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지도 방법 연구 :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Research a character design teaching method focus on first grade of middle school utilizing Adobe illustration program원문보기
미술 교육에 있어서, 디자인 교육은 현대 산업사회나 미래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식과 정보의 전자화를 통한 제작시간의 단축, 비용절감 및 제품 차별화로 경쟁력을 꾀하고자 사람들은 최첨단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컴퓨터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컴퓨터가 제공하는 관련 분야의 기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시대에 발맞추기 위해서 중학교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시대에 맞는 변화가 있어야 함을 절실히 느끼고, 특히 배우는 학습자의 관심 대상이 되는 컴퓨터 교육 중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교육의 체계와 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중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과 기능에 대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컴퓨터 그래픽을 미술교육의 일환으로 활용하여 현장에 적용, 컴퓨터 교육의 흥미를 높여 학생들의 미술에 대한 소질과 잠재력을 신장시키며, 나아가 획일적인 미술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켜 표현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
미술 교육에 있어서, 디자인 교육은 현대 산업사회나 미래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식과 정보의 전자화를 통한 제작시간의 단축, 비용절감 및 제품 차별화로 경쟁력을 꾀하고자 사람들은 최첨단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컴퓨터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컴퓨터가 제공하는 관련 분야의 기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시대에 발맞추기 위해서 중학교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시대에 맞는 변화가 있어야 함을 절실히 느끼고, 특히 배우는 학습자의 관심 대상이 되는 컴퓨터 교육 중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교육의 체계와 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중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과 기능에 대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컴퓨터 그래픽을 미술교육의 일환으로 활용하여 현장에 적용, 컴퓨터 교육의 흥미를 높여 학생들의 미술에 대한 소질과 잠재력을 신장시키며, 나아가 획일적인 미술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켜 표현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지도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그에 필요한 학습 자료와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작품분석과 컴퓨터 그래픽 수업을 하기 전과 수업을 실시한 이후의 설문지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를 미술 도구로 활용하였을 때 새로운 미술도구에의 흥미로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매체의 다양성을 활용한 새로운 창의적 표현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창작세계의 재미를 줄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으로 첫째,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교수·학습방법이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켰으며 미술시간이 즐거운 학습시간으로 운영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둘째,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에 적합한 개별화 수업을 할 수 있어서 창의성 계발에 효과적이다. 셋째, 컴퓨터 그래픽의 프로그램인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디자인 교육에 적용한 후 효율성을 디자인 교육의 수작업과 비교 분석한 결과, 새로운 미술도구로서의 필요성과 가능성 그리고 기대되는 효과를 찾아볼 수 있다. 넷째, 컴퓨터를 이용한 미술교육은 학생들의 동기유발과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유도 할 수 있다. 다섯째, 자연스럽게 컴퓨터에 흥미를 갖게 하고 친숙해져, 정보화 사회에 뒤지지 않는 자신감을 길러 줄 수 있다. 이러한 결론으로 비추어 볼 때 다양한 기능을 갖춘 컴퓨터 그래픽은 표현 기술이 부족한 학생들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의도한 대로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작품에 대한 높은 성취감과 만족감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런 부분에서 새로운 미술도구로써 컴퓨터는 표현 활동하는 데에 손색없는 미술도구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컴퓨터 프로그램 중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기 수업 학습 모형과 학습 방안이 디자인 영역의 학습도구로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미술 교육에 있어서, 디자인 교육은 현대 산업사회나 미래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식과 정보의 전자화를 통한 제작시간의 단축, 비용절감 및 제품 차별화로 경쟁력을 꾀하고자 사람들은 최첨단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컴퓨터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컴퓨터가 제공하는 관련 분야의 기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시대에 발맞추기 위해서 중학교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시대에 맞는 변화가 있어야 함을 절실히 느끼고, 특히 배우는 학습자의 관심 대상이 되는 컴퓨터 교육 중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교육의 체계와 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중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과 기능에 대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컴퓨터 그래픽을 미술교육의 일환으로 활용하여 현장에 적용, 컴퓨터 교육의 흥미를 높여 학생들의 미술에 대한 소질과 잠재력을 신장시키며, 나아가 획일적인 미술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켜 표현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지도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그에 필요한 학습 자료와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작품분석과 컴퓨터 그래픽 수업을 하기 전과 수업을 실시한 이후의 설문지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를 미술 도구로 활용하였을 때 새로운 미술도구에의 흥미로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매체의 다양성을 활용한 새로운 창의적 표현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창작세계의 재미를 줄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으로 첫째,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교수·학습방법이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켰으며 미술시간이 즐거운 학습시간으로 운영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둘째,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에 적합한 개별화 수업을 할 수 있어서 창의성 계발에 효과적이다. 셋째, 컴퓨터 그래픽의 프로그램인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디자인 교육에 적용한 후 효율성을 디자인 교육의 수작업과 비교 분석한 결과, 새로운 미술도구로서의 필요성과 가능성 그리고 기대되는 효과를 찾아볼 수 있다. 넷째, 컴퓨터를 이용한 미술교육은 학생들의 동기유발과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유도 할 수 있다. 다섯째, 자연스럽게 컴퓨터에 흥미를 갖게 하고 친숙해져, 정보화 사회에 뒤지지 않는 자신감을 길러 줄 수 있다. 이러한 결론으로 비추어 볼 때 다양한 기능을 갖춘 컴퓨터 그래픽은 표현 기술이 부족한 학생들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의도한 대로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작품에 대한 높은 성취감과 만족감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런 부분에서 새로운 미술도구로써 컴퓨터는 표현 활동하는 데에 손색없는 미술도구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컴퓨터 프로그램 중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기 수업 학습 모형과 학습 방안이 디자인 영역의 학습도구로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The education of design plays a crucial role in industrial societies. This study suggests to use the Adobe illustration program, which many students are interested in, in order to keep pace with the times. In addition, this study demonstrates how to apply computer graphic programs as a tool of art e...
The education of design plays a crucial role in industrial societies. This study suggests to use the Adobe illustration program, which many students are interested in, in order to keep pace with the times. In addition, this study demonstrates how to apply computer graphic programs as a tool of art education to help students obtain skills and improve their potential abilities along with the increasing their interests in art. This study came to four conclusions. First off, students are becoming interested in classes with design programs. This fact proves that the design classes are highly valued by students. Secondly, each person has had much success in developing creativity where individual teaching hasn’t been possible. Thirdly, illustration program will be needed as a new device after learning it at the art classes. Finally, the program inspires students to become positively involved in the classes. Based on these conclusions, it turns out that those who do not have enough skills to produce art, become able to express their own emotions and creativity via these computer programs. Computers are the wonderful means for demonstrating these emotions especially for those particular kinds of students. As the study suggests, the Illustration program can be used as a great pathway to learn and create art.
The education of design plays a crucial role in industrial societies. This study suggests to use the Adobe illustration program, which many students are interested in, in order to keep pace with the times. In addition, this study demonstrates how to apply computer graphic programs as a tool of art education to help students obtain skills and improve their potential abilities along with the increasing their interests in art. This study came to four conclusions. First off, students are becoming interested in classes with design programs. This fact proves that the design classes are highly valued by students. Secondly, each person has had much success in developing creativity where individual teaching hasn’t been possible. Thirdly, illustration program will be needed as a new device after learning it at the art classes. Finally, the program inspires students to become positively involved in the classes. Based on these conclusions, it turns out that those who do not have enough skills to produce art, become able to express their own emotions and creativity via these computer programs. Computers are the wonderful means for demonstrating these emotions especially for those particular kinds of students. As the study suggests, the Illustration program can be used as a great pathway to learn and create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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