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패션시장은 여성들이 시장의 흐름을 지배해왔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연구들이 여성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 외향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는 남성이 늘어나면서 자신의 변화를 위해 적극 투자하는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어 남성패션시장의 타깃 마케팅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들 대부분이 20-30대의 한정된 연령대를 소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켓마케팅을 위한 ...
지금까지 패션시장은 여성들이 시장의 흐름을 지배해왔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연구들이 여성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 외향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는 남성이 늘어나면서 자신의 변화를 위해 적극 투자하는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어 남성패션시장의 타깃 마케팅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들 대부분이 20-30대의 한정된 연령대를 소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켓마케팅을 위한 시장 세분화의 기준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연령대별로 남성소비자를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으로 분류하여 이들 각각의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 하고 향후 남성복 시장의 광고전략 및 타겟마케팅전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법에 의해 이루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별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10대는 패션추구, 사교적 성향, 흥미/도전추구, 웹정보활용, 과시적 성향, 정신적 가치추구요인으로 총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20대는 패션추구, 사교적 성향, 흥미/도전추구, 웹정보활용, 합리적 소비, 질적 가치추구요인으로 총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30대는 패션추구, 사교적 성향, 웹정보활용, 합리적 소비, 질적 가치추구요인으로 총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40대는 패션추구, 사교적 성향, 흥미/도전추구, 웹정보활용, 질적 가치추구요인으로 총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50대 이상은 흥미·도전/패션추구, 사교적 성향, 웹정보활용, 질적 가치추구요인으로 총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10대부터 50대 이상의 전체 집단에서 사교적 성향과 웹정보활용 요인이 공통으로 도출 되었다. 10대, 20대, 30대, 40대 집단에서는 패션추구 요인이 모두 도출되었고 50대 이상의 집단에서는 흥미/도전추구 요인과 패션추구 요인이 하나의 요인으로 흥미·도전/패션추구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별로 생활패턴과 가치관 차이로 인해 라이프스타일 요인에도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당연한 결과라 볼 수 있다.
둘째, 패션광고태도의 요인분석결과, 패션광고태도는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실용적 태도, 정보추구 태도로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셋째, 연령별집단의 라이프스타일이 패션광고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10대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서 패션추구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정보추구 태도에 정(+)의 영향미쳤고, 흥미/도전추구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실용적 태도, 정보추구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과시적 성향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실용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웹정보활용요인은 오락적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사교적 성향요인은 정보추구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0대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서 패션추구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실용적 태도, 정보추구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사교적 성향요인은 실용적 태도, 웹정보활용요인은 정보추구태도, 합리적 소비요인은 실용적 태도와 정보추구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30대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서 패션추구요인은 오락적 태도, 사회/심미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사교적 성향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실용적 태도, 정보추구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웹정보활용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흥미/도전추구요인은 정보추구태도, 질적 가치추구요인은 실용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질적 가치추구요인은 오락적 태도와 정보추구태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40대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서 패션추구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웹정보활용요인은 실용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사교적 성향요인은 정보추구태도에 질적 가치추구요인은 오락적 태도와 정보추구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50대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서 흥미·도전/패션추구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질적 가치추구요인은 오락적 태도, 실용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에서 볼 때 연령별 남성 집단의 라이프스타일은 패션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패션광고전략 수립에 있어 광고대상이 패션추구성향이 높은 10대 남성이라면 실용성과 품질위주의 광고보다는 광고의 분위기와 모델의 이미지위주의 감각적인 광고로 모델의 이미지와 분위기가 10대 신분의 남성과 조화로우며, 특이한 광고로 최신패션유행과 제품정보의 내용제시가 되어있는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광고대상이 사교적성향이 높은 10대의 남성일 경우에는 가격과 매장정보 등 제품정보의 내용들과 할인판매를 알리는 정보성만을 강조한 광고는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패션추구성향이 높은 20대를 대상으로 광고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20대의 남성들이 선호하는 모델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고려하며, 광고의 내용은 재미있거나 흥미로우며 실용적인 제품정보의 내용제시가 되어있는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광고대상이 사교적성향이 높은 20대의 남성일 경우에는 실용성과 품질, 가격조건의 내용이 강조되는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패션추구성향이 높은 30대를 대상으로 광고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실용성과 품질, 제품의 가격과 제품정보가 강조된 광고보다는 분위기와 모델이미지, 오락성 위주로 구성된 광고가 효과적이며, 합리적 소비성향이 강한 30대의 경우에는 할인판매를 알리는 내용과 제품의 다양한 정보위주로 구성된 광고가, 질적 가치추구성향이 강한 30대를 대상으로는 광고의 내용이 제품의 정보위주로만 구성되었거나 오락성이 강조된 광고는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으며, 제품의 실용성과 품질이 뚜렷이 표현된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패션추구성향이 높은 40대를 대상으로 