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문해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roject Approach on the Promotion of Literacy of Infants 원문보기


인준범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읽기, 쓰기 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 이 접근법을 유아교육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D시에 소재 한 유치원들 가운데서 임의로 선정된 S유치원과 K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의 20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1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배치하여 실험집단에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주제중심적 접근과 자유놀이 활동을 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이영자, 이종숙(1985) 의 유아용 읽기·쓰기 능력 검사도구로 비지시적 지도방법에 대한 유아의 읽기와 쓰기 행동 발달을 측정하는 도구이다. 실험설계는 2(집단)×2(시기)의 혼합설계였으며, 자료처리는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imed to reveal the effects of the project approach on the development of reading and writing ability of infants and to provide this approach as a teaching-learning method applicable to the educational scenes. For this purpose, 20 infants of five years old attending S and K kindergart...

Keyword

#프로젝트 접근법 유아 문해력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인준범
학위수여기관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v, 66p.
키워드 프로젝트 접근법 유아 문해력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126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