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부문화 활성화의 필요성을 전제조건으로 민간자원의 조달의 핵심인 시민 기부자들의 기부활동과 관련한 사회 환경적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현재 우리의 기부문화의 문제 파악을 통한 기부활성화 방안 및 성숙한 기부문화를 위한 방향제시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부문화는 한 나라의 문화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라고 말한다.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부의 재분배 및 사회문제 해결, 사회적 책임 등 성숙한 기부문화활성화를 통한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기부문화는 아직 기부 선진국에 비해 후진적 형태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개인 기부 참여가 전체 기부 모금액의 20%미만으로 기부문화 정착과 기부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연구 목적을 위해 개인 기부자의 영향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및 실태조사 등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부문화 활성화의 필요성을 전제조건으로 민간자원의 조달의 핵심인 시민 기부자들의 기부활동과 관련한 사회 환경적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현재 우리의 기부문화의 문제 파악을 통한 기부활성화 방안 및 성숙한 기부문화를 위한 방향제시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부문화는 한 나라의 문화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라고 말한다.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부의 재분배 및 사회문제 해결, 사회적 책임 등 성숙한 기부문화활성화를 통한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기부문화는 아직 기부 선진국에 비해 후진적 형태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개인 기부 참여가 전체 기부 모금액의 20%미만으로 기부문화 정착과 기부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연구 목적을 위해 개인 기부자의 영향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및 실태조사 등 기초 데이터를 재 분석을 통해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각 특성의 차이점을 파악해 기부활동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근거로 현대 사회에서 더욱 중요시 되는 사회 환경적 요인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1. 기부 영향요인 분석
본 연구에서는 개인 기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일반적 요인과 경험적 요인, 기부동기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기부관련 특성을 다양한 측면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기부활동에 있어서 정기적 기부보다 비정기적 기부가 2배이상 높게 나타났고, 아직까지 우리의 현실은 기부에 있어서 특별한 계기가 있는 경우에 즉흥적인 기부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기부 모금액 총액에서 개인기부 참여비율이 20%미만인 현실을 감안하면 성숙한 기부문화의 정착은 아직은 멀어 보인다. 기존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개인 기부자들의 일반적 특성에서는 특이성은 별로 없어 보인다. 최근 사회 환경적 변화 및 의식변화를 통해 경험적 특성에서 기부경험 및 부모의 기부․자원봉사 경험 등이 기부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특성은 과거에 비해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파악되었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서 알아보고자 했던 사회 환경적 영향요인에 있어서 조사결과 기부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나타났다. 사회 환경적 요인을 민간재단 및 시민단체, 기업, 언론활동 등 사회적 요인과 경제적 분위기, 물가, 가계소득 등 경제적 요인, 모금환경적 요인으로 모금방법 및 활동변화, 법 제도적 요인으로 법제도의 변화 및 세제혜택 등 네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최근 들어 민간재단의 활동이 활성화 되고 기업, 언론 등 기부활동에 대한 변화를 반영해 사회적 요인이 개인 기부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중요한 효과 중 하나는 과거 기부활동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사회 기부문화의 긍정적 효과로 변화시킴으로서 개인기부자의 기부활동의 만족도 및 보람을 느낄수 있도록 한데 있다. 사회 환경적 요인에 대해 개인기부자의 주요 영향요인이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모금환경 요인, 법 제도적 요인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과거에 기부활동에 있어서 개인기부자에 영향요인은 개인적 측면으로만 연구하고 결과를 도출했었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최근의 개인 기부자의 기부활동에는 일반적 특성인 개인적 요인으로만 결정되어 지는 것이 아니며, 사회 환경적 요인의 효과도 큼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현대사회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사회적 환경에 많은 부분이 영향을 받고 있다. 기부문화도 그 예외일 수 없다. 연구결과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사회적 요인에 따른 정확한 분석과 현재 실시하고 있는 기부활성화 정책 및 제도적 장치의 효과를 적절히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부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이 시급해 보였다.
