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판 아동용 부모자녀관계 척도 표준화 연구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Parenting Relationship Questionnaire-Childre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2, 2015년, pp.169 - 177  

박진아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  이미리 (한국체육대학교 스포츠청소년지도학과) ,  전연진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  이경숙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Q instrument is parental perspectives of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It measured parent-child dimensions that include attachment and involvement. Also, it provides additional information on parenting style, parenting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the child's school. This study tested reliab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본 도구는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총 7개 하위영역 별로 임상적 기준점인 T 점수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도구는 부모자녀관계 중 구체적으로 어떤 측면에 임상 및 상담개입과 도움이 필요한지 정확히 제시할 수 있다. 또한 부모상담 및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그리고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임상 및 상담개입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요약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과 부모 관련 연구 및 아동상담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강조되고 있는 부모자녀관계를 객관적이고 신뢰롭게 측정하고자 개발된 Kamphaus와 Reynolds [19]의 PRQ-C를 한국 실정에 맞게 표준화하고자 한다. 추후 부모자녀관계 관련 연구 및 아동상담 현장에서 본 도구가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따라서 학령기 아동의 부모자녀관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임상 및 아동상담 현장에서 개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임상기준점(T점수)이 포함된 간편한 지필식 검사이면서 전국 규모의 아동을 대상으로 신뢰도와 타당도가 경험적으로 검증된 도구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제적으로 부모자녀관계 관련 연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임상 및 학교상담 현장, 소아정신의학 및 지역정신보건센터, 그리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법 정신의학 및 가정법원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Kamphaus와 Reynolds [19]의 부모자녀관계 척도(Parenting Relationship Questionnaire, PRQ) 아동용 도구를 국내 실정에 맞게 표준화 하고자 하였다.
  • PRQ는 대상자 연령에 따라 2-5세 유아용과 6-18세 아동 및 청소년용의 두 가지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판 2-5세 유아용 PRQ인 K-PRQ-P는 이미 경험적 연구[24]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아동용 PRQ-C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판 부모자녀관계 척도(K-PRQ-C)는 다음의 총 7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판 부모양육스트레스 척도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국내에서 표준화 연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어 사용되고 있는 부모자녀관계 관련 질문지 척도를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Abidin [1]이 개발한 부모양육스트레스 척도(Parenting Stress Index, PSI)를 Chung 등[10]이 한국 실정에 맞게 표준화한 한국판 부모양육스트레스 척도(K-PSI)를 들 수 있다. 그러나 K-PSI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만을 측정하기 때문에 실제 부모 자녀 간 정서적 관계 및 애착, 자녀 양육과 관련되어 드러나는 부모의 구체적인 양육행동, 자녀와 부모 간 상호작용 방식 및 심리적 유대감 측면 등이 간과되는 제한점이 있다
부모자녀관계는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인간이 출생 직후부터 부모와 맺는 부모자녀관계는 이후 자녀의 전 생애에 걸쳐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부모자녀관계는 자녀의 언어발달[26], 학업성취[27] 및 학업준비도[11]를 포함한 인지관련 발달과 자아존중감[12], 사회적 유능감[18] 및 외로움[7]과 같은 사회정서발달 뿐만 아니라 이후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문제와 비행을 비롯한 정신병리[8, 9, 20, 29]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4]. 뿐만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부모자녀관계문제는 부부관계, 그리고 본인의 자녀와 맺게 되는 관계문제까지 세대 간 전이를 일으키기도 한다.
PRQ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PRQ는 대상자 연령에 따라 2-5세 유아용과 6-18세 아동 및 청소년용의 두 가지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판 2-5세 유아용 PRQ인 K-PRQ-P는 이미 경험적 연구[24]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아동용 PRQ-C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Abidin, R. R. (1995). Parenting Stress Index manual (3rd ed.).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2. Achenbach, T. M., & Edelbrock, C.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Department of Psychiatry, University of Vermont. 

  3. Achenbach, T. M., & Rescorla, L. A. (2000). Manual for ASEBA preschool forms & profiles. Burlington, VT: Research Center for Children, Youth, & Families, University of Vermont. 

  4. Achenbach, T. M., & Rescorla, L. A. (2001). Manual for ASEBA schoolage forms & profiles. Burlington, VT: Research Center for Children, Youth, & Families, University of Vermont. 

  5. Ainswor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A psychological study of the strange situa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6.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DSM-5).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7. Antognoli-Toland, P. L. (2001). Parent-child relationship, family structure, and loneliness among adolescents. Adolescent and Family Health, 2(1), 20-26. 

  8. Bagozzi, R. P., & Edwards, J. R. (1998). A general approach for representing constructs in organizational research.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1(1), 45-87. 

