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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주요 항만의 환적물동량 유입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원문보기


신미나 (순천대학교 대학원 무역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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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실현과 관련한 항만개발계획은 기존의 양적인 성장전략에서 질적인 성장전략으로 항만개발 정책의 패러다임에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해상물동량 증가추세에 따라 동북아지역내 항만간 물동량 확보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의 대형화, 기항지 축소에 따른 정기선사간 인수합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전 세계적인 해운ㆍ항만의 환경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항만의 생존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는 환적물동량 유치를 위한 결정요인을 분석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과거 기항지 선택, 항만경쟁력, 환적항 선택과 같은 항만관련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환적물동량이 유입될 수 있는 결정요인을 도출하여, 어떤 결정요인들이 환적물동량 유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먼저 환적물동량 유입 결정요인과 상당한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된 항만 선택에 관한 국ㆍ내외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환적물동량 유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로는 환적물동량을 설정하였고, 독립변수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출된 하드웨어적 요인, 소프트웨어적 요인, 관리적 요인, 비용요인, 입지요인, 항만물동량 요인 등 6개 요인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 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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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etition of the trans-shipment handling grows fierce among East Asian ports resulting from the recent changes in the global maritime and port environment. Due to this competition, each port of the East Asia is trying to expand its scale in order to increase its modern huge facilities and handle c...

주제어

#항만 환적물동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미나
학위수여기관 순천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역학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77 p.
키워드 항만 환적물동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578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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