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들의 노후생활을 위하여 노인여가복지 시설인 노인복지회관의 이용실태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3개소의 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하고 있는 24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 개별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노인복지회관이 노인여가활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하고 있는 노인들은 대부분 프로그램에 만족하고 있었으며 이용 이후 생활이 즐겁고 유익하다고 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노인이 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질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노인복지회관의 ...
본 연구는 노인들의 노후생활을 위하여 노인여가복지 시설인 노인복지회관의 이용실태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3개소의 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하고 있는 24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 개별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노인복지회관이 노인여가활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하고 있는 노인들은 대부분 프로그램에 만족하고 있었으며 이용 이후 생활이 즐겁고 유익하다고 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노인이 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질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노인복지회관의 프로그램 분석과 이용실태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노인복지회관과 이용프로그램 활성화응 위해 설문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노인복지회관에 따른 노인복지회관 프로그램 만족정도 차이가 없었다. 노인복지회관에 따른 노인복지회관 시설 만족정도 차이는 송산복지회관 3.68, 의정부복지회관 3.65, 남양주 복지회관 3.28 순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Duncan's 사후검증결과 송산, 의정부 복지회관에서 남양주 복지회관보다 높은 시설 만족도를 나타내 차이가 있었다. 노인복지회관에 따른 노인복지회관 전반적 이용 만족도 차이는 남양주 복지회관 4.05, 의정부복지회관 3.52, 송산복지회관 3.10 순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 Duncan's 사후검증 결과 남양주복지회관, 의정부 복지회관에서 송산 복지회관보다 전반적 이용만족도가 높아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 본 연구는 노인복지회관 이용노인의 프로그램 참여 실태와 만족도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의 유형별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경기도에 거주하는 60세 이상의 이용 노인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면접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유형별 만족도는 사회교육사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건강증진사업, 자원봉사사업, 노인일자리사업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복지회관의 프로그램 유형별 참여도가 낮은 편이며, 프로그램의 종류에 있어서도 사회교육사업과 건강증진사업에 편중되어 있다. 셋째, 노인복지회관 이용노인들의 이용특성과 참여정도, 참여만족도에서는 여가를 보람 있게 보내기 위해 자발적으로 주 2회 이상~4회 미만 참여하는 노인들의 참여정도와 만족도가 높았으며, 이용시간에 있어서는 3시간 이상~시간 미만 참여자가 만족도가 높았다. 넷째, 노인복지회관 프로그램은 양적으로 빈약하고 그 구성도 양극화 되어있었다. 조사결과를 통해 노인복지회관의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활성화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교육 위주의 프로그램에서 상대적으로 빈약한 정보화 프로그램과 교양프로그램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둘째,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들이 일자리사업을 이해하고 해당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기능을 강화하고, 단조로운 노인일자리사업 프로그램을 지역특성에 맞는 재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건강한 노인과 그렇지 못한 노인의 욕구가 각각 다르므로 건강상태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하고, 현재 제공하고 있는 건강증진사업의 인력 및 장비 면에서 구조적인 확장이 필요하며, 건강상담이나 기능상담,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 건강증진 및 기능회복사업의 확대가 요청된다. 넷째, 노인들의 관심과 활동을 지역사회봉사활동으로 확대할 수 있는 교육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활동프로그램 보완이 필요하다. 향후 대표적인 노인여가시설로서 노인복지회관의 역할과 기능이 더욱 강조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미비점을 바탕으로 노인복지회관의 프로그램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와 관련한 후속적인 연구가 계속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노인종합복지관 시설의 만족도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데 보다 더 많은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중앙정부가 예산을 확보하여 지원해야 하겠지만, 정부도 예산확보문제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직까지 노인종합복지관이 지방자치에 시설이 골고루 설치되어 있지는 않지만 장래를 내다보고 정부에서 계속적인 지원과 후원이 필요하다. 정부가 노인종합복지관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민들에게 걷는 세금확보와 기획력을 실천하여 그동안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시설관리를 적극적으로 모니터하고 계속 지원과 감시가 이루어진다면 적절한 운영이 이루어지지 않을 까 한다. 지원면에서는 보다 많은 이용자확보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용자의 숫자를 늘리고 시설유치를 먼저 개선하여야 하는데 노인종합복지관 시설의 만족도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자에게 제공하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정이다. 