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문해교육에 대한 한글 학습지교사의 인식
(The) Perception of Hangeul Studying Paper teachers on literacy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조성선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정에서 유아의 문해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한글 학습지교사들이 유아 문해교육에 대하여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교수방법이 유아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또한 만5세 유아에게 어느 정도의 문해발달 수준을 기대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문해교육에 대한 한글 학습지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유아 문해발달의 관점과 지식에 대한 한글 학습지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2. 만 5세 유아 문해발달에 적절한 교수방법 선택에 대한 한글 학습지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3. 만 5세 유아에게 기대하는 문해발달수준에 대한 한글 학습지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한글 학습지교사의 개인특성에 따라 유아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3. 한글 학습지교사의 문해발달에 대한 관점과 지식, 문해 교수방법, 문해발달 기대수준에 대한 인식은 서로 관계가 있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면서 한글학습지 방문교사를 하는 교사 14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유아 문해 교육에 대한 한글 학습지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도구로는 조희수(2003)의 질문지를 기초로 민지영(2007)이 재구성한 질문지에서 문항의 용어와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는데, 질문지 구성은 한글 학습지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는 14문항, 유아의 문해교육 관점과 지식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15문항, 취학전 만5세 유아의 적절한 교수방법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13문항, 취학전 만5세 유아에게 요구되는 성취수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14문항으로 총 56문항이다.
연구 자료의 통계처리는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의 전반적 경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와 퍼센트를 산출하였고, 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문해교육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erception about literacy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of "Hangel Studying Paper teachers(next, we call them teachers)" who influence very much to children. Which teaching method proper to children, expect which level from five years olds.
For the pu...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선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안선희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i, 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451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