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실현과 관련한 항만개발계획은 기존의 양적인 성장전략에서 질적인 성장전략으로 항만개발 정책의 패러다임에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해상물동량 증가추세에 따라 동북아지역내 항만간 물동량 확보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의 대형화, 기항지 축소에 따른 정기선사간 인수합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전 세계적인 해운ㆍ항만의 환경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항만의 생존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는 환적물동량 유치를 위한 결정요인을 분석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과거 기항지 선택, 항만경쟁력, 환적항 선택과 같은 항만관련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환적물동량이 유입될 수 있는 결정요인을 도출하여, 어떤 결정요인들이 환적물동량 유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먼저 환적물동량 유입 결정요인과 상당한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된 항만 선택에 관한 국ㆍ내외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환적물동량 유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로는 환적물동량을 설정하였고, 독립변수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출된 하드웨어적 요인, 소프트웨어적 요인, 관리적 요인, 비용요인, 입지요인, 항만물동량 요인 등 6개 요인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 간의 ...
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실현과 관련한 항만개발계획은 기존의 양적인 성장전략에서 질적인 성장전략으로 항만개발 정책의 패러다임에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해상물동량 증가추세에 따라 동북아지역내 항만간 물동량 확보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의 대형화, 기항지 축소에 따른 정기선사간 인수합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전 세계적인 해운ㆍ항만의 환경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항만의 생존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는 환적물동량 유치를 위한 결정요인을 분석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과거 기항지 선택, 항만경쟁력, 환적항 선택과 같은 항만관련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환적물동량이 유입될 수 있는 결정요인을 도출하여, 어떤 결정요인들이 환적물동량 유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먼저 환적물동량 유입 결정요인과 상당한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된 항만 선택에 관한 국ㆍ내외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환적물동량 유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로는 환적물동량을 설정하였고, 독립변수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출된 하드웨어적 요인, 소프트웨어적 요인, 관리적 요인, 비용요인, 입지요인, 항만물동량 요인 등 6개 요인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 간의 함수관계를 분석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독립변수의 일정한 값에 대응하는 종속변수값을 예측하는 모형을 산출하는 방법인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은 부산항, 인천항, 평택ㆍ당진항, 군산항, 광양항, 포항항, 마산항, 울산항 등 전국 대표 무역항 8곳을 선정하여 2001년부터 2007년 까지 7년 동안의 시계열 자료와 본 연구의 독립변수를 구성하고 있는 각 변수들간의 횡단면 자료를 합친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하드웨어적 요인에서는 안벽길이(.000)와 야드면적(.004)이 종속변수에 영향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고, 소프트웨어적 요인으로서 하역능력 또한 .093의 유의수준으로 환적물동량 유입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관리적 요인으로 해당 항만의 정치적 환경을 설명해 주는 변수인 전국 노사분규 건수(.388)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비용요인에서 항만요율(.000)과 입지요인에 해당되는 제조업체수(.017)와 항만규모(.037)는 환적물동량 유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항만물동량 요인의 설명변수인 수출입물동량(.000) 역시 환적물동량 유입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위에서 살펴본 분석결과와 같이 우리나라 주요 항만의 환적물동량 유입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항만인프라에 해당하는 하드웨어적 요인과 소프트웨어적 요인, 비용요인 그리고 입지 요인, 항만물동량 요인이 주요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해운 및 항만의 급속한 변화와 치열한 항만 경쟁 하에서 우리나라 항만들이 동북아지역에서 경쟁력 있는 항만이 되기 위해서는 국내화물 뿐만 아니라 주변국으로부터의 환적화물의 유치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환적화물 유치에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는 일이 우선되어져야 할 것이다. 먼저 현재의 항만인프라 수준에서 환적화물을 적기에 처리할 수 있는 현대화된 시설확보 및 낮은 체선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인 하역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각 항만간 환적물동량 처리를 위한 항만요율도 비용적인 측면에서 경쟁항만보다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적정한 수준에서 항만요율이 결정되어 져야 할 것이다. 국통해양부에서 추진하는 우리나라 항만물류산업 육성과 연계하여 우리나라 항만이 동북아지역에서 중심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거점항만 개발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북중국항만의 개발로 인해 둔화추세에 있는 환적물동량 유치와 관련하여 각 항만 주변의 배후산업단지 활성화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세계 각국의 정기선 선사들의 정기선 항로상에서의 기항지 축소로 인한 외국에서 유입되는 환적물동량의 감소세를 국내 생산품의 수출입 환적물동량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실현과 관련한 항만개발계획은 기존의 양적인 성장전략에서 질적인 성장전략으로 항만개발 정책의 패러다임에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해상물동량 증가추세에 따라 동북아지역내 항만간 물동량 확보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의 대형화, 기항지 축소에 따른 정기선사간 인수합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전 세계적인 해운ㆍ항만의 환경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항만의 생존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는 환적물동량 유치를 위한 결정요인을 분석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과거 기항지 선택, 항만경쟁력, 환적항 선택과 같은 항만관련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환적물동량이 유입될 수 있는 결정요인을 도출하여, 어떤 결정요인들이 환적물동량 유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먼저 환적물동량 유입 결정요인과 상당한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된 항만 선택에 관한 국ㆍ내외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환적물동량 유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로는 환적물동량을 설정하였고, 독립변수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출된 하드웨어적 요인, 소프트웨어적 요인, 관리적 요인, 비용요인, 입지요인, 항만물동량 요인 등 6개 요인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 간의 함수관계를 분석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독립변수의 일정한 값에 대응하는 종속변수값을 예측하는 모형을 산출하는 방법인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은 부산항, 인천항, 평택ㆍ당진항, 군산항, 광양항, 포항항, 마산항, 울산항 등 전국 대표 무역항 8곳을 선정하여 2001년부터 2007년 까지 7년 동안의 시계열 자료와 본 연구의 독립변수를 구성하고 있는 각 변수들간의 횡단면 자료를 합친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하드웨어적 요인에서는 안벽길이(.000)와 야드면적(.004)이 종속변수에 영향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고, 소프트웨어적 요인으로서 하역능력 또한 .093의 유의수준으로 환적물동량 유입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관리적 요인으로 해당 항만의 정치적 환경을 설명해 주는 변수인 전국 노사분규 건수(.388)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비용요인에서 항만요율(.000)과 입지요인에 해당되는 제조업체수(.017)와 항만규모(.037)는 환적물동량 유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항만물동량 요인의 설명변수인 수출입물동량(.000) 역시 환적물동량 유입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위에서 살펴본 분석결과와 같이 우리나라 주요 항만의 환적물동량 유입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항만인프라에 해당하는 하드웨어적 요인과 소프트웨어적 요인, 비용요인 그리고 입지 요인, 항만물동량 요인이 주요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해운 및 항만의 급속한 변화와 치열한 항만 경쟁 하에서 우리나라 항만들이 동북아지역에서 경쟁력 있는 항만이 되기 위해서는 국내화물 뿐만 아니라 주변국으로부터의 환적화물의 유치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환적화물 유치에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는 일이 우선되어져야 할 것이다. 