광고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오락성이 강조되며 모델의 이미지와 분위기가 40대 남성의 신분과 조화되어지며 제품정보가 제시된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며, 웹정보활용성향이 높은 40대의 경우에는 실용성과 제품의 품질, 가격조건 등의 내용이 강조된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며, 사교적성향이 높은 40대의 경우 제품의 정보만을 강조한 내용의 광고는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흥미·도전/패션추구성향이 높은 50대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광고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실용성과 품질, 가격, 제품정보가 강조된 광고보다는 모델의 이미지와 분위기가 50대 신분의 남성과 조화로우며, 특이한 광고로 최신패션유행에 대한 정보위주의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질적 가치추구성향이 높은 50대 이상의 남성의 경우, 특이한 광고로 최신패션유행에 대한 정보와 제품의 실용성과 품질, 가격조건 등의 정보로 구성된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이와 같이 본연구의 결과는 라이프스타일 요인별 성향에 맞추어 광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연령대의 남성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나 연구대상자의 선정이 편의표집에 의해 이루어졌으므로 연구결과의 확대해석에는 제한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폭넓은 지역의 남성들을 체계적으로 표집하여 남성소비자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한 심도있고 단순화된 라이프스타일과 패션광고태도의 측정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연령별 남성의 패션광고태도의 특성과 영향, 매체유형에 따른 차이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으로는 연령별 남성과 여성을 함께 측정, 비교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와 특징을 파악하는 연구도 필요해 보인다.
지금까지 패션시장은 여성들이 시장의 흐름을 지배해왔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연구들이 여성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 외향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는 남성이 늘어나면서 자신의 변화를 위해 적극 투자하는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어 남성패션시장의 타깃 마케팅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들 대부분이 20-30대의 한정된 연령대를 소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켓마케팅을 위한 시장 세분화의 기준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연령대별로 남성소비자를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으로 분류하여 이들 각각의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 하고 향후 남성복 시장의 광고전략 및 타겟마케팅전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법에 의해 이루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별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10대는 패션추구, 사교적 성향, 흥미/도전추구, 웹정보활용, 과시적 성향, 정신적 가치추구요인으로 총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20대는 패션추구, 사교적 성향, 흥미/도전추구, 웹정보활용, 합리적 소비, 질적 가치추구요인으로 총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30대는 패션추구, 사교적 성향, 웹정보활용, 합리적 소비, 질적 가치추구요인으로 총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40대는 패션추구, 사교적 성향, 흥미/도전추구, 웹정보활용, 질적 가치추구요인으로 총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50대 이상은 흥미·도전/패션추구, 사교적 성향, 웹정보활용, 질적 가치추구요인으로 총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10대부터 50대 이상의 전체 집단에서 사교적 성향과 웹정보활용 요인이 공통으로 도출 되었다. 10대, 20대, 30대, 40대 집단에서는 패션추구 요인이 모두 도출되었고 50대 이상의 집단에서는 흥미/도전추구 요인과 패션추구 요인이 하나의 요인으로 흥미·도전/패션추구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별로 생활패턴과 가치관 차이로 인해 라이프스타일 요인에도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당연한 결과라 볼 수 있다.
둘째, 패션광고태도의 요인분석결과, 패션광고태도는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실용적 태도, 정보추구 태도로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셋째, 연령별집단의 라이프스타일이 패션광고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10대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서 패션추구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정보추구 태도에 정(+)의 영향미쳤고, 흥미/도전추구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실용적 태도, 정보추구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과시적 성향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실용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웹정보활용요인은 오락적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사교적 성향요인은 정보추구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0대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서 패션추구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실용적 태도, 정보추구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사교적 성향요인은 실용적 태도, 웹정보활용요인은 정보추구태도, 합리적 소비요인은 실용적 태도와 정보추구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30대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서 패션추구요인은 오락적 태도, 사회/심미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사교적 성향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실용적 태도, 정보추구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웹정보활용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흥미/도전추구요인은 정보추구태도, 질적 가치추구요인은 실용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질적 가치추구요인은 오락적 태도와 정보추구태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40대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서 패션추구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웹정보활용요인은 실용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사교적 성향요인은 정보추구태도에 질적 가치추구요인은 오락적 태도와 정보추구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50대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서 흥미·도전/패션추구요인은 사회/심미적 태도, 오락적 태도 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질적 가치추구요인은 오락적 태도, 실용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에서 볼 때 연령별 남성 집단의 라이프스타일은 패션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패션광고전략 수립에 있어 광고대상이 패션추구성향이 높은 10대 남성이라면 실용성과 품질위주의 광고보다는 광고의 분위기와 모델의 이미지위주의 감각적인 광고로 모델의 이미지와 분위기가 10대 신분의 남성과 조화로우며, 특이한 광고로 최신패션유행과 제품정보의 내용제시가 되어있는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광고대상이 