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하나님께 부름 받은 청소년 사역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명이 있다면, 하나님 말씀으로 다음 세대를 세우는 일이다. 즉, 청소년들에 삶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모든 시대에 변함없이 생명의 진리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복음을 선포하는 것만이 이러한 일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복음을 선포하고자 하는 열정만이 아닌 시대를 고려하고 분별하는 안목이 청소년 설교자에게 요구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끊임없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적인 상황과 긴밀하게 연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청소년 설교 사역이기 때문이다. 복음에 절대성만을 붙잡고, 청소년에 대한 민감한 이해나 상황에 대한 것을 사소한 것으로 간과해서는 안 됨은 물론 반대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상황으로 인해 지나치게 문화적인 측면으로 기울어져 복음에 절대성을 변질시켜서도 안 된다. 하지만 현실은 양쪽의 균형을 유지하고 효과적인 청소년 설교가 선포되기 보다는 어느 한 쪽으로든지 치우친 잘못으로 인해 설교는 청소년들에 귀에 들려지지 않는 흥미 없는 하나의 이야기로 전락하거나 복음적이지 않은 재미 위주에 볼거리로 전락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논문은 청소년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의 특징과 그로 인한 청소년들의 특징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을 위한 효과적인 설교의 방향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2장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효과적인 청소년 설교를 위해 시대의 특징과 시대의 정황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청소년 설교자에게 있어 텍스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함께 ...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하나님께 부름 받은 청소년 사역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명이 있다면, 하나님 말씀으로 다음 세대를 세우는 일이다. 즉, 청소년들에 삶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모든 시대에 변함없이 생명의 진리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복음을 선포하는 것만이 이러한 일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복음을 선포하고자 하는 열정만이 아닌 시대를 고려하고 분별하는 안목이 청소년 설교자에게 요구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끊임없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적인 상황과 긴밀하게 연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청소년 설교 사역이기 때문이다. 복음에 절대성만을 붙잡고, 청소년에 대한 민감한 이해나 상황에 대한 것을 사소한 것으로 간과해서는 안 됨은 물론 반대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상황으로 인해 지나치게 문화적인 측면으로 기울어져 복음에 절대성을 변질시켜서도 안 된다. 하지만 현실은 양쪽의 균형을 유지하고 효과적인 청소년 설교가 선포되기 보다는 어느 한 쪽으로든지 치우친 잘못으로 인해 설교는 청소년들에 귀에 들려지지 않는 흥미 없는 하나의 이야기로 전락하거나 복음적이지 않은 재미 위주에 볼거리로 전락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논문은 청소년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의 특징과 그로 인한 청소년들의 특징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을 위한 효과적인 설교의 방향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2장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효과적인 청소년 설교를 위해 시대의 특징과 시대의 정황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청소년 설교자에게 있어 텍스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함께 컨텍스트에 대한 통찰력 있는 민감한 이해는 효과적인 말씀 선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청소년들이 살아가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과 청소년의 발달 심리적, 정서 사회적 그리고 신앙적인 특징들을 나누어 살펴보았다.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은 다원성을 인정하기 때문에 기독교의 절대 진리를 주관적인 입장에서 상대화 시키면서, 구원의 길이 예수 그리스도 외에도 있음을 주장함으로서 기독교의 거대담론을 해체시키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화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이러한 시대정신으로 인해 모든 면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로 인해 혼란의 시기를 걷고 있는 청소년들에 발달 심리적, 정서 사회적, 신앙적인 특징에 적잖은 영양을 주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의 특징과 시대의 정황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특징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교를 준비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말씀 선포가 이루어 질 것이다. 다음으로 3장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위한 설교의 원리로 청소년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설교, 청소년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하는 설교, 청소년들의 눈높이를 고려하는 설교, 청소년의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형식을 고려하는 설교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 번째 청소년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설교의 특징은 청소년들에게 설교의 핵심 내용인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청소년 설교 사역에 힘을 불어 넣어주시고, 지탱시켜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기에 이러한 믿음을 가지고 청소년들을 향해 강력한 복음에 대한 설교를 선포할 때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정신에 흔들리지 않는 깊숙한 뿌리를 내리게 할 수 있다. 두 번째 청소년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하는 설교의 특징은 복음의 핵심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설교이다. 