먼저 현재의 항만인프라 수준에서 환적화물을 적기에 처리할 수 있는 현대화된 시설확보 및 낮은 체선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인 하역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각 항만간 환적물동량 처리를 위한 항만요율도 비용적인 측면에서 경쟁항만보다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적정한 수준에서 항만요율이 결정되어 져야 할 것이다. 국통해양부에서 추진하는 우리나라 항만물류산업 육성과 연계하여 우리나라 항만이 동북아지역에서 중심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거점항만 개발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북중국항만의 개발로 인해 둔화추세에 있는 환적물동량 유치와 관련하여 각 항만 주변의 배후산업단지 활성화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세계 각국의 정기선 선사들의 정기선 항로상에서의 기항지 축소로 인한 외국에서 유입되는 환적물동량의 감소세를 국내 생산품의 수출입 환적물동량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Competition of the trans-shipment handling grows fierce among East Asian ports resulting from the recent changes in the global maritime and port environment. Due to this competition, each port of the East Asia is trying to expand its scale in order to increase its modern huge facilities and handle c...
Competition of the trans-shipment handling grows fierce among East Asian ports resulting from the recent changes in the global maritime and port environment. Due to this competition, each port of the East Asia is trying to expand its scale in order to increase its modern huge facilities and handle calls of superships. The port development plans of each countries are excluding the competition of hub ports which have position to take the advantage of trans-shipment handling. The rise of North-East Asian economic zones deepens the competition of cargo handling in Korea and even among the regional countries, such as China, Japan and the Far East according to the dynamic economic growth in this area, unlike other regions, especially for the fast growing of China. In this thesis, I examine the port development and port service of Korea and give an overview of cargo handling, raising an issue of policy making in ship-transportation. Cargo handling and expansion becomes a matter of concern for not only the maritime and port industry but also government because it is a phase of global ship-transportation markets, including the cargo hub ports and gives a huge influence on the whole ship-transportation industry. The previous port-related studies mainly focused on the creation of ship-transportation, determination of the port of call and port competitiveness. However, the focus of recent studies go to the cargo handling with the chain of methods to raise the added value of ports and many are increasingly researching the importance of cargo handling and port selection of main cargo-handlers and exporters(owners of goods) in nowadays. However, there haven't been any previous studies on factors of decisions of shippers and exporters(owners of goods) to choose ports of call and cargo handling ports. This thesis examines the main factors of selection of cargo-handling ports and port-shipment distribution based on the objective empirical study of the statistical secondary data.
Competition of the trans-shipment handling grows fierce among East Asian ports resulting from the recent changes in the global maritime and port environment. Due to this competition, each port of the East Asia is trying to expand its scale in order to increase its modern huge facilities and handle calls of superships. The port development plans of each countries are excluding the competition of hub ports which have position to take the advantage of trans-shipment handling. The rise of North-East Asian economic zones deepens the competition of cargo handling in Korea and even among the regional countries, such as China, Japan and the Far East according to the dynamic economic growth in this area, unlike other regions, especially for the fast growing of China. In this thesis, I examine the port development and port service of Korea and give an overview of cargo handling, raising an issue of policy making in ship-transportation. Cargo handling and expansion becomes a matter of concern for not only the maritime and port industry but also government because it is a phase of global ship-transportation markets, including the cargo hub ports and gives a huge influence on the whole ship-transportation industry. The previous port-related studies mainly focused on the creation of ship-transportation, determination of the port of call and port competitiveness. However, the focus of recent studies go to the cargo handling with the chain of methods to raise the added value of ports and many are increasingly researching the importance of cargo handling and port selection of main cargo-handlers and exporters(owners of goods) in nowadays. However, there haven't been any previous studies on factors of decisions of shippers and exporters(owners of goods) to choose ports of call and cargo handling ports. This thesis examines the main factors of selection of cargo-handling ports and port-shipment distribution based on the objective empirical study of the statistical secondary dat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