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단지의 외부공간은 도시의 제한된 공간을 공유함으로써 이웃주민과의 사회적 관계를 증진시키고 커뮤니티 문화를 생성시킬 수 있는 가치를 지니며, 생태적인 관점에서도 점차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공간적 배치는 사회학적인 현상과 상관관계가 있어 아파트 단지 외부공간의 변화를 도시 사회학적 변화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 환경의 변화가 아파트단지 외부공간구조의 시대적 변화에 영향을 주는지 밝힌다. 또한, 우리나라 과거부터 현재까지 아파트단지의 변화과정의 특성을 규명하고 아파트단지 외부공간 계획 시 방향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측면의 변화 흐름은 아파트 단지의 계획과 주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이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아파트 단지 변화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둘째, 우리나라에 아파트가 도입되어 본격적으로 건설되기 시작한 197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대한주택공사에서 서울시에 건설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
아파트단지의 외부공간은 도시의 제한된 공간을 공유함으로써 이웃주민과의 사회적 관계를 증진시키고 커뮤니티 문화를 생성시킬 수 있는 가치를 지니며, 생태적인 관점에서도 점차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공간적 배치는 사회학적인 현상과 상관관계가 있어 아파트 단지 외부공간의 변화를 도시 사회학적 변화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 환경의 변화가 아파트단지 외부공간구조의 시대적 변화에 영향을 주는지 밝힌다. 또한, 우리나라 과거부터 현재까지 아파트단지의 변화과정의 특성을 규명하고 아파트단지 외부공간 계획 시 방향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측면의 변화 흐름은 아파트 단지의 계획과 주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이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아파트 단지 변화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둘째, 우리나라에 아파트가 도입되어 본격적으로 건설되기 시작한 197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대한주택공사에서 서울시에 건설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하여 사례 대상단지의 외부공간구조를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시대별로 변화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 셋째, 사회적 환경의 변화가 아파트단지 외부공간의 공간구조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970년대는 주택시장의 변화와 현대건축운동의 영향이 있었으나 단지 배치에서 외부공간의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고 있었다. 둘째, 1980년대는 계속되는 주택시장의 변화와 외부공간과 관련한 구체적 법조문의 변화로 녹지율이 증가 하였다. 공원은 단지 내에서 주요 공간 중 하나이며 접근성 및 가시성이 가장 높은 곳에 배치되고 있었으며 단지 중심부에는 부대시설이 집중적으로 배치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셋째, 1990년대 아파트단지는 주택시장의 변화, 인구·사회구조 변화, 커뮤니티의식의 활성화, 사회·경제적 변화(소비자 의식수준의 향상), 브랜드 도입을 통한 이미지 차별화, 구체적 법조문의 변화, 공간과 범죄학의 영향을 받아 아파트 단지 외부공간에 많은 변화를 겪은 시기였다. 이러한 사회변화의 영향으로 공원이 광장의 역할을 하게 되면서 공원의 위계가 높아졌다. 90년대 후반에는 광장이 생겨났으며 범죄를 고려한 설계가 단지 내에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넷째, 2000년대에 사회적 변화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공간은 광장이었다. 광장과 같은 공유공간은 주민들의 주택관과도 관계가 있었으며 이러한 커뮤니티에 대한 의식이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아파트단지의 외부공간을 분석한 결과 아파트단지의 외부공간은 지난 30년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공간의 변화가 있었던 시점에는 사회 환경 변화의 영향 요소가 잠재되어 있었다. 이러한 요소는 아파트단지 외부공간의 공간구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파트단지 계획 시 사회적인 변화와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한 외부 공간 요소의 배치는 소비자의 만족을 이끔과 동시에 새로운 주거문화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주거문화를 위하여 아파트 단지 외부 공간 계획 방향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아파트 건설시 이러한 다양한 현상에 부응하기 위한 다각적인 검토도 필요할 것이다.