2. 사회 환경의 기부활성화 기여도 분석
본 연구는 개인기부활동에 주요한 영향요인을 사회 환경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부환경은 과거에 비해 많은 부분에서 기부문화가 활성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결과에는 여러 가지 사회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겠지만, 우리나라는 과거에 대부분의 기부활동이 정부주도 및 기업과 연계한 추진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기부활동에 따른 기부모금액에 대한 투명성이 떨어져 시민들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많이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사회분위기 등 환경적으로 성숙되지 못한 것도 원인일 수 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사회 환경적 변화에 따라 우리의 기부문화도 후진적 단계를 벗어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본다. 이에 최근의 사회 환경적 변화가 시민 기부 및 기부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기여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우선 기부참여에 있어서 과거와는 달리 정부 주도적 기부활동 참여보다 비영리 시민단체를 통한 참여 중요시하고 있었으며, 비영리 시민단체, 봉사단체 등에 대한 규제부분에서도 제도적 법적으로 사전규제완화 및 사후관리감독 강화를 중시하고 있었다. 시민기부에 있어서 기부문화의 정착의 필수요건인 정기적 기부활동에 가장 주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이 기부금의 쓰임새로 나타났다. 즉, 기부금 사용의 정당성 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요구이다. 또한 정보통신 및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에 따라 인터넷 기부환경에 기부하겠다는 아주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세금혜택, 법제도적 규제완화 등 경제적 유인책은 시민 기부활동에 효과가 미비한 결과를 나타냈다. 분석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시민 기부활동에 사회적 환경변화가 많이 영향을 주고 있으며, 기부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시 과거와 다른 사회적 환경에 맞는 개선책이 필요해 보인다.
3. 기부활동의 활성화 방안
우리나라 사회에서 시민사회의 발달과 함께 기부문화 운동은 계속적으로 확산될 것이다. 그러나 기부문화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서는 기부문화를 저해하는 법 제도적 개정 및 보완, 시민사회단체의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 확보, 그리고 전문적인 모금활동을 위한 정보의 교환과 교육, 모금 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이들 기술을 통한 시장의 세분화, 고객의 세분화, 기부금 경로와 유통의 다양성을 통해 모금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정부는 기부금 모집관련 법률을 개정하고 민간단체들도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기부금 사용내용에 대한 공개를 원칙으로 해야 한다. 특히 연구조사 결과와 같이 사후관리적 측면을 강화해야 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시민운동지원기금의 기부의식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향후 기부문화 개선을 위해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 확보'를 가장 중요하게 꼽았다. 기부금의 올바른 사용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사회 전체적으로 기부문화의 확산은 어느 한 분야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하다. 기부문화는 정부, 기업, 언론, 시민사회단체, 시민 들 모두가 함께 노력할 때 가능하다. 정부는 기부문화의 환경조성을 위한 합리적인 법제정과 제도의 개선에 앞장서야 하며 언론은 기부문화 캠페인과 모금활동을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시혜의 수준의 생각할 것이 아니라 언론의 사명으로 알아야 한다. 기업의 경우 투명한 운영과 사회의 공익활동에 참여를 기업 윤리정신으로 삼아야 한다. 그리고 일반 시민들도 기부의 규모의 크기와 상관없이 기부를 통해 성숙한 사회를 만들고자하는 하는 시민정신이 성숙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부금을 사용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투명한 운영과 기부금의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사용을 통해 기부자의 신뢰를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사회에서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부행위야 말로 사회문제를 줄이고 시민의식을 높여주는 성숙한 시민사회의 의식이라고 생각한다.
4. 종합적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우리의 성숙한 기부문화 정착을 위하여 시민의 기부에 대한 영향요인 파악으로 우리 현실적 기부문화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진 일반적 특성의 검토와 사회적 요인의 영향에 대한 검증, 현재 기부활동을 위한 제도적 장치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 사회적 영향요인을 반영한 제도적 개선방향과 기부활성화 방안 제시를 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 대한 결론적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몇가지 사항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첫째, 기부활동 활성화를 위해서 모금활동의 정당성 확보 노력이 중요하다. 정기적 기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기부금의 쓰임새’라는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기부단체 및 활동에 있어서 명확한 기부 목적과 기부금의 사용에 대한 확실한 인지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기부단체의 신뢰도 향상 및 홍보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기부경험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 및 정기적 교육홍보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기부 경험 및 부모의 기부․자원봉사 경험이 기부활동 참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기부교육경험 및 기부활동에 대한 홍보 역시 지속적인 기부 효과로 반영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규제방법에 있어서 사전허가보다는 사후관리 감독 강화해야 한다. 규제방법에 있어서 사전허가를 완화 또는 없애는 대신 사후 감독을 강화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본 연구결과에서도 설문 응답자 중 51.4%가 사전허가제 보다는 사후관리 감독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넷째, 기부문화는 사회적 환원 및 사회책임 등 사회 공동체적 관심이다. 기부활동의 동기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표출되지만, 아직도 우리의 현실은 동정심에 의한 기부활동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개인 기부에 있어서 공동체적 관심으로 사회환원적 효과를 위한 사회분위기 조성과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한 노력도 필요해 보인다. 