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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생 봉사활동은 학생들의 성장을 돕고, 사회에 기여 하는 바가 크며,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이다. 이처럼 봉사활동은 그 자체가 상당한 교육적 의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 봉사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대단히 필요한 것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 교육과 연계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이 어떻게 어느 정도로 효과적인가를 검증하고, 초등학교 봉사활동의 새로운 지도 방향을 모색하여 초등학교 도덕 교육에 이바지 하는데 있다. 여기에서 교과관련 봉사학습이란 기존의 기관이나 단체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중 초등학생이 함께 할 수 있는 것을 선별하고 관련 교과에서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일반 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을 실제 봉사 활동에 투입하는 형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봉사학습 프로그램을 주된 독립변인으로 삼았고, 봉사활동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인식, 봉사활동과 학교 공부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기회가 오면 봉사활동에 꼭 참여하겠다는 태도, 등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첫째, 전반적으로 볼 때 모든 교사들이 봉사활동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서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반응과 통제집단의 반응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따라서 봉사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모든 교사들과 학생들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이 가설은 확실하게 검증이 되었다. 봉사학습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유무에 따라서 봉사활동과 학교 공부와의 관계에서는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교사들은 상대적으로 봉사활동이 학교공부에 더 도움이 된다는 반응을 하고 있다. 통제 집단의 교사들은 봉사활동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쪽으로 반응을 더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는 교과관련 봉사학습 프로그램의 장점을 살려 초등학교에서도 확대 실시 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셋째, 봉사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는 경험은 학생들에게 “다음에도 꼭 봉사활동을 실천하겠다” 라는 강력한 ...
저자 | 강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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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도덕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 74 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492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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