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2, 2015년, pp.169 - 177
박진아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 이미리 (한국체육대학교 스포츠청소년지도학과) , 전연진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 이경숙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The PRQ instrument is parental perspectives of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It measured parent-child dimensions that include attachment and involvement. Also, it provides additional information on parenting style, parenting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the child's school. This study tested reliab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판 부모양육스트레스 척도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 국내에서 표준화 연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어 사용되고 있는 부모자녀관계 관련 질문지 척도를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Abidin [1]이 개발한 부모양육스트레스 척도(Parenting Stress Index, PSI)를 Chung 등[10]이 한국 실정에 맞게 표준화한 한국판 부모양육스트레스 척도(K-PSI)를 들 수 있다. 그러나 K-PSI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만을 측정하기 때문에 실제 부모 자녀 간 정서적 관계 및 애착, 자녀 양육과 관련되어 드러나는 부모의 구체적인 양육행동, 자녀와 부모 간 상호작용 방식 및 심리적 유대감 측면 등이 간과되는 제한점이 있다. | |
부모자녀관계는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인간이 출생 직후부터 부모와 맺는 부모자녀관계는 이후 자녀의 전 생애에 걸쳐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부모자녀관계는 자녀의 언어발달[26], 학업성취[27] 및 학업준비도[11]를 포함한 인지관련 발달과 자아존중감[12], 사회적 유능감[18] 및 외로움[7]과 같은 사회정서발달 뿐만 아니라 이후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문제와 비행을 비롯한 정신병리[8, 9, 20, 29]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4]. 뿐만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부모자녀관계문제는 부부관계, 그리고 본인의 자녀와 맺게 되는 관계문제까지 세대 간 전이를 일으키기도 한다. | |
PRQ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PRQ는 대상자 연령에 따라 2-5세 유아용과 6-18세 아동 및 청소년용의 두 가지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판 2-5세 유아용 PRQ인 K-PRQ-P는 이미 경험적 연구[24]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아동용 PRQ-C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Abidin, R. R. (1995). Parenting Stress Index manual (3rd ed.).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Achenbach, T. M., & Edelbrock, C.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Department of Psychiatry, University of Vermont.
Achenbach, T. M., & Rescorla, L. A. (2000). Manual for ASEBA preschool forms & profiles. Burlington, VT: Research Center for Children, Youth, & Families, University of Vermont.
Achenbach, T. M., & Rescorla, L. A. (2001). Manual for ASEBA schoolage forms & profiles. Burlington, VT: Research Center for Children, Youth, & Families, University of Vermont.
Ainswor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A psychological study of the strange situa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DSM-5).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ntognoli-Toland, P. L. (2001). Parent-child relationship, family structure, and loneliness among adolescents. Adolescent and Family Health, 2(1), 20-26.
Bagozzi, R. P., & Edwards, J. R. (1998). A general approach for representing constructs in organizational research.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1(1), 45-87.
Choi, I. J. (2005). The influence of cultural uniqueness of parentchildren relationship on adolescent's mental health: Parent-adolescent affective bonding(Bu-Ja-Yu-Chin-Sung-Cheo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7(4), 1059-1076.
Chung, K. M., Lee, K. S., & Park, J. A. (2008). Korean version of Parenting Stress Index Manual. Seoul: Hakjisa.
Conner, V. Y. (2000). Parental involvement: Quantifying parent behavior and its influence on a child's readiness to lear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estern Michigan University, Ann Arbor, MI, USA.
Culp, R. E., Schadle, S., Robinson, L., & Culp, A. M. (2000).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involvement and young children's perceived selfcompetence and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9(1), 27-38. http://dx.doi.org/10.1023/A:1009455514587
DC:0-3R Revision Task Force. (2005). Revised DC: 0-3R: Diagnostic classification of mental health and developmental disorders of infancy and early childhood. Washington, DC: ZERO TO THREE Press.
George, C., Kaplan, N., & Main, M. (1996). Adult attachment interview (3rd ed.). Berkeley, CA: Deveop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Gibaud-Wallston, J., & Wandersmann, L. P. (1978). Development and utility of the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scale .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Harach, L. D., & Kuczynski, L. J. (2005).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Bidirectional contributions from the perspective of parent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4), 327-343. http://dx.doi.org/10.1002/icd.393
Harris, L. R. (2002). Parent-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sixth-graders' social competence at scho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CA, USA.
Kamphaus, R. W., & Reynolds, C. R. (2006). PRQ: Parenting Relationship Questionnaire manual . Minneapolis, MN: NCS Pearson.
Kendall, P. C., MacDonald, J. P., & Treadwell, K. R. (1995). The treatment of anxiety disorders in youth. In A. Eisen, C. Kearney, & C. Schaefer (Eds.), Clinical handbook of anxiety disorders in children and youth (pp. 573-598). Northvale, NJ: Jason Aronson.
Kim, M. Y., Kim, Y. A., & Oh, K. J. (2012).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the Teacher's Report Form.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9(2), 367-391.
Kim, Y. A., Lee, J., Kim, Y. J., Kim, M. Y., & Oh, K. J. (2011).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the Caregiver-Teacher Report Form.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65-86.
Lee, K. S., Park, J. A., Lee, M. L., & Shin, Y. L. (2013). Reliability and validity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Parenting Relationship Questionnaire-Preschool (K-PRQ-P).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8(3), 441-458.
Little, T. D., Cunningham, W. A., Shahar, G., & Widaman, K. F. (2002). To parcel or not to parcel: Exploring the question and weighing the merits. Structural Equation Moderling, 9(2), 151-173. http://dx.doi.org/10.1207/S15328007SEM0902_1
Magill-Evans, J., & Harrison, M. J. (2001). Parent-child interactions, parenting stress, and developmental outcomes at 4 years. Children's Health Care, 30(2), 135-150. http://dx.doi.org/10.1207/S15326888CHC3002_4
Mantzicopoulos, P. (2003). Flunking kindergarten after Head Start: An inquiry into the contribution of contextual and individual variabl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2), 268-278. http://dx.doi.org/10.1037/0022-0663.95.2.268
Oh, K. J., Lee, H. R., Hong, K. Y., & Ha, E. H. (1997). Korean version of Child Behavior Checklist. Seoul: Jungang Jeokseong Press.
Park, Y. S., & Kim, L. C. (2000). The impact of the changing parentchild relationship on adolescents' functioning: Comparison of primary, junior high, senior high and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8(2), 109-147.
Shin, S. J. (1997).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Sidebotham, P., & The ALSPAC Study Team. (2001). Culture, stress and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A qualitative study of parents' perceptions of parenting.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27(6), 469-485. http://dx.doi.org/10.1046/j.1365-2214.2001.00229.x
Zeanah, C. H., Benoit, D., & Barton, M. (1986). Working model of the child interview (Unpublished manuscript). Retrieved March 8, 2015, from http://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dpxZHXd9VkMJ:sundspsykologerna.se/files/C.H-Zeanah-et-al-Working-Model-ofthe-Child-Interview.1986-1993.pdf+&cd1&hlen&ctclnk&glk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