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쓰기 조기 지도법 연구 원문보기


박순선 (창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유아들에게 정 · 명문의 글을 제시하여, 그들이 일찍 문법 · 문단의식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재미를 느끼게 하는 데 있다. 즉 유아들에게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글쓰기 환경을 제공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을 쓴다는 것은 곧 진취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정서함양은 물론 인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는 매우 높다. 또한 타인과의 의사소통 기능뿐 아니라 교훈적 의미를 담아 세상을 제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대두된다. 유아기는 특히 언어의 사용이 활발하여 글쓰기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에게 올바른 한글 환경을 제공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유아들이 논리적으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것은, 논리적인 글의 환경에 놓여 있을 때 가능하다.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글쓰기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유아들의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 여러 가지 사회적 배려가 있어야 하겠지만, 올바른 글쓰기 환경을 제공하는 일은 마땅히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글을 읽고 쓰는 일에 모두 익숙해지기까지, 유아들은 숱한 정신적 혼란을 겪는다. 두뇌 발달이 미숙한 유아들일수록 자기중심적 세계관을 갖고 있어서, 언어구사나 행동 양식 모두 혼란스런 경향을 지니고 있다는 주장이 정신분석학자들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러한 유아들에게 논리적인 글쓰기의 학습을 유도하기란 쉽지 않다. 글쓰기를 위한 기초 단계인 낱글자 구분, 철자 - 음소의 대응규칙, 자모체계의 원리 등의 접근은 용이하지 않다. 쓰기를 위한 기초단계에서의 낱자의 구분, 철자 - 음소의 대응규칙, 자모체계의 원리, 글자의 개념과 구조에 대한 이해 등 다양한 기초학습이 그들에게 우선 필요하다. 유아들은 글자 체계와 문법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기가 힘들고, 또 그것이 쉽게 정복될 대상도 아니다. 따라서 논리적인 글쓰기의 필요성을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글쓰기의 지도 방법을 탐색하는 논문은 목표를 달성하기에 매우 힘든 테마이다. 그 지도법이 모든 유치원 교사들에게 시급한 과제임에는 틀림없지만, 해결하기 쉬운 문제는 결코 아니다. 이와 관련하여 총체적 언어교육은 읽기, 쓰기 학습을 획일적으로 반복하는 연습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언어교육법을 정면으로 반대 · 비판하고,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타인과 자신의 생각을 교류하도록 하는 언어 활용 중심의 창조적 방법이 새로 등장했다. 이러한 총체적 언어교육론의 등장으로, 풍부하고 의미 있는 양질의 언어 환경을 유아들에게 제공하여, 그들의 언어 감각을 조기에 개발 · 훈련하는 지도법이 당연히 각광을 받게 되었다. 지금까지 시도해왔던 개별적인 낱자와 음소를 반복적으로 가르치던 전통적인 언어교육의 폐단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추종하는 많은 사람들은 의미 없는 낱자의 변별이나 소리, 철자 - 음소의 대응 규칙, 자모체계의 원리 등을 따로 떼어내어 가르치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쓰기는 읽기를 전제로 하며, 또 읽기의 반복을 통해서 유아의 상상력이 발현되고, 그에 따라 느낀 바를 글자로 표현하려는 충동이 생겨난다는 점에 주목하여, 유아들이 논리적이고 바른 글을 쓰도록 지도할 필요성이 학자들에 의해 인정받았다. 실제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make infants understand grammar and a paragraph in early stage, and then feel interested in writing by presenting excellent sentences to them. In other words, the purpose is to offer systematic and logical writing environment to infants. Systematic and logical writ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순선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민병기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12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94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