사교적성향이 높은 10대의 남성일 경우에는 가격과 매장정보 등 제품정보의 내용들과 할인판매를 알리는 정보성만을 강조한 광고는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패션추구성향이 높은 20대를 대상으로 광고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20대의 남성들이 선호하는 모델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고려하며, 광고의 내용은 재미있거나 흥미로우며 실용적인 제품정보의 내용제시가 되어있는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광고대상이 사교적성향이 높은 20대의 남성일 경우에는 실용성과 품질, 가격조건의 내용이 강조되는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패션추구성향이 높은 30대를 대상으로 광고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실용성과 품질, 제품의 가격과 제품정보가 강조된 광고보다는 분위기와 모델이미지, 오락성 위주로 구성된 광고가 효과적이며, 합리적 소비성향이 강한 30대의 경우에는 할인판매를 알리는 내용과 제품의 다양한 정보위주로 구성된 광고가, 질적 가치추구성향이 강한 30대를 대상으로는 광고의 내용이 제품의 정보위주로만 구성되었거나 오락성이 강조된 광고는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으며, 제품의 실용성과 품질이 뚜렷이 표현된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패션추구성향이 높은 40대를 대상으로 광고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오락성이 강조되며 모델의 이미지와 분위기가 40대 남성의 신분과 조화되어지며 제품정보가 제시된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며, 웹정보활용성향이 높은 40대의 경우에는 실용성과 제품의 품질, 가격조건 등의 내용이 강조된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며, 사교적성향이 높은 40대의 경우 제품의 정보만을 강조한 내용의 광고는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흥미·도전/패션추구성향이 높은 50대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광고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실용성과 품질, 가격, 제품정보가 강조된 광고보다는 모델의 이미지와 분위기가 50대 신분의 남성과 조화로우며, 특이한 광고로 최신패션유행에 대한 정보위주의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질적 가치추구성향이 높은 50대 이상의 남성의 경우, 특이한 광고로 최신패션유행에 대한 정보와 제품의 실용성과 품질, 가격조건 등의 정보로 구성된 광고가 효과적일 것이다. 이와 같이 본연구의 결과는 라이프스타일 요인별 성향에 맞추어 광고 전략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연령대의 남성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나 연구대상자의 선정이 편의표집에 의해 이루어졌으므로 연구결과의 확대해석에는 제한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폭넓은 지역의 남성들을 체계적으로 표집하여 남성소비자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한 심도있고 단순화된 라이프스타일과 패션광고태도의 측정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연령별 남성의 패션광고태도의 특성과 영향, 매체유형에 따른 차이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으로는 연령별 남성과 여성을 함께 측정, 비교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와 특징을 파악하는 연구도 필요해 보인다.
In fashion market, female dominates the market flow. So, many studies focused on female customers. However, men in these days have interests toward appearances and spend money for change. Under this circumstance, the importance of target marketing of male fashion market has been accentuated. There a...
In fashion market, female dominates the market flow. So, many studies focused on female customers. However, men in these days have interests toward appearances and spend money for change. Under this circumstance, the importance of target marketing of male fashion market has been accentuated. There are several studies that focused on male, but the age of sample is limited from 20 to 30. For this research, male customers are categorized into teenage, 20s, 30s, 40s, and over 50s, and understand their life style to provide the information for campaign and target marketing strategies for male fashion market. This research uses questionnaire and the results are below.
Firs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life style by ages.
Teen’s six factors arechasing fashion, disposition of society, chasing interest/challenge, using web information, disposition of ostentation, and chasing mental value. 20s shows chasing fashion, disposition of society, chasing interest/challenge, using web information, rational consumptio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30s has five factors; chasing fashion, disposition of society, using web information, rational consumptio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40s also has five factors, and those are chasing fashion, disposition of society, chasing interest/challenge, using web informatio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Over 50s shows four factors; chasing interest·challenge/fashion, disposition of society, using web informatio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Disposition of society and using web information are common factors from teens to over 50s. Teens, 20s, 30s, and 40s have a factor of chasing fashion and over 50s shows chasing interest·challenge/fashion as combination factors of chasing interest/challenge and chasing fashion. This is a natural result because people have different life pattern and values by their ages.
Second, analyzing the factors of Attitude toward Fashion Advertising derives four factors: social/aesthetic, entertainment, practical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Third, the life styles of age groups significantly influence the Attitude toward Fashion Advertising. The factor of chasing fashion of teen’s life style positivelyinfluences social/aesthetic, entertainment,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Chasing interest/challenge influences social/aesthetic, practical,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and disposition of ostentation influences social/aesthetic, entertainment, and practical pattern. Using web information negatively affects entertainment pattern and disposition of society negatively influences chasing information pattern.