다섯째, 기부활동의 성숙도를 위해 일시적 기부에서 정기적인 기부활동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여섯째, 시민기부단체의 기부활동의 독립을 위한 재정 독립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 민간 시민단체 및 기부단체의 역할은 정부나 기업의 문제에 대해 견제하고 사회문제의 해결이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재정자립이 중요하나 많은 단체들이 정부나 기업의 지원을 받고 있어이러한 환경에서 진정한 견제기능을 할 수 없고 사회문제 해결에도 소극적이며, 이해관계에 의한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성숙한 기부문화의 정착은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본 연구에서 언급한 다양한 결과분석을 바탕으로 하나하나의 문제해결을 전략적으로 추진해 나갈 때 기부활동 활성화 및 기부문화 정착이 우리 앞에 한걸음 다가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부문화 활성화의 필요성을 전제조건으로 민간자원의 조달의 핵심인 시민 기부자들의 기부활동과 관련한 사회 환경적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현재 우리의 기부문화의 문제 파악을 통한 기부활성화 방안 및 성숙한 기부문화를 위한 방향제시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부문화는 한 나라의 문화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라고 말한다.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부의 재분배 및 사회문제 해결, 사회적 책임 등 성숙한 기부문화활성화를 통한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기부문화는 아직 기부 선진국에 비해 후진적 형태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개인 기부 참여가 전체 기부 모금액의 20%미만으로 기부문화 정착과 기부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연구 목적을 위해 개인 기부자의 영향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및 실태조사 등 기초 데이터를 재 분석을 통해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각 특성의 차이점을 파악해 기부활동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근거로 현대 사회에서 더욱 중요시 되는 사회 환경적 요인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1. 기부 영향요인 분석
본 연구에서는 개인 기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일반적 요인과 경험적 요인, 기부동기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기부관련 특성을 다양한 측면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기부활동에 있어서 정기적 기부보다 비정기적 기부가 2배이상 높게 나타났고, 아직까지 우리의 현실은 기부에 있어서 특별한 계기가 있는 경우에 즉흥적인 기부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기부 모금액 총액에서 개인기부 참여비율이 20%미만인 현실을 감안하면 성숙한 기부문화의 정착은 아직은 멀어 보인다. 기존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개인 기부자들의 일반적 특성에서는 특이성은 별로 없어 보인다. 최근 사회 환경적 변화 및 의식변화를 통해 경험적 특성에서 기부경험 및 부모의 기부․자원봉사 경험 등이 기부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특성은 과거에 비해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파악되었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서 알아보고자 했던 사회 환경적 영향요인에 있어서 조사결과 기부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나타났다. 사회 환경적 요인을 민간재단 및 시민단체, 기업, 언론활동 등 사회적 요인과 경제적 분위기, 물가, 가계소득 등 경제적 요인, 모금환경적 요인으로 모금방법 및 활동변화, 법 제도적 요인으로 법제도의 변화 및 세제혜택 등 네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최근 들어 민간재단의 활동이 활성화 되고 기업, 언론 등 기부활동에 대한 변화를 반영해 사회적 요인이 개인 기부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중요한 효과 중 하나는 과거 기부활동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사회 기부문화의 긍정적 효과로 변화시킴으로서 개인기부자의 기부활동의 만족도 및 보람을 느낄수 있도록 한데 있다. 사회 환경적 요인에 대해 개인기부자의 주요 영향요인이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모금환경 요인, 법 제도적 요인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과거에 기부활동에 있어서 개인기부자에 영향요인은 개인적 측면으로만 연구하고 결과를 도출했었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최근의 개인 기부자의 기부활동에는 일반적 특성인 개인적 요인으로만 결정되어 지는 것이 아니며, 사회 환경적 요인의 효과도 큼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현대사회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사회적 환경에 많은 부분이 영향을 받고 있다. 기부문화도 그 예외일 수 없다. 연구결과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사회적 요인에 따른 정확한 분석과 현재 실시하고 있는 기부활성화 정책 및 제도적 장치의 효과를 적절히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부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이 시급해 보였다.
2. 사회 환경의 기부활성화 기여도 분석
본 연구는 개인기부활동에 주요한 영향요인을 사회 환경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부환경은 과거에 비해 많은 부분에서 기부문화가 활성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결과에는 여러 가지 사회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겠지만, 우리나라는 과거에 대부분의 기부활동이 정부주도 및 기업과 연계한 추진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기부활동에 따른 기부모금액에 대한 투명성이 떨어져 시민들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많이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사회분위기 등 환경적으로 성숙되지 못한 것도 원인일 수 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사회 환경적 변화에 따라 우리의 기부문화도 후진적 단계를 벗어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본다. 이에 최근의 사회 환경적 변화가 시민 기부 및 기부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기여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우선 기부참여에 있어서 과거와는 달리 정부 주도적 기부활동 참여보다 비영리 시민단체를 통한 참여 중요시하고 있었으며, 비영리 시민단체, 봉사단체 등에 대한 규제부분에서도 제도적 법적으로 사전규제완화 및 사후관리감독 강화를 중시하고 있었다. 시민기부에 있어서 기부문화의 정착의 필수요건인 정기적 기부활동에 가장 주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이 기부금의 쓰임새로 나타났다. 즉, 기부금 사용의 정당성 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요구이다. 또한 정보통신 및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에 따라 인터넷 기부환경에 기부하겠다는 아주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세금혜택, 법제도적 규제완화 등 경제적 유인책은 시민 기부활동에 효과가 미비한 결과를 나타냈다. 분석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시민 기부활동에 사회적 환경변화가 많이 영향을 주고 있으며, 기부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시 과거와 다른 사회적 환경에 맞는 개선책이 필요해 보인다.
