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들의 관점에서 본 유아 문해 교육
Early literacy education : From parents’ perspectives 원문보기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5, 2012년, pp.121 - 142  

전홍주 ,  박은혜 ,  이지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유아 문해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만 3-5세 유아를 둔 어머니 48명을 면담하였다. 연구 결과 부모들은 유아기 문해 교육은 초등학교 준비를 위한 것이라 인식하고 있었으며 자녀가 초등학교 적응에 무리가 없을 정도의 문해 능력을 유아기에 갖추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해 교육의 방법은 학습지였으며 그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를 기초로 심층적 의미를 분석한 결과 유아기 문해 교육의 기저에 깔린 것은 초등학교에 대한 불안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에 대한 불안감과 관련된 인식과 행위들은 유아기의 특수성 속에서 표출된 교육열의 양상이라는 것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expectations that Korean society place on children’s lives by analyzing perceptions that parents have regarding early literacy education. The 48 parents of young children aged 3 to 5 residing in Seoul/Kyungki were interviewed. The interview data wer...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