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그룹리듬악기연주활동에 따른 발달지체유아의 모방능력에 관한 사례연구 원문보기


이아련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방은 인간의 발달을 위한 가장 기초적 기술로 특히 생애 초기인 유아기에서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며, 유아기에 형성된 모방능력의 정도는 향후를 예견하는 기제가 되기도 한다. 이에 모방 능력이 부족한 발달지체 유아에게 풍부한 환경의 구성 및 이를 촉진하기 위한 중재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30-50개월 사이의 발달지체 유아 3명을 대상으로 그룹리듬악기연주활동을 실시하여 모방 능력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음악활동은 총 20회기로 주3회, 회당 20-25분 동안 실시하였으며, 매 세션은 시작 노래(Hello Song)로 시작하여 리듬악기연주활동을 하였고, 마치는 노래(Good-bye Song)로 세션을 마무리 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네 단계 나누어 사회적 음악 놀이(1-3회기), 유아의 악기 연주를 치료사가 모방하기(4-7회기), 치료사의 악기 연주를 유아가 모방하기(8-18회기), 활동의 복습 및 그룹원이 함께 연주하기(19-20)로 진행하였다. 치료사는 연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helping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ho have difficulty with imitating to improve their imitation abilities, leading them to develop themselves harmoniously. In the study, activity to play rhythmic musical instruments was carried out involving three young chil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아련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치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20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