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원리와 방법
Principles and Method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2 no.4, 2010년, pp.639 - 665  

송륜진 (이화여대 수학교육과 대학원) ,  문종은 (이화여대 수학교육과 대학원) ,  주미경 (한양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국내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논의의 확산과 더불어 다원화된 사회에서 요구되는 공존을 위한 삶의 태도 함양과 교육적 기회 평등 보장을 위한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교사 양성이 교사교육의 주요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수학교육 관련 이론, 그리고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사례 검토에 기초하여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본 논문에서는 다문화적 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 '행동적 영역'으로 범주화하였다. 이들 영역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내용적 요소로서 '문화성', '다양성', '평등성', '자기정체성', 그리고 지도원리로서 '반성', '참여', '실행'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다문화수학교사교육에 제공하는 시사점 논의를 통해 다문화적 역량을 갖춘 수학교사양성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eek for principles and method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t began with an overview of theories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of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 in order to address the questions of what is the goal of multicultural educatio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적 수학교사 역량의 인지적 영역에는 어떤 요소가 포함되는가? 다문화적 수학교사 역량의 인지적 영역에는 수학교과와 관련하여 학생의 정서적․인지적 배경을 형성하는 문화에 대한 지식, 민속수학에 대한 지식, 학생이 소속된 문화가 제공하는 지식, 사고 양식, 소통 양식, 행동 양식, 가치, 규범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러한 문화적 배경에 적합한 교육내용, 교수법, 평가 방법, 그리고 수업 반성에 유용한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등과 같이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는 수학수업의 실천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적 자원에 해당하는 요소들이 포함된다. 수학교과와 관련하여 학교와 학생이 소속된 공동체 사이의 문화적 연결성을 증대시키는 시도의 대부분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 증대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anks(2008)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러한 견지에서 Banks(2008)는 다문화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다른 문화의 관점으로 자신의 문화를 바라보는 것을 통해 자기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고 둘째, 문화, 민족, 언어적 대안들(alternatives)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셋째, 모든 학생들이 그들의 자문화, 주류문화 그리고 다른 민족 문화 사이에서 요구되는 기술, 태도,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고 넷째, 민족적, 인종적으로 다양한 학생들이 그들의 인종적, 신체적, 문화적 특성 때문에 겪는 고통과 차별을 줄어들게 하는 것이며 마지막 다섯 번째, 학생들이 그들 자신의 문화, 국가적 차원의 거대 문화와 다른 소문화, 그리고 지구촌 세계의 유능한 성원으로서 필요로 하는 지식, 태도, 및 기능을 습득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들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과정에 다문화적 요소를 부가하는 차원을 넘어서 교육과정 및 학교문화의 근본적인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포괄적인 차원의 변화를 실현하는데 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이 강조된다고 주장하였다(Banks, 2010b).
Banks(2010a)는 다문화교육의 실천과 관련된 주요차원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이에 Banks(2010a)는 다문화교육의 실천에 관련된 주요 차원으로 ‘내용 통합(content integration)’, ‘지식구성과정(the knowledge construction process)’, ‘편견의 감소(prejudice reduction)’, ‘평등 교수법(an equity pedagogy)’, ‘구성원의 권한을 강화하는 학교문화와 사회적 구조(an empowering school culture and social structure)’ 다섯가지를 제시하였다. ‘내용통합’이란 교사가 교과의 주요 개념, 원리, 일반화, 이론을 예시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와 집단으로부터의 사례와 내용을 수업에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