성경 전체를 하나는 묶는 원리가 예수 그리스도이며,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을 통하여 행하시는 모든 구원의 역사가 청소년들의 삶 속에서 강하게 나타날 수 있게 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그들에게 선포하는 것이다. 세 번째 청소년들의 눈높이를 고려하는 설교의 특징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의 원리와 같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 된 인간들을 위해 이 땅에 오신 성육신의 원리는 쉽게 접근하기도 어렵고 이전과도 너무나 다른 청소년들을 향한 설교 사역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고 그렇게 될 때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향한 말씀 사역의 풍성한 열매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네 번째 청소년의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형식을 고려하는 설교의 특징은 복음을 전함에 있어서 절대로 변해서는 안 되는 것이 있는가 하면 끊임없이 변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여 말씀 선포라는 본질의 차원과 그것을 전하는 방법론과 관련한 형식의 차원을 고려해서 변하지 않는 본질이시 예수 그리스도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다양한 형식의 방법으로 청소년들에게 증거 한다면 더욱 풍성한 열매를 청소년 사역 현장에서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4장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위한 설교 구성의 실제로 설교의 상황적, 규범적, 실존적 측면과 실제적인 설교 작성의 원리인 청소년을 위한 설교의 7가지 스텝에 대해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작성 원리를 실제적으로 적용한 청소년을 향한 설교 2편을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첫 번째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위한 설교 구성의 실제적 원리는 상황적, 규범적, 실존적 측면으로 먼저 상황적 측면에서 설교는 항상 문제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된다. 청소년들과 접촉점이 상실된 상태에서는 진정한 의미에서 복음적인 설교가 선포될 수 없다. 언제나 설교는 듣는 청소년들의 구체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묻는 것에서부터 설교를 시작해야만 한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향한 효과적인 설교는 특정한 청중인 청소년을 향하여 특정한 상황 속에서 특정한 메시지를 선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규범적 측면에서는 청소년들의 현장 상황적 문제들에 대해서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는가를 물어보는 것이기에 청소년을 향한 설교의 효과적인 선포를 위해서는 항상 상황에 대한 문제 제기로부터 시작하여 성경으로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기에 청소년 설교 사역자는 청소년들의 상황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세밀하고 정확하게 들어야 한다. 실존적 측면은 상황적 측면에서의 제기된 문제들을 규범적 측면에서의 성경적인 적용을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살피는 것이다. 즉, 청소년들의 현장 상황적인 문제 앞에 제시된 하나님의 말씀이 적용될 때 어떤 반응을 그들이 보이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피고 그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선 청소년들에게 말씀에 합당한 반응이 실질적인 삶의 터전위에서 나타나고 적용될 수 있도록 그들에게 맞는 정확하고 합당한 처방을 내리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금까지 살펴보았던 이론들을 근거로 하여 설교 작성에 필요한 청소년을 위한 설교의 7가지 스텝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설교의 내용은 변하지 않지만, 설교의 작성방법은 끊임없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현실 앞에 주요한 설교의 작성방법이 될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위한 서교의 7가지 스텝을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향한 설교의 작성 원리의 첫 번째 스텝에서는 성경의 본문을 연구하고 두 번째 스텝에서는 성경의 본문을 구조화하며, 세 번째 스텝에서는 설교 본문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성경 본문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하나님께 부름 받은 청소년 사역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명이 있다면, 하나님 말씀으로 다음 세대를 세우는 일이다. 즉, 청소년들에 삶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모든 시대에 변함없이 생명의 진리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복음을 선포하는 것만이 이러한 일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복음을 선포하고자 하는 열정만이 아닌 시대를 고려하고 분별하는 안목이 청소년 설교자에게 요구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끊임없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적인 상황과 긴밀하게 연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청소년 설교 사역이기 때문이다. 복음에 절대성만을 붙잡고, 청소년에 대한 민감한 이해나 상황에 대한 것을 사소한 것으로 간과해서는 안 됨은 물론 반대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상황으로 인해 지나치게 문화적인 측면으로 기울어져 복음에 절대성을 변질시켜서도 안 된다. 하지만 현실은 양쪽의 균형을 유지하고 효과적인 청소년 설교가 선포되기 보다는 어느 한 쪽으로든지 치우친 잘못으로 인해 설교는 청소년들에 귀에 들려지지 않는 흥미 없는 하나의 이야기로 전락하거나 복음적이지 않은 재미 위주에 볼거리로 전락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논문은 청소년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의 특징과 그로 인한 청소년들의 특징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을 위한 효과적인 설교의 방향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2장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효과적인 청소년 설교를 위해 시대의 특징과 시대의 정황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청소년 설교자에게 있어 텍스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함께 컨텍스트에 대한 통찰력 있는 민감한 이해는 효과적인 말씀 선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청소년들이 살아가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과 청소년의 발달 심리적, 정서 사회적 그리고 신앙적인 특징들을 나누어 살펴보았다.