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서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Emotion 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ity of High School Students

再活心理硏究 = The Korean journal of rhabilitation pychology, v.19 no.3, 2012년, pp.653 - 678  

김정은 ,  권혁철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대한 정서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C지역 소재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 학생 291명을 대상으로 사회성 척도를 실시하여, 하위 15%에 해당하는 학생을 선별하였다. 이들 중 프로그램 참가에 동의한 26명을 선발하였고, 정서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통제집단에 각각 13명씩 무선할당 하였다. 정서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총 8회기로 4주 동안 실시되었고 4주 후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서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집단은 정서지능과 사회성이 사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추후까지 유지되었다. 그러나 통제집단에서는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eriment the effect of Emotion 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n high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ity. It is conducted on sociality scale among 291 first graders in a man’s high school in C province. Students in lower 15% group with poor soci...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