그동안 형식적으로 운영되어 왔던 것도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노인종합복지관을 신설 할때는 10년 20년 앞을 내다보는 행정체제가 필요하다. 그리고 지방자치에서도 그 지역에 노인종합복지관에 대해서 꾸준한 관심을 갖고 예산을 지원해주면 앞으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노인들의 노후생활을 위하여 노인여가복지 시설인 노인복지회관의 이용실태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3개소의 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하고 있는 24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 개별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노인복지회관이 노인여가활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하고 있는 노인들은 대부분 프로그램에 만족하고 있었으며 이용 이후 생활이 즐겁고 유익하다고 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노인이 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질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노인복지회관의 프로그램 분석과 이용실태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노인복지회관과 이용프로그램 활성화응 위해 설문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노인복지회관에 따른 노인복지회관 프로그램 만족정도 차이가 없었다. 노인복지회관에 따른 노인복지회관 시설 만족정도 차이는 송산복지회관 3.68, 의정부복지회관 3.65, 남양주 복지회관 3.28 순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Duncan's 사후검증결과 송산, 의정부 복지회관에서 남양주 복지회관보다 높은 시설 만족도를 나타내 차이가 있었다. 노인복지회관에 따른 노인복지회관 전반적 이용 만족도 차이는 남양주 복지회관 4.05, 의정부복지회관 3.52, 송산복지회관 3.10 순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 Duncan's 사후검증 결과 남양주복지회관, 의정부 복지회관에서 송산 복지회관보다 전반적 이용만족도가 높아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 본 연구는 노인복지회관 이용노인의 프로그램 참여 실태와 만족도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의 유형별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경기도에 거주하는 60세 이상의 이용 노인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면접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유형별 만족도는 사회교육사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건강증진사업, 자원봉사사업, 노인일자리사업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복지회관의 프로그램 유형별 참여도가 낮은 편이며, 프로그램의 종류에 있어서도 사회교육사업과 건강증진사업에 편중되어 있다. 셋째, 노인복지회관 이용노인들의 이용특성과 참여정도, 참여만족도에서는 여가를 보람 있게 보내기 위해 자발적으로 주 2회 이상~4회 미만 참여하는 노인들의 참여정도와 만족도가 높았으며, 이용시간에 있어서는 3시간 이상~시간 미만 참여자가 만족도가 높았다. 넷째, 노인복지회관 프로그램은 양적으로 빈약하고 그 구성도 양극화 되어있었다. 조사결과를 통해 노인복지회관의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활성화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교육 위주의 프로그램에서 상대적으로 빈약한 정보화 프로그램과 교양프로그램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둘째,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들이 일자리사업을 이해하고 해당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기능을 강화하고, 단조로운 노인일자리사업 프로그램을 지역특성에 맞는 재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건강한 노인과 그렇지 못한 노인의 욕구가 각각 다르므로 건강상태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하고, 현재 제공하고 있는 건강증진사업의 인력 및 장비 면에서 구조적인 확장이 필요하며, 건강상담이나 기능상담,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 건강증진 및 기능회복사업의 확대가 요청된다. 넷째, 노인들의 관심과 활동을 지역사회봉사활동으로 확대할 수 있는 교육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활동프로그램 보완이 필요하다. 향후 대표적인 노인여가시설로서 노인복지회관의 역할과 기능이 더욱 강조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미비점을 바탕으로 노인복지회관의 프로그램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와 관련한 후속적인 연구가 계속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노인종합복지관 시설의 만족도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데 보다 더 많은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중앙정부가 예산을 확보하여 지원해야 하겠지만, 정부도 예산확보문제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직까지 노인종합복지관이 지방자치에 시설이 골고루 설치되어 있지는 않지만 장래를 내다보고 정부에서 계속적인 지원과 후원이 필요하다. 정부가 노인종합복지관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민들에게 걷는 세금확보와 기획력을 실천하여 그동안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시설관리를 적극적으로 모니터하고 계속 지원과 감시가 이루어진다면 적절한 운영이 이루어지지 않을 까 한다. 지원면에서는 보다 많은 이용자확보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용자의 숫자를 늘리고 시설유치를 먼저 개선하여야 하는데 노인종합복지관 시설의 만족도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자에게 제공하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정이다. 그동안 형식적으로 운영되어 왔던 것도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노인종합복지관을 신설 할때는 10년 20년 앞을 내다보는 행정체제가 필요하다. 그리고 지방자치에서도 그 지역에 노인종합복지관에 대해서 꾸준한 관심을 갖고 예산을 지원해주면 앞으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