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논의의 확산과 더불어 다원화된 사회에서 요구되는 공존을 위한 삶의 태도 함양과 교육적 기회 평등 보장을 위한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교사 양성이 교사교육의 주요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수학교육 관련 이론, 그리고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사례 검토에 기초하여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본 논문에서는 다문화적 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 '행동적 영역'으로 범주화하였다. 이들 영역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내용적 요소로서 '문화성', '다양성', '평등성', '자기정체성', 그리고 지도원리로서 '반성', '참여', '실행'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다문화수학교사교육에 제공하는 시사점 논의를 통해 다문화적 역량을 갖춘 수학교사양성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최근 국내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논의의 확산과 더불어 다원화된 사회에서 요구되는 공존을 위한 삶의 태도 함양과 교육적 기회 평등 보장을 위한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교사 양성이 교사교육의 주요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수학교육 관련 이론, 그리고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사례 검토에 기초하여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본 논문에서는 다문화적 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 '행동적 영역'으로 범주화하였다. 이들 영역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내용적 요소로서 '문화성', '다양성', '평등성', '자기정체성', 그리고 지도원리로서 '반성', '참여', '실행'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다문화수학교사교육에 제공하는 시사점 논의를 통해 다문화적 역량을 갖춘 수학교사양성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eek for principles and method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t began with an overview of theories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of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 in order to address the questions of what is the goal of multicultural education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eek for principles and method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t began with an overview of theories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of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 in order to address the questions of what is the goal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what constitutes the competence of multicultural teachers. Then, case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were reviewed. Based on that, this research identified three domains of teacher competence: domains of affect, of cognition, and of behavior. This paper also presented what constitutes each domains of competence and how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each type of teachers' multicultural competence. This paper discussed implications to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 in Korean societ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eek for principles and method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t began with an overview of theories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of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 in order to address the questions of what is the goal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what constitutes the competence of multicultural teachers. Then, case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were reviewed. Based on that, this research identified three domains of teacher competence: domains of affect, of cognition, and of behavior. This paper also presented what constitutes each domains of competence and how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each type of teachers' multicultural competence. This paper discussed implications to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 in Korean society.
다문화적 수학교사 역량의 인지적 영역에는 수학교과와 관련하여 학생의 정서적․인지적 배경을 형성하는 문화에 대한 지식, 민속수학에 대한 지식, 학생이 소속된 문화가 제공하는 지식, 사고 양식, 소통 양식, 행동 양식, 가치, 규범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러한 문화적 배경에 적합한 교육내용, 교수법, 평가 방법, 그리고 수업 반성에 유용한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등과 같이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는 수학수업의 실천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적 자원에 해당하는 요소들이 포함된다. 수학교과와 관련하여 학교와 학생이 소속된 공동체 사이의 문화적 연결성을 증대시키는 시도의 대부분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 증대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anks(2008)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러한 견지에서 Banks(2008)는 다문화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다른 문화의 관점으로 자신의 문화를 바라보는 것을 통해 자기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고 둘째, 문화, 민족, 언어적 대안들(alternatives)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셋째, 모든 학생들이 그들의 자문화, 주류문화 그리고 다른 민족 문화 사이에서 요구되는 기술, 태도,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고 넷째, 민족적, 인종적으로 다양한 학생들이 그들의 인종적, 신체적, 문화적 특성 때문에 겪는 고통과 차별을 줄어들게 하는 것이며 마지막 다섯 번째, 학생들이 그들 자신의 문화, 국가적 차원의 거대 문화와 다른 소문화, 그리고 지구촌 세계의 유능한 성원으로서 필요로 하는 지식, 태도, 및 기능을 습득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들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과정에 다문화적 요소를 부가하는 차원을 넘어서 교육과정 및 학교문화의 근본적인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포괄적인 차원의 변화를 실현하는데 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이 강조된다고 주장하였다(Banks, 2010b).
Banks(2010a)는 다문화교육의 실천과 관련된 주요차원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이에 Banks(2010a)는 다문화교육의 실천에 관련된 주요 차원으로 ‘내용 통합(content integration)’, ‘지식구성과정(the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편견의 감소(prejudice reduction)’, ‘평등 교수법(an equity pedagogy)’, ‘구성원의 권한을 강화하는 학교문화와 사회적 구조(an empowering school culture and social structure)’ 다섯가지를 제시하였다. ‘내용통합’이란 교사가 교과의 주요 개념, 원리, 일반화, 이론을 예시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와 집단으로부터의 사례와 내용을 수업에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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