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은 다원성을 인정하기 때문에 기독교의 절대 진리를 주관적인 입장에서 상대화 시키면서, 구원의 길이 예수 그리스도 외에도 있음을 주장함으로서 기독교의 거대담론을 해체시키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화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이러한 시대정신으로 인해 모든 면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로 인해 혼란의 시기를 걷고 있는 청소년들에 발달 심리적, 정서 사회적, 신앙적인 특징에 적잖은 영양을 주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의 특징과 시대의 정황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특징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교를 준비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말씀 선포가 이루어 질 것이다. 다음으로 3장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위한 설교의 원리로 청소년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설교, 청소년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하는 설교, 청소년들의 눈높이를 고려하는 설교, 청소년의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형식을 고려하는 설교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 번째 청소년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설교의 특징은 청소년들에게 설교의 핵심 내용인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청소년 설교 사역에 힘을 불어 넣어주시고, 지탱시켜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기에 이러한 믿음을 가지고 청소년들을 향해 강력한 복음에 대한 설교를 선포할 때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정신에 흔들리지 않는 깊숙한 뿌리를 내리게 할 수 있다. 두 번째 청소년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하는 설교의 특징은 복음의 핵심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설교이다. 성경 전체를 하나는 묶는 원리가 예수 그리스도이며,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을 통하여 행하시는 모든 구원의 역사가 청소년들의 삶 속에서 강하게 나타날 수 있게 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그들에게 선포하는 것이다. 세 번째 청소년들의 눈높이를 고려하는 설교의 특징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의 원리와 같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 된 인간들을 위해 이 땅에 오신 성육신의 원리는 쉽게 접근하기도 어렵고 이전과도 너무나 다른 청소년들을 향한 설교 사역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고 그렇게 될 때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향한 말씀 사역의 풍성한 열매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네 번째 청소년의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형식을 고려하는 설교의 특징은 복음을 전함에 있어서 절대로 변해서는 안 되는 것이 있는가 하면 끊임없이 변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여 말씀 선포라는 본질의 차원과 그것을 전하는 방법론과 관련한 형식의 차원을 고려해서 변하지 않는 본질이시 예수 그리스도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다양한 형식의 방법으로 청소년들에게 증거 한다면 더욱 풍성한 열매를 청소년 사역 현장에서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4장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위한 설교 구성의 실제로 설교의 상황적, 규범적, 실존적 측면과 실제적인 설교 작성의 원리인 청소년을 위한 설교의 7가지 스텝에 대해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작성 원리를 실제적으로 적용한 청소년을 향한 설교 2편을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첫 번째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위한 설교 구성의 실제적 원리는 상황적, 규범적, 실존적 측면으로 먼저 상황적 측면에서 설교는 항상 문제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된다. 청소년들과 접촉점이 상실된 상태에서는 진정한 의미에서 복음적인 설교가 선포될 수 없다. 언제나 설교는 듣는 청소년들의 구체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묻는 것에서부터 설교를 시작해야만 한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향한 효과적인 설교는 특정한 청중인 청소년을 향하여 특정한 상황 속에서 특정한 메시지를 선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규범적 측면에서는 청소년들의 현장 상황적 문제들에 대해서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는가를 물어보는 것이기에 청소년을 향한 설교의 효과적인 선포를 위해서는 항상 상황에 대한 문제 제기로부터 시작하여 성경으로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기에 청소년 설교 사역자는 청소년들의 상황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세밀하고 정확하게 들어야 한다. 실존적 측면은 상황적 측면에서의 제기된 문제들을 규범적 측면에서의 성경적인 적용을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살피는 것이다. 즉, 청소년들의 현장 상황적인 문제 앞에 제시된 하나님의 말씀이 적용될 때 어떤 반응을 그들이 보이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피고 그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선 청소년들에게 말씀에 합당한 반응이 실질적인 삶의 터전위에서 나타나고 적용될 수 있도록 그들에게 맞는 정확하고 합당한 처방을 내리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금까지 살펴보았던 이론들을 근거로 하여 설교 작성에 필요한 청소년을 위한 설교의 7가지 스텝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설교의 내용은 변하지 않지만, 설교의 작성방법은 끊임없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현실 앞에 주요한 설교의 작성방법이 될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위한 서교의 7가지 스텝을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청소년을 향한 설교의 작성 원리의 첫 번째 스텝에서는 성경의 본문을 연구하고 두 번째 스텝에서는 성경의 본문을 구조화하며, 세 번째 스텝에서는 설교 본문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성경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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