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보육시설에서의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 영아의 발달수준, 초기 가정의 언어적 지원환경, 교사의 민감성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최은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영아-교사 상호작용 및 다양한 주요변인들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과의 역동적인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이에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관련있는 주요변인을 연구대상인 영아-교사-어머니 사회인구학적 변인, 영아발달, 교사의 민감성, 초기 가정의 언어적 지원환경으로 구분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구립어린이집에 재원중이며 15개월부터 36개월에 속하는 영아-어머니 총 31쌍 및 담임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영아발달과 초기 가정의 언어적 지원환경은 검사지 및 설문지를 통해 수집하였고, 교사의 민감성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영아-교사 상호작용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관찰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주요 연구변인들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infant-teacher interactions and relations with various principal variables and examined dynamic correlation with various variables affecting infant-teacher interactions in order to improve infant-teacher interactions in institutions. To do this, principal variables related t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은정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서소정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449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