3. 기부활동의 활성화 방안
우리나라 사회에서 시민사회의 발달과 함께 기부문화 운동은 계속적으로 확산될 것이다. 그러나 기부문화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서는 기부문화를 저해하는 법 제도적 개정 및 보완, 시민사회단체의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 확보, 그리고 전문적인 모금활동을 위한 정보의 교환과 교육, 모금 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이들 기술을 통한 시장의 세분화, 고객의 세분화, 기부금 경로와 유통의 다양성을 통해 모금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정부는 기부금 모집관련 법률을 개정하고 민간단체들도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기부금 사용내용에 대한 공개를 원칙으로 해야 한다. 특히 연구조사 결과와 같이 사후관리적 측면을 강화해야 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시민운동지원기금의 기부의식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향후 기부문화 개선을 위해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 확보'를 가장 중요하게 꼽았다. 기부금의 올바른 사용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사회 전체적으로 기부문화의 확산은 어느 한 분야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하다. 기부문화는 정부, 기업, 언론, 시민사회단체, 시민 들 모두가 함께 노력할 때 가능하다. 정부는 기부문화의 환경조성을 위한 합리적인 법제정과 제도의 개선에 앞장서야 하며 언론은 기부문화 캠페인과 모금활동을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시혜의 수준의 생각할 것이 아니라 언론의 사명으로 알아야 한다. 기업의 경우 투명한 운영과 사회의 공익활동에 참여를 기업 윤리정신으로 삼아야 한다. 그리고 일반 시민들도 기부의 규모의 크기와 상관없이 기부를 통해 성숙한 사회를 만들고자하는 하는 시민정신이 성숙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부금을 사용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투명한 운영과 기부금의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사용을 통해 기부자의 신뢰를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사회에서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부행위야 말로 사회문제를 줄이고 시민의식을 높여주는 성숙한 시민사회의 의식이라고 생각한다.
4. 종합적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우리의 성숙한 기부문화 정착을 위하여 시민의 기부에 대한 영향요인 파악으로 우리 현실적 기부문화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진 일반적 특성의 검토와 사회적 요인의 영향에 대한 검증, 현재 기부활동을 위한 제도적 장치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 사회적 영향요인을 반영한 제도적 개선방향과 기부활성화 방안 제시를 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 대한 결론적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몇가지 사항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첫째, 기부활동 활성화를 위해서 모금활동의 정당성 확보 노력이 중요하다. 정기적 기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기부금의 쓰임새’라는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기부단체 및 활동에 있어서 명확한 기부 목적과 기부금의 사용에 대한 확실한 인지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기부단체의 신뢰도 향상 및 홍보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기부경험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 및 정기적 교육홍보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기부 경험 및 부모의 기부․자원봉사 경험이 기부활동 참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기부교육경험 및 기부활동에 대한 홍보 역시 지속적인 기부 효과로 반영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규제방법에 있어서 사전허가보다는 사후관리 감독 강화해야 한다. 규제방법에 있어서 사전허가를 완화 또는 없애는 대신 사후 감독을 강화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본 연구결과에서도 설문 응답자 중 51.4%가 사전허가제 보다는 사후관리 감독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넷째, 기부문화는 사회적 환원 및 사회책임 등 사회 공동체적 관심이다. 기부활동의 동기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표출되지만, 아직도 우리의 현실은 동정심에 의한 기부활동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개인 기부에 있어서 공동체적 관심으로 사회환원적 효과를 위한 사회분위기 조성과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한 노력도 필요해 보인다. 다섯째, 기부활동의 성숙도를 위해 일시적 기부에서 정기적인 기부활동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여섯째, 시민기부단체의 기부활동의 독립을 위한 재정 독립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 민간 시민단체 및 기부단체의 역할은 정부나 기업의 문제에 대해 견제하고 사회문제의 해결이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재정자립이 중요하나 많은 단체들이 정부나 기업의 지원을 받고 있어이러한 환경에서 진정한 견제기능을 할 수 없고 사회문제 해결에도 소극적이며, 이해관계에 의한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성숙한 기부문화의 정착은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본 연구에서 언급한 다양한 결과분석을 바탕으로 하나하나의 문제해결을 전략적으로 추진해 나갈 때 기부활동 활성화 및 기부문화 정착이 우리 앞에 한걸음 다가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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