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Toddler's Language Development by teacher´s Interaction Type during Picturebook Reading 원문보기


남규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이 영아의 언어발달과 영아의 반응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영아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 교사들의 서로 다른 상호작용 유형이 영아의 언어발달 및 영아의 언어적,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영아의 언어발달과 언어적, 행동적 반응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영아의 언어발달에 차이가 있는가? 1-1 영아의 수용언어, 표현 언어에 차이가 있는가? 1-2 영아의 어휘습득에 차이가 있는가? 1-3 영아의 읽기 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1-4 영아의 그림책 다루기 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2. 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언어적 반응, 행동적 반응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의 S구, D구, Y구에 위치한 10곳의 어린이집 2세반 교사 15명과 2세 영아 90명이었다. 대상 선정은 교사가 영아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선행연구(한유진, 2000; DeTemple & Tabors, 1994; DeTemple, 2001; Dickinson & Smith, 1994)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상호작용 유형을 구분하여 교수적인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 5명, 확산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 5명, 소극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 5명과 그들의 교실 학급에 있는 영아 각각 30명씩을 총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영아의 언어발달과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언어적 반응, 행동적 반응을 비교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의 영아의 반응 검사, 사후검사를 하였으며, 교사와 영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은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16권의 그림책을 8주 동안 매주 2권씩 자유선택활동시간 책보기 영역에서 교사와 소집단인 2~3명의 영아와 함께 한 번에 한 권씩 읽도록 하였다. 사전검사는 영아의 수용언어, 표현언어, 어휘력, 읽기 행동에 대한 평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to infants in their language development and linguistic and behavior response and to evaluate the response differences when teachers read picturebooks to them depending on teacher's interaction type, assuming that there is a correlation between...

주제어

#그림책읽기 교사의 그림책읽기 상호작용 영아 언어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규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지현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ⅶ, 132 p.
키워드 그림책읽기 교사의 그림책읽기 상호작용 영아 언어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52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