The factor of chasing fashion of 20s’positively influences social/aesthetic, entertainment, practical,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disposition of society positively affects practical pattern, using web information influences chasing information pattern, and rational consumption positively influences practical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The factor of chasing fashion of 30s’ positively influences entertainment and social/aesthetic pattern, disposition of society positively affects social/aesthetic, entertainment, practical, and chasing information. Using web information positively influences social/aesthetic pattern, chasing interest/challenge positively influences chasing information, but chasing qualitative value negatively influences entertainment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The factor of chasing fashion of 40s’ positively influences social/aesthetic and entertainment pattern and using web information positivelyaffects practical pattern. Disposition of society negatively influences chasing informatio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negatively influences entertainment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The factor of interest·challenge/fashion of 50s’ positively influences social/aesthetic and entertainment patter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positively affects entertainment and practical pattern.
These are expected results because age creates different life pattern and value. Also, those results indicate that life style is significant factor which influences the pattern of fashion campaign.
Focusing on male customer is an importance point ofthis study, but using convenience sampling may limit generalization of those results. Future study needs to broaden the sample to derive accurate characteristics of male customers for developing evaluation method towards lifestyle and Attitude toward Fashion Advertising. Then, continue to study about the characteristic and impact on Attitude toward Fashion Advertising by ages of men and media type. Moreover, comparing male and female customers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and characteristic by age and gender is required.
In fashion market, female dominates the market flow. So, many studies focused on female customers. However, men in these days have interests toward appearances and spend money for change. Under this circumstance, the importance of target marketing of male fashion market has been accentuated. There are several studies that focused on male, but the age of sample is limited from 20 to 30. For this research, male customers are categorized into teenage, 20s, 30s, 40s, and over 50s, and understand their life style to provide the information for campaign and target marketing strategies for male fashion market. This research uses questionnaire and the results are below.
Firs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life style by ages.
Teen’s six factors arechasing fashion, disposition of society, chasing interest/challenge, using web information, disposition of ostentation, and chasing mental value. 20s shows chasing fashion, disposition of society, chasing interest/challenge, using web information, rational consumptio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30s has five factors; chasing fashion, disposition of society, using web information, rational consumptio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40s also has five factors, and those are chasing fashion, disposition of society, chasing interest/challenge, using web informatio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Over 50s shows four factors; chasing interest·challenge/fashion, disposition of society, using web informatio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Disposition of society and using web information are common factors from teens to over 50s. Teens, 20s, 30s, and 40s have a factor of chasing fashion and over 50s shows chasing interest·challenge/fashion as combination factors of chasing interest/challenge and chasing fashion. This is a natural result because people have different life pattern and values by their ages.
Second, analyzing the factors of Attitude toward Fashion Advertising derives four factors: social/aesthetic, entertainment, practical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Third, the life styles of age groups significantly influence the Attitude toward Fashion Advertising. The factor of chasing fashion of teen’s life style positivelyinfluences social/aesthetic, entertainment,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Chasing interest/challenge influences social/aesthetic, practical,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and disposition of ostentation influences social/aesthetic, entertainment, and practical pattern. Using web information negatively affects entertainment pattern and disposition of society negatively influences chasing information pattern.
The factor of chasing fashion of 20s’positively influences social/aesthetic, entertainment, practical,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disposition of society positively affects practical pattern, using web information influences chasing information pattern, and rational consumption positively influences practical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The factor of chasing fashion of 30s’ positively influences entertainment and social/aesthetic pattern, disposition of society positively affects social/aesthetic, entertainment, practical, and chasing information. Using web information positively influences social/aesthetic pattern, chasing interest/challenge positively influences chasing information, but chasing qualitative value negatively influences entertainment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The factor of chasing fashion of 40s’ positively influences social/aesthetic and entertainment pattern and using web information positivelyaffects practical pattern. Disposition of society negatively influences chasing informatio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negatively influences entertainment and chasing information pattern.
The factor of interest·challenge/fashion of 50s’ positively influences social/aesthetic and entertainment pattern and chasing qualitative value positively affects entertainment and practical pattern.
These are expected results because age creates different life pattern and value. Also, those results indicate that life style is significant factor which influences the pattern of fashion campaign.
Focusing on male customer is an importance point ofthis study, but using convenience sampling may limit generalization of those results. Future study needs to broaden the sample to derive accurate characteristics of male customers for developing evaluation method towards lifestyle and Attitude toward Fashion Advertising. Then, continue to study about the characteristic and impact on Attitude toward Fashion Advertising by ages of men and media type. Moreover, comparing male and female customers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and characteristic by age and gender is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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