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학습에서의 문화체험이 초등학생의 듣기와 말하기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ultural Experiences in English Learning on Listening & Speaking Skills and Affective Domai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김정석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제7차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체험 학습 중심의 영미 문화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문화 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수업 모형을 설계해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해봄으로써 영어학습에서 문화 체험이 초등학생의 영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과 정의적 특성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학습에서 문화 체험이 학생들의 영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영어학습에서 문화 체험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영어학습에서 문화 체험의 효과가 학업성취수준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가?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화 교육의 필요성 및 방법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영미 문화 지도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구체적인 실험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고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남 거제시 소재 ㅈ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이었다. 실험집단은 일반적인 의사소통교수법에 따른 학습 방법에 문화 체험 학습이라는 변수를 투입하였다. 반면, 통제집단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일반적인 의사소통교수법에 따른 내용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총 17주간에 걸친 실험기간을 통하여 영어학습에서 문화 체험이 초등학생들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 정의적 영역에 학업성취수준에 따라 미치는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영어학습에서 문화 체험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실험집단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의 평균은 통제집단보다 각각 4.87점과 1.71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서는 실험집단의 평균이 통제집단보다 월등히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영어학습에서 문화 체험은 학업성취수준별 중위와 하위 그룹에 해당되는 학생들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듣기 능력은 학업성취도 중위 그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말하기 능력은 하위 그룹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영어학습에서 문화 체험은 학업성취수준별 상위와 중위 그룹에 해당되는 학생들의 학습흥미도, 영어학습에 대한 자신감, 학습태도, 영미 문화에 대한 태도 등의 정의적 영역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초등영어교육 발전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학습에서 문화 체험 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보다 많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cultural experiences in English learning of listening and speaking skills and affective domai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these aims, this study attempted to explore the following questions. 1. Do cultural experiences in English learni...

주제어

#영어학습 문화체험 말하기듣기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석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87 p.
키워드 영어학습 문화체험 말하기듣기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201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