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시각적 문해력 형성을 위한 그림동화 읽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
Study on picture fairy tale reading-education to create visual literacy skill 원문보기


김현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 이미지를 의미 있는 시각 언어로 보고 학습자들이 시각 이미지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시각적 문해력을 그림동화 읽기를 통해 지도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글과 그림의 독특한 조합으로 이루어진 그림동화란 텍스트를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글 뿐만 아니라 그림도 함께 읽어야 하는데, 그림동화의 그림읽기 교수·학습을 통해 시각적 문해력을 지도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시각적 문해력은 시각 이미지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으로, 이미지나 영상을 뜻하는 시각(visual)과 읽고 쓰는 능력을 의미하는 문해력(literacy)이 결합된 용어이다. 시각적 표현이 넘쳐나는 현대 사회에서는 문자를 읽고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각적 이미지를 읽고 해석하는 것도 중요한 지적 능력으로 간주되고 있다. 시각적 이미지도 문자 언어처럼 일정한 해석 체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교육을 통해 지도되어야 하는데, 그림동화는 글과 그림이 어우러져 하나의 서사 구조를 만들어내는 짧은 이야기책으로 시각적 문해력 형성을 위한 교육제재로서 교육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그림동화에서 그림은 단순히 글의 보조 장치가 아니라 독자적인 풍부함과 구체성을 지니고 있으며 예술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림동화의 그림읽기는 예술적인 심미안을 길러준다. 또한 그림 속에 숨겨진 작가의 의미를 찾는 활동을 하면서 독자는 그림 안의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일에 익숙해지게 되고 그러한 경험은 자연스럽게 시각적 문해력을 형성시켜 일상생활에서 시각적 이미지를 이해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그림읽기를 위해서는 그림읽기의 요소에 따라 그림언어의 문법을 체계화하는 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읽기의 유형을 ‘그림 속 이야기에 주목하여 그림읽기, 그림의 의사소통 기법에 주목하여 그림읽기, 회화적 기법에 주목하여 그림읽기’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유형에 따라 어떤 특성에 주목하여 그림을 읽어야 하는지를 고찰해 보았다. 교사와 학생이 그림읽기를 하기 전에 그림읽기의 요소와 방법을 숙지하고 있다면 깊이 있는 그림읽기가 가능하고 그림 안에 숨은 작가의 메시지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그림읽기 요소에 따른 그림읽기를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시각적 문해력 형성을 위한 그림동화 읽기 교수·학습 구안을 위한 이론적 기반은 내용과 방법 측면으로 나누어 고찰해 보았다. 내용적 측면의 이론적 기저로는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이 문학 작품을 통한 작가와 독자의 만남이며 대화라는 전제 하에, 문학 텍스트를 매개로 한 작가와 독자의 소통을 강조한 ‘소통 중심 문학교육’과 학습자의 문학경험을 중요시하고 학생들이 문학 텍스트와의 교류를 통해 형성한 생각, 느낌, 감정 등의 반응을 존중하는 ‘반응 중심 문학교육’, 문학 텍스트의 이해와 감상 혹은 의미 구성은 학습자의 주체적인 행위와 다른 사람과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the visual image as meaningful visual language and look for a way to educate the visual literacy skill which is learners’skill to understand and analysis visual images, through reading picture fairy tale. In order to fully understand the context, picture fairy tal...

Keyword

#시각적 문해력 그림동화 그림읽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94p.
키워드 시각적 문해력 그림동화 그림읽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08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