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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5, 2012년, pp.121 - 142
전홍주 , 박은혜 , 이지현
본 연구는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유아 문해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만 3-5세 유아를 둔 어머니 48명을 면담하였다. 연구 결과 부모들은 유아기 문해 교육은 초등학교 준비를 위한 것이라 인식하고 있었으며 자녀가 초등학교 적응에 무리가 없을 정도의 문해 능력을 유아기에 갖추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해 교육의 방법은 학습지였으며 그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를 기초로 심층적 의미를 분석한 결과 유아기 문해 교육의 기저에 깔린 것은 초등학교에 대한 불안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에 대한 불안감과 관련된 인식과 행위들은 유아기의 특수성 속에서 표출된 교육열의 양상이라는 것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expectations that Korean society place on children’s lives by analyzing perceptions that parents have regarding early literacy education. The 48 parents of young children aged 3 to 5 residing in Seoul/Kyungki were interviewed. The interview data 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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