  9. Choi, I. J. (2005). The influence of cultural uniqueness of parentchildren relationship on adolescent's mental health: Parent-adolescent affective bonding(Bu-Ja-Yu-Chin-Sung-Cheo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7(4), 1059-1076. 

  10. Chung, K. M., Lee, K. S., & Park, J. A. (2008). Korean version of Parenting Stress Index Manual. Seoul: Hakjisa. 

  11. Conner, V. Y. (2000). Parental involvement: Quantifying parent behavior and its influence on a child's readiness to lear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estern Michigan University, Ann Arbor, MI, USA. 

  12. Culp, R. E., Schadle, S., Robinson, L., & Culp, A. M. (2000).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involvement and young children's perceived selfcompetence and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9(1), 27-38. http://dx.doi.org/10.1023/A:1009455514587 

  13. DC:0-3R Revision Task Force. (2005). Revised DC: 0-3R: Diagnostic classification of mental health and developmental disorders of infancy and early childhood. Washington, DC: ZERO TO THREE Press. 

  14. De Mol, J., & Buysse, A. (2008). Understandings of children's influence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A Q-methodological study.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 25(2), 359-379. http://dx.doi. org/10.1177/0265407507087963 

  15. George, C., Kaplan, N., & Main, M. (1996). Adult attachment interview (3rd ed.). Berkeley, CA: Deveop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16. Gibaud-Wallston, J., & Wandersmann, L. P. (1978). Development and utility of the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scale .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17. Harach, L. D., & Kuczynski, L. J. (2005).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Bidirectional contributions from the perspective of parent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4), 327-343. http://dx.doi.org/10.1002/icd.393 

  18. Harris, L. R. (2002). Parent-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sixth-graders' social competence at scho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CA, USA. 

  19. Kamphaus, R. W., & Reynolds, C. R. (2006). PRQ: Parenting Relationship Questionnaire manual . Minneapolis, MN: NCS Pearson. 

  20. Kendall, P. C., MacDonald, J. P., & Treadwell, K. R. (1995). The treatment of anxiety disorders in youth. In A. Eisen, C. Kearney, & C. Schaefer (Eds.), Clinical handbook of anxiety disorders in children and youth (pp. 573-598). Northvale, NJ: Jason Aronson. 

  21. Kim, M. Y., Kim, Y. A., & Oh, K. J. (2012).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the Teacher's Report Form.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9(2), 367-391. 

  22. Kim, Y. A., Lee, J., Kim, Y. J., Kim, M. Y., & Oh, K. J. (2011).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the Caregiver-Teacher Report Form.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65-86. 

  23. Kim, Y. A., Lee, J., Moon, S. J., Kim, Y. J., & Oh, K. J. (2009).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ages 1.5-5.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1), 117-136. 

  24. Lee, K. S., Park, J. A., Lee, M. L., & Shin, Y. L. (2013). Reliability and validity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Parenting Relationship Questionnaire-Preschool (K-PRQ-P).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8(3), 441-458. 

  25. Little, T. D., Cunningham, W. A., Shahar, G., & Widaman, K. F. (2002). To parcel or not to parcel: Exploring the question and weighing the merits. Structural Equation Moderling, 9(2), 151-173. http://dx.doi.org/10.1207/S15328007SEM0902_1 

  26. Magill-Evans, J., & Harrison, M. J. (2001). Parent-child interactions, parenting stress, and developmental outcomes at 4 years. Children's Health Care, 30(2), 135-150. http://dx.doi.org/10.1207/S15326888CHC3002_4 

  27. Mantzicopoulos, P. (2003). Flunking kindergarten after Head Start: An inquiry into the contribution of contextual and individual variabl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2), 268-278. http://dx.doi.org/10.1037/0022-0663.95.2.268 

  28. Oh, K. J., Lee, H. R., Hong, K. Y., & Ha, E. H. (1997). Korean version of Child Behavior Checklist. Seoul: Jungang Jeokseong Press. 

  29. Park, Y. S., & Kim, L. C. (2000). The impact of the changing parentchild relationship on adolescents' functioning: Comparison of primary, junior high, senior high and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8(2), 109-147. 

  30. Shin, S. J. (1997).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1. Sidebotham, P., & The ALSPAC Study Team. (2001). Culture, stress and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A qualitative study of parents' perceptions of parenting.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27(6), 469-485. http://dx.doi.org/10.1046/j.1365-2214.2001.00229.x 

  32. Zeanah, C. H., Benoit, D., & Barton, M. (1986). Working model of the child interview (Unpublished manuscript). Retrieved March 8, 2015, from http://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dpxZHXd9VkMJ:sundspsykologerna.se/files/C.H-Zeanah-et-al-Working-Model-ofthe-Child-Interview.1986-1993.pdf+&cd1&hlen&ctclnk&gl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