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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봉사 활동 학습 적용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권진명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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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도덕과수업에서 초등학교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도덕 교육 방법론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맞춰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중요 쟁점 중 하나로 학생들의 인성교육 강화를 강조하였다. 인성교육을 통해 올바른 성품을 지니고,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이 조화롭게 발달한 통합적인 인간을 양성하자는 것이다. 또한, 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한층 구체화된 방법으로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한 도덕적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우선 인성에 대한 개념을 올바로 정립하고자 하였다. 현재 거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인성의 개념을 정립해야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는 신념에서 시작되었다. 인성에 대한 개념 정립과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초등학생들의 인성함양을 위한 구성요소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함양을 위한 구성요소를 사랑, 존중, 배려, 봉사라고 제시하였다. 즉 사랑, 존중, 배려의 마음을 바탕으로 봉사를 실천함으로써 바람직한 인성을 가진 학생들을 육성하자는 의미이다. 더불어 인성교육의 철학적 근거로 나딩스의 배려 윤리와 경험주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has the purpose of studying Ethics education methodology for improvement humanity education at elementary school in Ethics class. Responding to the formed sympathy of the necessity of humanity education, in the seventh Ethics curriculum, humanity education was emphasized as one of impor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진명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덕·윤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10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22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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