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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5, 6세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언어발달 실태
A Study on the Language Development of 4, 5, and 6-year-old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유승애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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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유아의 듣기 및 말하기발달 실태를 살펴보고, 배경변인인 연령, 성별, 가족구성 유형별, 기관 유형별에 따라 듣기 및 말하기발달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다문화가정 유아의 듣기·말하기발달 실태는 어떠한가? 1-1. 다문화가정 유아의 수용어휘와 구문의미 이해력은 어떠한가? 1-2. 다문화가정 유아의 발화길이 및 어휘다양도는 어떠한가? 2. 다문화가정 유아의 듣기·말하기발달은 유아의 연령, 성별, 가족구성 유형별, 기관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1. 수용어휘와 구문의미 이해력, 발화길이와 어휘다양도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2. 수용어휘와 구문의미 이해력, 발화길이와 어휘다양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3. 수용어휘와 구문의미 이해력, 발화길이와 어휘다양도는 가족구성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4. 수용어휘와 구문의미 이해력, 발화길이와 어휘다양도는 기관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와 서울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만4, 5, 6세 유아로 남아 14명과, 여아 28명, 총 4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다문화가정 유아의 듣기발달 실태를 알아 보기위해 그림 어휘력 검사와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를 실시하였고, 말하기발달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유아들이 자유놀이 시간에 또래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녹화한 후 표집 한 발화를 전사하여 발화길이와 어휘다양도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다문화가정유아 언어발달 언어 환경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승애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지현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ⅱ, 68 p.
키워드 다문화가정유아 언어발달 언어 환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51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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