아파트단지의 외부공간은 도시의 제한된 공간을 공유함으로써 이웃주민과의 사회적 관계를 증진시키고 커뮤니티 문화를 생성시킬 수 있는 가치를 지니며, 생태적인 관점에서도 점차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공간적 배치는 사회학적인 현상과 상관관계가 있어 아파트 단지 외부공간의 변화를 도시 사회학적 변화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 환경의 변화가 아파트단지 외부공간구조의 시대적 변화에 영향을 주는지 밝힌다. 또한, 우리나라 과거부터 현재까지 아파트단지의 변화과정의 특성을 규명하고 아파트단지 외부공간 계획 시 방향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측면의 변화 흐름은 아파트 단지의 계획과 주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이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아파트 단지 변화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둘째, 우리나라에 아파트가 도입되어 본격적으로 건설되기 시작한 197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대한주택공사에서 서울시에 건설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하여 사례 대상단지의 외부공간구조를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시대별로 변화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 셋째, 사회적 환경의 변화가 아파트단지 외부공간의 공간구조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970년대는 주택시장의 변화와 현대건축운동의 영향이 있었으나 단지 배치에서 외부공간의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고 있었다. 둘째, 1980년대는 계속되는 주택시장의 변화와 외부공간과 관련한 구체적 법조문의 변화로 녹지율이 증가 하였다. 공원은 단지 내에서 주요 공간 중 하나이며 접근성 및 가시성이 가장 높은 곳에 배치되고 있었으며 단지 중심부에는 부대시설이 집중적으로 배치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셋째, 1990년대 아파트단지는 주택시장의 변화, 인구·사회구조 변화, 커뮤니티의식의 활성화, 사회·경제적 변화(소비자 의식수준의 향상), 브랜드 도입을 통한 이미지 차별화, 구체적 법조문의 변화, 공간과 범죄학의 영향을 받아 아파트 단지 외부공간에 많은 변화를 겪은 시기였다. 이러한 사회변화의 영향으로 공원이 광장의 역할을 하게 되면서 공원의 위계가 높아졌다. 90년대 후반에는 광장이 생겨났으며 범죄를 고려한 설계가 단지 내에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넷째, 2000년대에 사회적 변화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공간은 광장이었다. 광장과 같은 공유공간은 주민들의 주택관과도 관계가 있었으며 이러한 커뮤니티에 대한 의식이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아파트단지의 외부공간을 분석한 결과 아파트단지의 외부공간은 지난 30년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공간의 변화가 있었던 시점에는 사회 환경 변화의 영향 요소가 잠재되어 있었다. 이러한 요소는 아파트단지 외부공간의 공간구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파트단지 계획 시 사회적인 변화와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한 외부 공간 요소의 배치는 소비자의 만족을 이끔과 동시에 새로운 주거문화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주거문화를 위하여 아파트 단지 외부 공간 계획 방향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아파트 건설시 이러한 다양한 현상에 부응하기 위한 다각적인 검토도 필요할 것이다.
The landscaping area of apartment complexes has certain values as it is a shared space that can contribute to social relationships and community cultures of the neighborhood, and is gaining value in the ecological view. Also, as space arrangement is correlated to sociological phenomena, it is import...
The landscaping area of apartment complexes has certain values as it is a shared space that can contribute to social relationships and community cultures of the neighborhood, and is gaining value in the ecological view. Also, as space arrangement is correlated to sociological phenomena, it is important to examine the changes in such landscaping area from an urban sociological aspect. Thu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how social environmental changes influence changes of the landscaping area of apartment complexes. For this purpose, the characteristics of the changes in Korea's apartment complexes were analyzed to propose future directions for planning the landscaping area. This study consisted of three parts: first, the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of the changes were analyzed through literature study from social, economic, and cultural aspects. Second, apartment complexes with 2,000 or more units that have been built in Seoul since the 1970s were classified into four periods to select the subjects to examine. Then, Space Syntax was used to analyze the space arrangements of their landscaping area. Third, the influence of social environmental changes to their space arrangements was analyzed. In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landscaping area of apartment complexes have undergone many changes for the last 30 years. The influence of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was underlying changes of spaces, and these factors were influencing the landscaping area of apartment complexes as well. Therefore, reflecting social changes and consumer desires when planning the landscaping area of apartment complexes would lead to consumer satisfaction and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new housing culture. This study presents future directions for planning the landscaping area for creation of new housing culture and suggests that multi-faceted reviews would be necessary to consider various social influences when constructing apartment complexes.
The landscaping area of apartment complexes has certain values as it is a shared space that can contribute to social relationships and community cultures of the neighborhood, and is gaining value in the ecological view. Also, as space arrangement is correlated to sociological phenomena, it is important to examine the changes in such landscaping area from an urban sociological aspect. Thu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how social environmental changes influence changes of the landscaping area of apartment complexes. For this purpose, the characteristics of the changes in Korea's apartment complexes were analyzed to propose future directions for planning the landscaping area. This study consisted of three parts: first, the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of the changes were analyzed through literature study from social, economic, and cultural aspects. Second, apartment complexes with 2,000 or more units that have been built in Seoul since the 1970s were classified into four periods to select the subjects to examine. Then, Space Syntax was used to analyze the space arrangements of their landscaping area. Third, the influence of social environmental changes to their space arrangements was analyzed. In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landscaping area of apartment complexes have undergone many changes for the last 30 years. The influence of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was underlying changes of spaces, and these factors were influencing the landscaping area of apartment complexes as well. Therefore, reflecting social changes and consumer desires when planning the landscaping area of apartment complexes would lead to consumer satisfaction and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new housing culture. This study presents future directions for planning the landscaping area for creation of new housing culture and suggests that multi-faceted reviews would be necessary to consider various social influences when constructing apartment complex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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