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창의성 교육 실태 및 교사역할에 대한 인식 연구 원문보기


장향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요 약 어린이집의 창의성 교육 실태 및 교사역할에 대한 인식 연구 본 연구는 수원지역 어린이집(국공립, 법인, 민간, 가정)에서 근무하는 204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기관의 창의성 교육 실태 및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어린이집의 유아 창의성 교육의 실시 현황은 어떠한가? 1) 유아창의성 교육의 실시 현황은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있는 가? 1)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은 차이가 있는 가? 2) 교사의 특성(학력, 경력, 자격 )에 따라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실태 및 창의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역할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원지역 어린이집 교사 2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도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실태 조사에 대한 질문지와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에 대한 질문지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실태 조사에 대한 질문지는 안정숙(2007)의 선행연구의 사용도구를 일부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개발하였다. 수정보완 후 유아교육 전문가 3인과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10인에게 그 타당성을 검증받아 수정, 보완하여 제작하였다.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미옥(1999)이 개발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평정 척도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

주제어

#창의성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향순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임춘금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78 p.
키워드 창의성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133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