Job Satisfaction of Educational Administrative Officials 원문보기


이주연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일반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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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직공무원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의도된 교육이 소기에 성과를 이루도록 지원·조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현장에서 선도자 및 지렛대로서의 역활을 수행함에 따라 지방교육행정의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직무만족향상과 역할인식 제고가 그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교육청 소속 6급 이하의 교육행정직공무원들이 직무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요인별로 그들의 직무만족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를 설문지 484부를 기초로 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설문 조사 및 통계 처리를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자체 요인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보통에 가깝게 나왔으나 불만족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무량, 성취감, 사회적 평가, 자기발전의 영향이 보통 이하로 나타났으며 그 중 사회적 평가, 업무량이 낮게 조사되었으며 남자보다는 여자가, 행정기관보다는 학교에 근무하는 근무자가, 직급으로는 7, 8급이 만족도가 낮다. 업무량은 전산화 과정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로 인하여 업무의 중복에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시에는 충분한 협의와 사전 조사를 통해 적합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고 기존의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실질적인 업무를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능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성별 구분 없이 업무분장 및 주요부서에 임용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

주제어

#직무만족도 교육행정직공무원 Job Satisfa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연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행정전공
지도교수 배태영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 104 p.
키워드 직무만족도 교육행정직공무원 Job Satisfac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989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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